교육의 효과를 금전적으로 확인하기 위한 방법을 개발한 분이 계십니다. 바로 Jack Phillips입니다. Jack Phillips는 재무에서 활용하는 ROI(Return on Investment, 이하 ROI)의 개념을 교육에 접목시켜 교육평가에서 투자 대비 효과를 수치화하는 방법을 제시했지요. 주로 교육이나 훈련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고 그 가치를 설명하는 데 사용됩니다. Jack Phillips는 Kirkpatrick의 4단계 교육 평가 모델을 확장하여 ROI 계산 단계를 추가함으로써 교육 프로그램이 기업에 실제로 기여하는 바를 평가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했습니다. 그의 모델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1. ROI 모델의 개념과 특징
Jack Phillips는 Kirkpatrick의 4단계 모델(반응, 학습, 행동, 결과)에 ROI 계산 단계를 추가하여 교육 프로그램의 경제적 가치를 5단계 구조로 제시하였습니다. 교육의 효과를 금액으로 환산하기 때문에 경영진과 관리자들이 쉽게 이해하고, 의사 결정에 반영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반응: 학습자가 프로그램에 대해 느끼는 반응과 만족도
학습: 프로그램을 통해 습득한 지식, 기술, 태도의 변화
행동: 학습 이후 실제 업무에서 행동의 변화 여부
결과: 행동의 변화가 조직에 미치는 성과나 결과
ROI: 프로그램이 창출한 이익 대비 비용의 비율
2. ROI 계산법
ROI는 (순수익 / 총비용) x 100의 공식으로 계산됩니다. 여기서 순수익은 교육과정으로 인해 얻어진 경제적 가치에서 교육과정을 개발/운영하는데 소요된 비용을 뺀 값입니다. 결국 ROI를 산출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 개발/운영에 소요된 비용'과 '교육과정을 통해 얻어진 이익'이라는 두 가지 정보가 필요합니다. 이 중 비용은 비교적 쉽게 산출이 가능해요. 직간접적으로 교육과정의 개발과 운영에 소요된 모든 비용을 회계 정보 등을 바탕으로 산출하면 되니까요.
문제는 '이익'의 산출입니다. 이익은 마치 Staff 부서 직원의 KPI처럼 내가 하는 일 중 Critical 한 것을 몇 개 선정하고 그 항목의 개념을 정의한 후, 이를 정량적으로 환산하는 방법과 기준에 대해 임의로 결정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그리고 교육 전과 후의 차이를 도출하여 최대한 교육을 통해 이루어낸 성과를 돈으로 수치화시키는데, 아무래도 임의로 정의하는 부분이 있다 보니 신뢰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아래 사례를 통해 확인해 볼까요?
3. 미국 목재회사 임직원 대상 교육 프로그램 사례
Raymond Andrew Noe 박사의 'Employee Training and Development'에 나와 있는 미국의 한 목재회사 임직원들 대상으로 한 교육과정의 ROI를 측정한 사례입니다.
비용 $32,836, 이익 $220,800 이면 순이익은 이익 - 비용이기 때문에 $187,964이 산출되지요. 이것을 ROI 산출공식에 대입하면 이 목재회사 임직원 교육과정의 ROI는 572%입니다.
ROI가 572%라고 하면 어떤 느낌이 드시나요? 필자도 느낌이 잘 오지 않아서 회계사 지인에게 물어보았지요. 그랬더니 이렇게 답하더군요. "주식투자를 했는데 수익률이 582%면 어떨 것 같아요?""오오오오오....." 한마디로 말이 안되는 수치라는 이야기였습니다. 얼마 전 강의 중 만난 모 회사의 교육담당자도 교육과정에 대한 ROI를 측정한 결과 200%가 넘게 나왔는데 고민 끝에 임원 보고를 포기했다고 하더군요. 아무래도 이런 문제는 비용보다는 이익을 산출하는 프로세스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보입니다.
4. ROI 모델이 직면한 도전과 한계
우선 모든 교육과정이 금전적으로 환산 가능한 결과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특히 소프트 스킬(예: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교육의 경우, 그 효과를 구체적으로 금액화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다른 Level 3 이상의 평가도구가 그러하듯이 상당한 시간과 비용이 투입되어야 합니다. ROI를 계산하려면 프로그램의 장기적인 효과까지 추적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ROI 모델이 교육과정을 지나치게 경제적 측면에서만 평가할 수 있다는 비판도 있습니다. 이는 조직의 학습 문화 형성 및 장기적 인재 육성의 중요성을 간과할 수 있는 것이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Jack Phillips의 ROI 모델은 교육 프로그램의 경제적 가치를 입증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라고 볼 수 있고요, 특히 교육의 성과를 금전적인 수치로 확인하고자 하는 경영층에게는 상당히 매력적으로 다가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