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의 효과적 개선
교육과정을 평가하고 그 효과를 측정하는 목적은 일차적으로는 교육과정을 개선하기 위함입니다. 최대한 다양한 방법으로 정확한 데이터를 수집한 다음 이를 분석하여 유의미한 개선 시사점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한데요 사레를 통해 교육과정 평가와 교육과정 개선이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교육과정 개요
00 직무의 입문자를 대상으로 한 교육과정
00 직무 수행 부서로 배치된 사람이라면 모두 6개월 이내에 반드시 수강해야 하는 필수교육과정
교육과정을 무사히 이수하게 되면 수강생들은 바로 업무 현장에 투입되어 독자적으로(타인의 도움 없이) 업무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함
Pilot Course 실시 결과
Level 1 평가 결과: 다른 항목에 비해 '본 교육과정은 이해하기 쉬웠습니까?'라는 항목이 가장 낮음
Level 2 평가 결과: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로 구성된 학습성취도 평가를 실시한 결과 100점 만점에서 80점 이상을 받은 수강생이 단 한 명도 없음(1등이 79.85점)
개선이슈: 교육과정의 난이도 조절이 필요할까?
개선이슈 논의 결과(강사들과의 워크숍)
결론적으로 난이도 조절은 하지 않는 것으로 결정함
수강생들은 교육과정을 이수한 후 현장에 나가서 독자적으로 업무를 수행해야 함. 난이도를 조절할 경우 현장에 가서 일을 할 때 어려움을 겪게 되거나 성과를 내지 못함. 이는 교육 목적, 목표에 위배됨.
난이도를 조절하기보다는 학습성취도가 높아지도록 하기 위한 방안이 필요함
과정 개선
매일 아침 간단한 Activity를 하는 Warming up 시간에 전날 학습한 내용을 복습하는 팀별 퀴즈대항전 시간으로 변경하여 운영함
퀴즈 중 출제된 문제 중 좋은 문제는 따로 관리하면서 종합시험 문제로 활용함
과정 실시 결과
Level 1 평가 결과: 과목별 만족도를 확인한 결과 E 과목의 만족도가 가장 높았고, G과목의 만족도는 거의 꼴찌에 가까웠음.
Level 3 평가 결과: SCM 서베이를 실시한 결과 만족도가 낮았던 G 과목의 경우 실제 업무에 적용해서 성과를 창출한 비율이 가장 높았던 반면 만족도가 가장 높았던 E 과목은 현업에서 실행하지 않은 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남
개선이슈: Level 1 평가 결과와 Level 3 평가 결과 중 어느 것이 더 중요한가?
과정 개선
현업에서의 적용과 성과창출이 만족도보다 중요함
E 과목 전격 폐지함
F 과목은 강사와 상의하여 콘텐츠와 교수설계를 일부 변경함
만족도 평가 결과(정량데이터, 정성데이터)도 중요하지만 교육과정을 모니터링한 교육담당자, 직접 수강생을 가르친 강사 등 전문가의 생각과 의견도 그못지 않게 중요합니다. 특히 Pilot Course를 실시한 후에는 강사의 의견과 함께 교육담당자 자신의 관점도 함께 정리하여 과정 개선에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교육만족도 평가는 교육과정 개선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만족도 평가 결과만을 토대로 교육과정을 개선할 경우 잘못된 개선이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늘 유의해야 합니다.
모든 교육과정에 대해서 Level 2, 3, 4 평가를 실시할 필요도 없고 실시할 수도 없습니다. 그러나 교육목표가 현업의 변화나 성과개선을 지향하고 있는 교육이라면 Level 3 이상의 평가를 실시하여 보다 입체적으로 과정 개선점을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