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Develop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ICON Project Sep 17. 2018

ICONex, ICON Tracker 업데이트 안내

안녕하세요, ICON 팀입니다.


ICON 메인넷 Version 3.0 업데이트에 따라 ICONex PC, Mobile (Android, iOS) 버전이 곧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업데이트된 ICON Tracker에서 이제 ICON의 스마트 컨트랙트인 SCORE와, 토큰 컨트랙트에 관련된 정보를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ICONex

1. IRC 토큰 추가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ICON 네트워크에 기반한 IRC 토큰 추가 기능이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IRC는 ICON Request for Comment의 약자로서, IRC 토큰이란 ICON 네트워크의 표준 토큰 규격을 따르는 토큰을 의미합니다. 이제 ICONex를 통해 ICX, ETH, ERC20 토큰 뿐만 아니라 다양한 IRC 토큰을 관리하고 송금할 수 있습니다.


2. ICON 수수료 체계 변경

ICON의 수수료 체계가 새롭게 정비되었습니다. ICON의 스마트 컨트랙트 구현 환경에 따라 변경된 ICON 거래 수수료 측정 단위는 Step입니다.

먼저 Step의 가격은 ICX와 루프(loop) 단위로 표기되며 1 loop는 0.000000000000000001(10^–18)) ICX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Step 한도’ 는 해당 거래를 실행할 때 지불할 용의가 있는 Step의 최대량을 의미합니다. Step 한도를 높게 설정하더라도 해당 Transaction에 필요한 Step만큼만 소진됩니다. 하지만 각 Transaction의 적정 Step 한도보다 낮게 설정하면, 여전히 수수료를 지불하고 Transaction 생성은 실패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이제 ICX 송금 화면에서 사용자가 직접 Step 한도를 설정하고 Step 가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데이터 입력 업데이트

송금 화면의 데이터 입력 영역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ICX 송금 시, 손쉽게 UTF-8 또는 Hexadecimal 데이터 타입 중에서 선택하여 입력할 수 있으며, ICON Tracker에서 입력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입력하는 데이터의 크기에 따라 Step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4. Ledger 연결 업데이트

ICONex와 Ledger Nano S의 연결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이제 Ledger Nano S 지갑을 ICONex 지갑에 연결하여 ICX와 IRC 토큰을 자유롭게 보관하고 송금할 수 있습니다.

Ledger Live에서 펌웨어를 최신으로 업데이트를 하신 후 ICONex에 Ledger를 연결하여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5. 컨트랙트 메뉴 추가

메인 화면에 컨트랙트 메뉴가 추가되었습니다. 다음 기능으로 ICON Network에 배포된 컨트랙트를 조회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5.1. 컨트랙트 조회/실행

컨트랙트 조회, 실행 시 등록된 컨트랙트 리스트를 통해 쉽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컨트랙트 목록은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되며, 등록되지 않은 컨트랙트 주소는 사용자가 직접 입력해야 합니다.

Smart Contract의 함수를 선택하면 해당 함수에 대한 파라미터 값을 조회하거나, 파라미터 값을 입력하여 함수를 직접 실행할 수 있습니다.


ICON Tracker

1. Contract 조회 가능

Address의 하위 메뉴인 Contracts 메뉴에서 ICON의 컨트랙트 목록 및 요약 정보를 제공합니다. 컨트랙트 주소, 잔액, Tx, 승인 상태, 승인 날짜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Contract의 주소 클릭하면, 해당 Contract에 대한 상세 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컨트랙트의 상세 현황은 Status의 ‘Detail’ 버튼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의 사항] 컨트랙트는 생성된 동시에 네트워크에 배포되는 것이 아니라 ICON Foundation의 조회 및 승인 후에 배포됩니다. 

컨트랙트 업데이트 시에도 동일하게 ICON Foundation의 검증 후에 배포됩니다. 검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새로운 업데이트를 요청할 경우, 최종 요청한 코드를 기준으로 검증이 진행되며, 이전 요청은 자동으로 취소됩니다. 

배포/업데이트된 컨트랙트의 코드 파일은 Transaction Detail의 다운로드 버튼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Token 조회 가능

ICON은 토큰 생성을 위한 Smart Contract 기능이 추가되었으며, IRC 1/2/3 토큰 표준 규약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Token의 하위 메뉴인 Tokens 메뉴에서 전체 토큰 목록을 조회할 수 있으며, 토큰 이름을 클릭하면 상세 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Token Transfers 메뉴에서는 전체 토큰 송금 내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3. Transaction 조회 가능

Transactions 메뉴는, 전체 트랜잭션 리스트를 조회할 수 있는 페이지입니다. Transaction의 전송 내역을 아래와 같이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Block 조회 가능

Blocks 메뉴에서는 생성된 Block에 대한 정보를 순차적으로 보여줍니다. Block Height를 클릭하면 Block 상세 정보와 해당 Block에서 발생한 Transaction들을 보여줍니다.


감사합니다.


Hyperconnect the World

ICON 팀 



[ICON 공식 커뮤니티]

Homepage : https://icon.foundation

KakaoTalk : https://open.kakao.com/o/gMAFhdS

Medium (ENG post) : https://medium.com/helloiconworld

Brunch (KOR post) : https://brunch.co.kr/@helloiconworld

Reddit : https://www.reddit.com/r/helloicon/

Twitter : https://twitter.com/helloiconworld

Facebook : https://www.facebook.com/helloicon/


매거진의 이전글 ICON Developers Portal 정식 오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