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허이짜 May 28. 2023

Behance에 완벽한 .gif를 올리고 싶다면

gif의 화질과 색상, 용량이 문제라면 Embed를 사용해 보자


지난 2월 비핸스에 Growith : Smart Farm Rental Service | 그로윗 이라는 서비스를 업로드한 후, 여기저기서 비슷한 질문사항을 받았다. 바로 "gif 파일 어떻게 그렇게 깔끔하게 올리신 건가요...?"라는 질문인데, 비슷한 고민을 겪고 있을 많은 디자이너들을 위해 비핸스에 완벽한 '움짤'을 올리는 방법을 공유해보려 한다.




 .gif 란?




gif의 사전적 정의는 이렇다. Graphics interchange Format의 약자로, 이미지의 전송을 빠르게 하기 위하여 압축 저장하는 방식 중 하나이다. JPEG 파일에 비해 표현할 수 있는 색상이 적고 압축률도 떨어지지만 전송 속도는 빠르다. (...? 빠르다고?)


하지만 현대에 와서는, '전송속도가 빠른 이미지' 보다는, '움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때문에 gif 이미지를 사용하는 경험은 재미있고 즐겁다. 쇼츠가 컨텐츠를 지배하기 이전에는 유명한 gif 이미지가 일종의 밈으로 유행했던 시절도 있었다.


하지만, gif를 사용하는 것과 달리 직접 제작하는 데에는 수많은 고통이 따른다.




어디선가 한 번쯤 본 '움짤'. gif를 제작한 후 사용하려는 디자이너들의 상황과 닮았다.




gif 형식은 앞서 말했듯, 이미지의 전송을 빠르게 하기 위한 방식이므로 압축률을 우선적으로 고려해 만들어졌다. 때문에 색상도 많아지고, 화질도 훨씬 높아진 현대의 이미지를 gif 방식으로 변환하면 색상 또는 화질에 문제가 생길 수밖에 없다.


물론, 기술의 발달로 어도비의 미디어 인코더를 이용하거나, 포토샵에서 애니메이션 내보내기를 통해 화질 또는 색상을 최소화한 gif를 제작할 수 있지만, 멀쩡한 gif는 엄청난 용량을 가진 벌크업 이미지가 되고 만다.


gif 파일을 통해 비핸스에서 내 작업물을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보여주고 싶다는 생각 하나로 여러 번의 렌더링을 거치며 gif 압축 사이트를 수십 개쯤 돌고 나면, 결국 우리가 선택하게 되는 방법은 둘 중 하나다. 최선을 다했지만 곰팡이가 핀 것 같은 gif를 업로드하거나, 움직이는 화면을 포기하고 정지된 이미지로 대체하거나. 둘 중 어느 선택도 그다지 만족스럽지는 않지만. 어쩔 수 없다는 판단 하에.




gif는 얼마나 많은 디자이너를 눈물짓게 했을까...?




하지만 우리에게 필요한 건 gif가 아니라, 움짤이다. 파일 포맷이 아니라, 움직이는 이미지를 표현하는 것이 목적이라면 지금부터 나오는 방법을 그대로 따라 하기만 하면 된다. 우리가 사용할 무기는 Embed 코드다.












준비물

1. 코드에 쫄지 않는 담력

2. 움짤로 만들고 싶은 '동영상 파일'

3. Vimeo 아이디

4. 탁월한 복사/붙여넣기 능력과 정확한 Backspace 타건능력





1. 비핸스에 업로드하고 싶은 소스를 동영상 파일로 추출한 후 Vimeo에 업로드한다.


플랜에 따라 하루에 업로드할 수 있는 용량이 다르니 주의하자.





2. 업로드한 동영상의 더 보기(미트볼) 버튼을 클릭해서, Embed를 선택한다.


                    




3. 우측 상단의 Embed버튼을 한번 더 클릭한다.

복잡해 보이는 코드가 주르륵 적힌 카드가 나왔다면 정상이다.





4. Embed 옵션에서 Fixed를 선택하고 코드를 복사한다.
(코드 내용이 조금 바뀔 것이다.)





5. 비핸스에 들어가서, 내 작업 공유 - 프로젝트를 누른다.






6. 콘텐츠 추가 메뉴에서 임베드를 누른다.



7. 비메오에서 복사했던 고드를 붙어 넣고, 정확히 ? 와 " 사이의 코드를 드래그해서






8. 해당 부분을 background=1 로 고쳐준다

다른 코드는 건드리지 말고, ? 와 " 사이 코드만 변경해 주면 된다.





9. 짜 잔 ⭐️ gif보다 화질도 색감도 로딩속도도 좋은 반복 애니메이션 탄생.

이미지에서는 잘 안 보이지만, 재생바도, 워터마크도 없는 동영상이 자동으로 반복재생 되고 있다.





10. gif와 다른 점은 더 깔끔하고 선명하고 기깔난다는 점뿐인 결과물 즐기기.

아무래도 브런치에서는 화질이 낮게 보일수 밖에는 없지만, 굉장히 선명하다.

아무래도 브런치에 동영상을 올리니 화질이 떨어져 보이는데, 고화질로 Embed 방식의 결과물을 확인하고 싶다면 Growith : Smart Farm Rental Service | 그로윗 해당 링크에 방문하여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Vimeo와 Behance의 임베드 방식을 활용해서 gif를 Behance에 올리는 머리 아픈 과정을 시원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디자이너에게 속상한 일들은 많지만, 가장 속상한 일은 '내가 작업한 결과물의 100%를 보여줄 수 없는 상황'이라고 생각해요. 같은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을 수많은 디자이너들에게 이 방법의 공유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해당 방법에 대해서 더욱 자세하게 탐구하고 싶다면 Vimeo의 도움말을 참조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근데 제가 더 쉽게 설명해 둔 것 같아요 ^^7)


모두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작가의 이전글 사이드프로젝트 후일담 :런칭의 고지에 오르는 법 (2)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