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의 미학을 탐구하는 독서 클럽, 함께 하시겠습니까?
온라인 북클럽 '그믐'에서 1년 짜리 프로젝트 스토리 탐험단을 시작해 보려고 합니다.
그믐은 무료 독서 클럽 플랫폼으로, 이곳에서 스토리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담은 책들을 한 달에 1권씩 1년에 12권의 책을 함께 읽어보려고 합니다. 여러분은 그저 책만 준비하시면 됩니다.
스토리 탐험단은 단순히 '이야기를 잘 쓰는 법'을 배우는 모임이 아닙니다. 이야기라는 창조물이 어떻게 세상을 만들고, 인간의 상상력을 확장하며, 문화를 형성해왔는지를 깊이 탐구하는 독서 클럽입니다.
읽을 책은 <세상은 이야기로 만들어졌다>, <이야기를 횡단하는 호모 픽투스의 모험>, <우리는 왜 빠져드는가>, <히트 메이커스>, <이야기의 탄생>, <블록버스터의 법칙> 등, 이야기를 입체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저작들입니다. 스토리텔링의 원리, 심리학적 매력, 산업적 성공 요인까지 폭넓은 시각으로 이야기를 분석하고 토론합니다.
이 모임은 다음과 같은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이야기를 창작하거나 더 깊이 이해하고 싶은 사람
스토리텔링이 어떻게 우리의 감정을 움직이고 세상을 바꾸는지 궁금한 사람
영화, 드라마, 문학, 게임 등 이야기로 연결된 모든 문화 콘텐츠를 사랑하는 사람
책을 읽고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서로의 관점을 나누고, 현대 문화와 스토리텔링 트렌드에 대한 통찰을 얻으며, 이야기라는 끝없는 미지의 세계를 함께 탐험해 보시죠.
그믐의 스토리 탐험대 방에는 채팅창이 딱 하나 있을 뿐입니다. 29일 동안, 그곳에 출석 체크를 하셔도 되고, 중요한 구절을 올려 주셔도 좋고, 자기만의 해석을 올려주셔도 됩니다. 책을 던져 버리려고 하는 분들에게 격려를 주시는 것도 가능합니다.
지금 내가 읽고 있는, 이 고통스러울 지도 모르지만, 훌륭한 저작을 동시대에 누군가 같이 읽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힘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진도가 다들 다르기 때문에 한 권을 읽는 동안, 동료들이 올려놓은 글을 보면서 우리는 서너 번을 읽어내는 효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ㅎㅎ
다 읽으신 분들은 완료 선언과 함께 완독에 대한 감상 또는 리뷰를 올려주시면, 제가 그믐 수료증을 드립니다. 모두 12개를 모으신 분들은 연말이 따로 모여 성대한 파티를 기획해 보겠습니다. ㅎㅎ
이야기를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이야기 그 이상의 무언가를 발견하고 싶다면, 지금 이 여정에 동참하세요.
"우리는 모두 이야기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제, 당신의 이야기를 함께 나눌 차례입니다."
https://www.gmeum.com/gather/detail/21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