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행작가 Q Nov 18. 2020

새로운 풍경에 마음이 설렌 여행

한국, 남해 

어디서든 저 멀리 바다를 볼 수 있는 경남 남해 여행


대학 동기 친구들과 처음으로 1박 2일 국내여행을 하기로 했다. 우리가 선택한 곳은, 경남 남해! 다들 한 번도 가보지 못했으면서 꼭 한 번 가보고 싶었던 곳이라 만장일치로 선택했다. 11월 중순, 계절상 차가운 바람이 불기 시작해도 당연한 때지만 예상밖에 포근한 날씨에 가져온 외투가 무겁게 느껴지는 날이었다.


같은 경상도지만 부산에서 남해까지는 꽤 먼 거리였다. 중간에 휴게소에 들렀다가 한참 고속도로를 달리니 어느샌가 저 멀리 바다가 슬슬 보이기 시작했다. 남해에 도착해서 숙소에 가장 먼저 들렀다. 우리가 사 온 먹을거리와 가방을 두기 위해서. 이미 뷰가 멋져서 숙소에서 여행을 할 수 있을 것 같았지만 곧바로 다랭이마을로 향했다. 층층이 계단식 논이 보이고 가장 아래쪽은 바다와 가까워지는 특이한 지형은 남해에서 볼 수 있는 매력 중 하나다. 최대한 아래로 내려가서 본 바다와 다랭이마을 풍경이 멋졌다. 왔던 만큼 올라가서 조금 걷다가 전경이 잘 보이는 카페에서 잠시 쉬기로 했다. 각자 시킨 음료가 다 맛있어서 돌려가며 맛보는 재미가 있었다. 더 어둡기 전에 운전해서 숙소로 돌아왔다.


우리의 숙소는 창문을 열면 바로 테라스가 있고 저 멀리 바다가 보이는 멋진 풍광을 자랑했다. 펜션 주인아저씨에게 부탁한 바비큐 숯불은 예정된 시간보다 30분 늦게 왔지만 그 시간만큼 배가 더 고파져서 맛있게 먹을 수 있었다. 지글지글 맛있게 구워가는 삼겹살과 소고기와 소시지. 조금 밤공기가 쌀쌀해졌을 때쯤 안으로 들어와 라면을 끓여 먹고, 준비한 케이크를 오픈했다. 하나의 귤 박스가 바닥을 보이면서 노곤노곤 따뜻한 방바닥에 앉아서 쉬면서 이야기 나누고 자유롭게 밤을 보냈다. 테라스에 나가면 까만 밤바다가 보였다. 남해 밤바다~ 귀를 기울이면 파도소리가 들릴 것 같았다. 고요한 이곳 펜션에서 다들 꿀맛 같은 잠을 잤다.


2019, 남해, 펜션에서 바라보는 풍광 




멸치쌈밥과 복슬복슬 털 뭉치 양을 조우했던 여행


다음날 숙소에서 조식을 만들어 먹고 섬이정원에 갔다. 겨울로 접어들어가는 11월이라 꽃이 완전히 펴 있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듬성듬성 예쁜 풍광을 자랑했다. 모든 곳을 걸어 다니며 사진을 아주 많이 남겼다. 친구랑 함께 가면 그런 점이 좋다. 자유롭게 사진을 찍고 웃고 추억할 수 있는.. 개인이 꾸며둔 정원이라던데 참 넓고 아기자기하게 포토존을 많이 설치해두어 하나씩 해보며 시끌벅적한 시간을 보냈다.


남해에 와서 그래도 멸치쌈밥은 먹고 가자고 해서 바로 근처에 있는 곳에 들어가 한 끼 식사를 마쳤다. 한 친구 빼곤 전부 처음 먹어보는 음식이었는데 맛있게 먹었다. 자박자박하게 끓는 멸치전골을 쌈에 싸 먹는 요리였는데, 새로웠고 남해를 맛으로 기억할 땐 이 맛이 들어갈 것 같다.


우리는 마지막 여행지로 양 떼 상상목장을 선택했다. 스무 살 때 내일로 여행을 갔을 때 강원도에서 양떼 목장을 가보지 못하고 내려온 적이 있었는데, 그로부터 8년 만에 종단으로 반대편에 있는 양떼 목장을 가게 되었다. 양은 당연히 눈처럼 흰색인 줄 알았는데 실제로 보니 베이지색과 갈색에 가까웠다. 양 사이에 한 마리 검은색 알파카가 눈에 띄었다. 입장하자마자 우리에게 양에게 줄 밥이 든 바가지를 두 개 주었다. 양에게 밥을 주는 경험은 소리도 지르게 하고 긴장되는 일이었다. 양의 혀가 길었고 손바닥에 올려둔 밥을 먹는 혀의 힘이 강렬했다. 그렇지만 아이들도 주고 있고 한 번 줘보니까 익숙해졌다. 우리는 산책을 하며 목장을 크게 한 바퀴 돌았다. 조금 남은 양의 밥은 반대편에 서서 흔들었을 때 반응한 유일한 양이 있었는데, 그 양이 우리에게 다가왔을 때 다 주었다.


그렇게 우리의 남해 여행은 끝이 났다. 일요일 저녁 고속도로는 차로 붐볐다. 한참을 걸려 도착한 부산. 우리끼리 함께 한 여행은 재밌었다. 대학교 때 만난 우리가 이제 차를 타고 여행한다는 사실이 새로웠다. 남해는 특히 차가 없으면 여행이 아예 불가한 곳이었다. 친구들과 함께여서 가능했던 남해여행! 특별한 늦가을 여행이었다.


2019, 남해, 푸른 바다와 다랭이 논, 새로운 풍경 


작가의 이전글 늦가을, 두 시대를 오갔던 여행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