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또대리 Feb 18. 2024

누구나 실패가 먼저 있고 나중에 성공이 온다



1. 


누구나 실패가 먼저 있고 


나중에 성공이 온다


-<부의 본능> 우석



제가 제일 좋아하는 말 중 


하나입니다. 



제 닉네임은 또대리입니다. 


무슨 일을 하든 간에 


한 번에 된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또'하고 '또'해서 하나씩 


이루어가는 중입니다. 



그래서 다른 분들께도 


포기하지 말고 '또'한 번 보자는


의미로 '또 대리'가 되었습니다. 



블로그의 간판명 역시 


한걸음 '또' 재테크인 이유입니다. 










2. 


다음은 <부의 본능> 중 한 구절입니다.



투자에서 일어날 만한 실패는 대충 다 경험해 본 것 가 ㅌ다. 아마도 나만큼 각종 실패를 두루 경험한 사람도 많지 않을 것이다. 똥인지 된장인지 꼭 찍어 먹어봐야 아는 우둔한 내 성격 때문이었다.



답답한 마음에 어느 날 자수성가해서 100억 대 재산을 모은 친구를 찾아가서 부자 되는 비결을 물었다. 부자 친구는 나에게 이렇게 말해주었다. 



"처음엔 누구나 다 돈을 잃게 되어 있어. 하지만 거기서 교훈을 얻었다면 다 잃은 건 아니야. 그리고 성공의 비결은 절대로 도중에 절망하거나 포기하지 않는 데 있다네."



나는 실패를 겪을 때마다 부자 친구의 말을 떠올렸다. 난 아름다운 장미를 얻으려다 단지 가시에 찔렸을 뿐이라고, 길을 걷다가 단지 넘어졌을 뿐이라고 되뇌었고 결코 절망하진 않았다.



부자 친구의 조언이 맞았다. 누구나 실패가 먼저 있고 나중에 성공을 거두게 된다. 부자 친구도 나도 실패를 먼저 하고 나중에 성공을 했다. 정말로 부자 되는 비결은 어떤 절망적인 상황에서도 절망하지 않는 데 있었다. 



실패를 했다면 당신은 실패를 통해서 하나 더 배웠기 때문에 성공에 한 발짝 더 다가선 셈이다. 










3. 


저 역시 부동산을 처음 공부했을 때


좋지 않은 물건을 샀는데요. 



경매로 사서 돈을 손해 보진 않았지만


'시간'이라는 귀한 기회비용을 날렸습니다. 



하지만 그 경험을 통해 


아파트가, 그리고 좋은 입지 아파트가


좋다는 배움을 얻었습니다. 



주식 역시도 처음 했을 때는 


손해만 왕창 보았습니다. 



그러나 이것도 조금씩 


나아지고 있습니다. 


(주식은 아직도 초보자입니다)




지금 실패했다면 성공에 한 발자국 


더 다가간 것인지도 모릅니다. 


그 과정에서 배움만 있었다면 말이죠. 





존재만으로도 빛나는 당신을 응원합니다.


또 대리와 또 만나요!




▶함께 보면 좋은 글


https://blog.naver.com/hihipark7/223318872892





https://blog.naver.com/hihipark7/223317747592





▶ 또 대리의 다른 SNS로 돈 모으는 이야기 듣고 싶다면 


https://linktr.ee/ddo_manager




#재테크 #절약 #저축 #종잣돈 #성공습관 #마인드셋 




작가의 이전글 인생을 바꾸는 방법은 3가지 뿐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