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또대리 Jun 26. 2024

목돈 모으기 10계명


인생에서 제일 많이 저축했던 때가 언제세요?




저는 아기 없는 맞벌이 시절이었어요. 그 때 2년 동안 1억을 모았어요. 



월급이 많은 거 아니야?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요. 제 월급은 평균보다 작은 편이고요. 남편 월급은 평균보다 많은 편이에요. 전문직 부부도 아니고 평범합니다. 



어떻게 평범한 월급쟁이가 2년 동안 1억을 모을 수 있었을까. 돌아보니 목돈을 모으면서 도움이 되는 주의점들이 있더라고요. 돈을 모아가는 과정에서 깨닫게 된 10가지 사실들을 공유드리려고 해요. 



물론 신혼 때는 사고 싶은 것도 하고 싶은 것도 많았어요. 그렇지만 이 10계명 덕분에 종잣돈을 모을 수 있었어요. 그리고 그 습관은 외벌이가 된 후에도 우리 가정의 경제를 유지할 수 있게 해줬어요. 저에게 좋은 건 다른 사람에게도 좋을 거라고 생각해요. ^^



좋은 건 같이 나눠야죠.^^ 지금부터 목돈 모으기 10계명 시작해요. 







ⓒ Ashraf Ali / Unsplahs









1. 한 달에 얼마 모을지 정하자


먼저 목표를 정하면 훨씬 돈 모으기 쉽더라고요. 1년에 1000만 원을 만들자고 결심한다면요. 한 달이면 80만 원을 저금해야 해요. 이렇게 목표를 1년으로 세워 12달로 쪼개면 한 달의 목표가 나와요. 매달의 목표를 세우면 한 달 동안 내가 얼마를 쓰고 얼마를 저축해야 할지 분명히 알 수 있어요.




2. 선저축 후지출 하자


월급, 수입이 들어오면 저축통장으로 돈을 보내버려요. 그럼 남은 돈 안에서 어떻게든 살아지더라고요. 부족한 금액은 당근 거래로 부수입을 벌 수도 있고요. 최대한 집밥을 먹어서 외식비를 줄일 수도 있어요. 신저축이 자동으로 되는 시스템을 만드는 게 도움이 되었어요.



3. 신용카드는 자르거나 한 개만


신용카드는 안 쓰는 게 좋아요. 미래의 소득을 당겨다가 쓰는 거라 느슨해질 수 있어요. 꼭 써야 한다면 체크카드 기능이 있는 신용카드를 쓰는 것을 추천해요. 그럼 신용카드를 쓰지만 체크카드처럼 실시간으로 통장에서 돈이 빠져나가는 걸 알 수 있어요. 지출을 잡는데 꽤 도움이 돼요. 









ⓒ Lukasz Radziejewski / Unspalsh







4. 물건은 3번 고민하고 사자


어떤 물건을 고민할 때는 3번을 고민하고 사요. 지난겨울 겨울 외투가 필요했어요. 그런데 기존에 입던 게 있기 때문에 꼭 사야 할까 고민했어요. 처음에는 장바구니에만 담아두다가 고민을 더 하는 사이에 세일이 되어 더 저렴하게 구입하기도 했어요. 고민하는 동안 필요가 없어진 경우도 꽤 돼요. 



5. 집에 있는 걸로 먹자


가족이 2인 이상일 때는 외식보다는 집밥이 더 저렴해요. 그러나 집밥도 재료를 완벽히 갖추고 만들려면 외식만큼 지출일 생겨요. 그래서 '집에 있는 걸로 먹자'라는 생각으로 있는 재료로 음식을 했어요. 재료 한두 가지 빠지더라도 괜찮아요. 



6. 평소에 건강관리하자


저축을 잘 하다가도 건강에 이상이 생기면 큰 지출이 훅 나가기도 해요. 저의 경우는 치아에 목돈이 들 때가 있더라고요. 그래서 치아 관리도 평소에 하고 1년에 스케일링 지원받는 것도 꾸준히 챙겨요. 평소에 건강관리를 하는 것만으로도 건강비용에서 목돈 나갈 확률이 줄어요. 더불어 건강도 챙길 수 있고요.







ⓒ Possessed Photography / Unspalsh











7. SNS보다 SBS


SNS에 나오는 사람들이 '어쩌다가 간 좋은 곳'을 내 일상과 비교하는 경우가 많아요. 그럴 바에는 차라리 SNS보다 SBS 보세요. 다른 사람 부러워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사람 사는 건 다 비슷하답니다. 



8. 자존감을 기르자 


다른 사람이 산 비싼 명품을 비교하는 마음으로 지를 때가 있어요. 나는 명품을 걸치지 않아고 괜찮은 사람이에요. 나는 새로 산 물건이 없어도 소중한 사람이에요. 우리 나 자체의 존재가 멋있는 사람이 되어 보아요. 



9. 중고로 사고 중고로 팔자


당근 거래하면서 부자동네의 사람들도 중고거래를 많이 한다는 걸 알게 되었어요. 아이 전집 같은 경우도 당근 거래로 구입하면 훨씬 싸고요. 다시 중고로 되팔 수도 있어요. 새걸로 사는 것보다 비용도 적게 들고요. 중고로 팔게 되니 자리 차지도 덜해요. 중고로 사고팔 수 있는 걸 찾아봐요. 



10. 평소에 기분 관리하자 


잘 하다가 가쁜 기분이 다운되는 날이 있어요. 그럴 때 갑자기 소비욕이 막 올라와요.(ㅅㅂ비용) 평소라면 사지 않았을 것들, 먹지 않았을 것들을 마구마구 사요. 그래서 평소에 기분 관리를 잘하는 것도 중요해요. 기분이 안 좋은 날을 대비해 기분을 좋게 만들 수 있는 가성비 있는 것들을 미리 생각해 두는 것도 좋아요. 




물론 개개인의 상황은 천차만별 달라요. 그래서 여기 있는 10가지가 전부 정답이 될 수는 없어요. 그럼에도 나에게 맞는 부분은 참고해 주셨으면 좋겠어요. 누구보다 여러분이 종잣돈을 만들기를 진심으로 바라고 있고요. 시드머니는 살면서 큰 힘이 돼줄 거예요. 





태어나서 가난한 건 당신의 잘못이 아니지만 죽을 때도 가난한 건 당신의 잘못이다. 


-빌 게이츠




결론: 2년 동안 1억 모은 후 알게 된, 목돈 모으기 10계명 



① 한 달에 얼마 모을지 정하자


② 선저축 후지출 하자


③ 신용카드는 자르거나 한 개만


④ 물건은 3번 고민하고 사자


⑤ 집에 있는 걸로 먹자


⑥ 평소에 건강관리하자


⑦ SNS보다 SBS


⑧ 자존감을 기르자 


⑨ 중고로 사고 중고로 팔자


⑩ 평소에 기분 관리하자 




존재만으로도 빛나는 당신을 응원합니다.


또대리와 또 만나요!





작가의 이전글 40대 이후가 진짜 좋은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