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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온마코코 Aug 23. 2018

1인 가구 마케팅을 준비하기 전 알아두면 좋은 자료

마케팅 트렌드


1인 가구 또는 소규모 가족의 수는
점점 늘어나는 추세이다.
최근 마트 같은 곳에 가도 예전과 달리
즉석식품들이 눈에 띄게 많이 늘어났고,
제품 포장 또한 혼자서 1번 딱 먹기 좋을 양으로 구성해 놓은 식품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온라인으로 바이럴 마케팅이나 광고를 하면서, 중요한 것이 타깃이다.
여러 타깃에 대해서 알아두고, 맞춤식으로 해야 이제는 많은 효과를 볼 수 있으니,
1인 가구 트렌드에 대해서도 꼭 알아두자.


dmc미디어 : 2018 1인가구 시장규모 및 마케팅 현황



1인 가구는 점점 늘어나는 추세이며, 점점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1인 가구는 20대 후반에서 30~40대가 주를 이루지만,
시간이 흘러가면서, 그들이 나이를 먹으면, 50~60대 이상의 1인 가구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dmc미디어 : 2018 1인가구 시장규모 및 마케팅 현황


1인 가구를 대표하는 프로그램인, 나 혼자 산다를 보면

정말 1인 가구가 어떻게 먹고 생활하는지 조금은 엿볼 수가 있다.



10년 전과 비교해서, 1인 가구는 아래표와 같이

20대 후반~40대까지를 보면 소비가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그에 비해서 다인가구는 10년과 비교해서 소비가 크게
줄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dmc미디어 : 2018 1인가구 시장규모 및 마케팅 현황-소비성향 변화



1인 가구가 늘어나면서, 당연히 동반되는 여러 사업 중에서
애완용품 시장이나, 식음료 시장, 배달업종이 크게 성장하는 추세로 보여진다.
특히, 요기요, 배달의 민족 같은 배달 어플이 가입자가 늘어난 것만 보아도
알 수 있다. 

그리고 과거와 달리 배달을 하지 않던 음식점들도 주문이 가능해졌다.
예전 같으면 "회"를 주문해서 먹는다는 것을 상상이나 했겠는가?




그래서, 배달이 전문이 아닌 음식점들은 배달 전문대행에 맡기는 경우도 생겼다.
바로고, 부릉 같은 배달전문대행업체도 많이
늘어나는 추세이다


dmc미디어 : 2018 1인가구 시장규모 및 마케팅 현황


dmc미디어 : 2018 1인가구 시장규모 및 마케팅 현황


1인 가구가 늘어나면서, 건강에 대한 관심도 많다.
그래서, 스포츠 시설 운영을 하는 업체들이 크게 성장을 하는 반면
결혼상담, 예식장 등은 점점 줄어는 것은 당연한 얘기라고 보여진다.


dmc미디어 : 2018 1인가구 시장규모 및 마케팅 현황



1인 가구들은 혼자서 생활을 하다 보니, 당연히 소형화되고, 
간편한 것을 찾게 된다. 그리고 나를 위한 삶에 온전히 투자를 하게 된다.


dmc미디어 : 2018 1인가구 시장규모 및 마케팅 현황




나의 삶의 질적 향상을 위해서,
가족들을 위해 시간을 투자하는 다인가구에 비해
운동, 취미생활에 당연히 더 많은 투자를 하게 된다.
그래서, 요즘 해외여행이나, 국내여행을 혼자 다녀오는
이들도 많아지는 것 같다.



dmc미디어 : 2018 1인가구 시장규모 및 마케팅 현황



2년 전인가? 할리스커피 종로 3가 점에 가보니,
공부하는 학생들을 위해서, 1인석이 마련되어 있었는데,
처음에는 좀 놀라기도 했다.
하지만, 이제는 그런 좌석들이 당연시되고 있는 것 같다.

얼마 전에 모 방송에서
혼자서 짜장면 하나 주문하기가 좀 부끄러워서,
2인분 이상을 주문해,
하나는 나중에 먹는 분들도 꽤 있다고 들었다.

이제는 배달문화가 정착을 하면서,
고스트 식당도 늘어나고 있다. 매장 식사 없이
배달 앱으로 주문하면 배달만 전문으로 하는 식당을 말하는데,
우리나라에만 있는 알았는데,
해외에도 꽤 늘어나는 추세라고 한다.



dmc미디어 : 2018 1인가구 시장규모 및 마케팅 현황



요즘 아파트 광고판을 통해서, 잇츠온이라는 브랜드와 컬리마켓이라는
브랜드를 알게 되었다.
집밥을 만들어 먹는 것을 선호하는데, 장을 제때보지 못하는
1인 가구나,
맞벌이하시는 분들이 꽤 많이 
이용하시는 것으로 보인다.


dmc미디어 : 2018 1인가구 시장규모 및 마케팅 현황



요즘은 온라인 광고들이 정밀해져서,
맞춤 타깃 광고들이 잘 맞아떨어지는 것 같다.
그런 온라인 광고들을 잘 이용하기 위해서라도
대한민국 소비를 이끄는
싱글남, 싱글녀를 어떻게 공략을 할 것인지,
그들의 관심사는 무엇인지,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1인 가구는 한편으로는 외로울 때가 많다.
그래서 밥 먹을 때에도 스마트폰에서 손을 때지 못한다.
그래서,
자주 이용하는 sns에서
어떻게 하면 그들에게 재미를 주고,
호기심을 자극할 것인지 고민하여,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dmc미디어 : 2018 1인가구 시장규모 및 마케팅 현황



<온라인 마케팅이 처음 이라면?>


            온라인 채널 마케팅              

저자 최재혁

      출판 라온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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