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온마코코 Jun 17. 2023

23년 이커머스 플랫폼(온라인쇼핑몰) 점유율은?

큐텐_위메프 인수/ 쿠팡-네이버-이마트 3강 체제

최근 동남아시아를 기반으로 한 이커머스 업체 큐텐이 국내의 여러 이커머스 기업을 인수했다고 한다.  22년 9월 티몬을 시작으로 인터파크커머스와 위메프까지 최근 인수가 되었다고 한다.

※ 참고로 큐텐은 G마켓을 창업한 구영배 대표가 2010년 싱가포르에서 이베이와 합작해 세운 기업이다. 

하지만, 티몬, 인터파크, 위메프를 합쳐도 시장점유율도 매우 낮아 과연 잘 될지 모르겠다.   

가장 먼저 인수된 티몬의 경우  티몬 내 별도 페이지인 ‘티몬월드’를 통해 큐텐 서비스를 시작하여, 해외 직구 거래액이 증가를 했다고 한다. 


하지만 큐텐이 아무리 합쳐도, 쿠팡, 네이버의 시장 점유율을 넘기기는 힘들다.

▲쿠팡 24.5% ▲네이버 23.3% ▲쓱닷컴+G마켓+옥션 11.5%정도로 3강 체제로 굳어지는 듯하다  



인베스트조선

3강이라 해도 쓱 닷컴, 이마트, 옥션, G마켓은 4군데를 합쳐야 하는 실정이고, 고객층들도

쿠팡, 네이버에 비해서도 고연령층이 많이 이용을 하는 곳이다.

쿠팡, 네이버의 점유율이 떨어지지는 않겠지만, 그렇다고 현재에서 더 늘어날 것 같지도 않다.

요즘 젊은 세대들은 점점 편집숍이나, 전문숍, 브랜드숍을 이용하는 비중이 늘어나는 실정이다.

SNS를 통해서, 유튜브를 통해서 쿠팡이나 네이버를 거치지 않고 자사몰로 유입을 시키는 기업들도 점점 늘어나고 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