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6월 온라인 쇼핑 트렌드
최근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24년 6월 온라인 쇼핑 거래액이 무려 20조 683억 원을 기록하며, 2023년 6월 대비 7.8% 증가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1조 4,543억 원이라는 놀라운 증가폭이다. 특히, 음·식료품(11.9%), 음식 서비스(12.5%), 이쿠폰 서비스(27.1%) 등 주요 카테고리에서의 성장이 두드러졌다.
이와 같은 증가의 배경에는 무엇이 있을까? 먼저, 물가 상승이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물가가 오르면서 외식비 부담이 커졌고, 이에 따라 간편식이나 밀키트 등의 온라인 구매가 대폭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이 편리하게 구매를 할 수 있고 상품이 다양한 온라인 쇼핑을 더 자주 이용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모바일 쇼핑의 대세: 전체 거래액의 74.5% 차지
모바일 쇼핑 거래액도 큰 폭으로 증가했다. 2024년 6월 기준,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14조 9,554억 원에 달하며, 2023년 6월 대비 10.2% 상승했다. 특히 모바일 거래액 비중이 전체의 74.5%로 전년 동월 대비 1.6%포인트 증가 하였다.
모바일 쇼핑에서는 특히 음식 서비스가 98.7%로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했으며, 그 뒤를 이어 애완용품이 83.2%, 아동·유아용품이 82.9%로 나타났다. 이제는 전체 거래액의 70% 이상이 모바일에서 발생하고 있다.이 비중은 앞으로도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소폭 상승하는 거래액, 그리고 계절적 변화
2023년 6월부터 매월 온라인 쇼핑 거래액이 소폭 상승세를 보였다. 비록 급격한 상승은 아니지만,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11월 블랙프라이데이부터 연말까지의 거래액이 가장 높다는 점이 그래프를 통해 확인이 된다. 하지만, 2024년 여름철 물가 상승의 영향으로 여름임에도 불구하고 매출이 상승한 모습을 볼 수 있다.
상품군별 온라인 쇼핑 거래액 분석: 눈에 띄는 변화
2024년 6월 상품군별 온라인 쇼핑 거래액 분석 결과, 전년 동월(2023년 6월) 대비 일부 품목에서는 감소가 나타났다. 특히, 패션 가방 부문에서는 12.3% 감소한 반면, 음·식료품은 11.9%, 음식 서비스는 12.5%, 이쿠폰 서비스는 무려 27.1% 증가했다.
상품군별 거래액 구성비를 보면, 음·식료품이 13.4%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고, 음식 서비스가 11.9%, 여행 및 교통 서비스가 10.4%로 뒤를 이었다. 이러한 데이터는 소비자들의 구매 경향과 상품군별 거래액 변동을 잘 보여준다. 특히, 이쿠폰 서비스의 큰 폭의 증가는 디지털 소비의 증가를 반영하는 것으로 보인다.
온라인 쇼핑 트렌드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에 항상 잘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과거의 데이터를 통해서 앞으로의 소비 패턴 예측에 중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온라인 마케팅이 필수인 시대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을 온라인 마케팅
처음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할 때?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을 위한 온라인 실전 마케팅]
↓↓↓↓↓↓↓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25117916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179456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