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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온마코코 Dec 28. 2017

게이미피케이션 마케팅

고객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는 마케팅

게임처럼 재미있는 마케팅 - 게이미핑케이션( Gamification) 마케팅

© jeshoots, 출처 Unsplash

게이미핑케이션이란? 
관심유도 혹은 마케팅을 위해서, 게임의 특성을 게임이 아닌 분야에서 적용하여,
이용자의 체험과 관심을 높이는 것을 말한다.

게임을 할 때 우리는 경쟁심, 성취감, 즐거움 등 느낄 수 있는데,
이런 부분을 순위표를 제공하여, 경쟁심을 이끌어 낸다던지,
어떤 행동에 대한 보상을 지급하여, 성취감을 느끼게 해줄 수도 있다.
평소 재미없고, 지루했던 부분을 참여자에게 보상과 처벌의 강약 조절을 제공함으로써
참여자의 즐거움을 극대화하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 StartupStockPhotos, 출처 Pixabay

최근 모바일 광고 중 게임 광고들을 보면
보는 광고(영상광고)에서 이제는 체험하는 광고로 바뀌고 있다.

단순 영상광고를 넘어서서, 최근 게임 광고의 트렌드인 Playable(플레이어블)광고 즉
유저가 다운로드를 결정하기 전 앱을 미리 경험을 해 볼 수 있는 광고들인데,
점점 더 많은 광고들이 이런 형태로 광고를 진행하고,
각광을 받고 있다.
이런 부분도 일종의 게이미핑케이션 광고라고 생각한다.

© davidgrdm, 출처 Unsplash

소비자의 구매나 참여 유도 목표로 소비자의 행동을 이끌어내는 방법의 한 예로
게이미피케이션을 적용한 사례를 살펴보면
포켓몬고와 롯데리아 세븐일레븐의 콜라보레이션을 들 수 있다.

롯데리아나 세븐일레븐이 포켓몬고의 포켓스톱으로 되어 있어서,
플레이어들이 롯데리아에 앉아 햄버거를 먹으면서도
몬스터도 잡고, 아이템도 얻는 모습을 자주 목격을 했었다.

포켓스톱을 찾았다는 미션이 있기에 거부감도 없이
평소 다니던 곳이 아닌 곳에 위치한 롯데리아나 세븐일레븐 위치를
이용자들에게 자연스럽게
알려주는 효과가 있었다고 생각한다. 

© ilumire, 출처 Unsplash

PC에서 모바일로 넘어가면서, 모바일 마케팅에서는
게이미피케이션마케팅으로
참여와 관심을 늘리는 사례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당신이 마케팅 담당자라면?
고객에게 어떤 미션을 주고, 관심을 끌 것인가?
한번 생각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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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최재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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