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윗비타 Aug 12. 2022

백만장자 시크릿을 읽고

책 읽고 내 것 만들기 

부자들의 시크릿을 엿볼 수 있을까? 

그것이 실재한다면 더 이상 비밀이 아니지 않은가? 

서점에 수백만 권의 부자 되기 지침서가 불황 없이 잘 팔리는 것을 보면, 독자들은 부자의 비밀을 아직 발견하지 못한 것이 아닐까 생각했다. 


전 세계 80개국 200만 명 이상의 사람을 백만장자로 이끌었다는 부자 멘토 '하브 에커'의 천기누설을 듣고 싶었다. 부자들만 아는 시크릿은 무엇인지, 특별한 방법이 있는 것일까? 나의 삶에 적용 가능한 내용일까? 

책을 읽기 전 수많은 질문이 가슴속에서 솟아올랐다. 


모든 것은 에너지와 연결되어 있다. 


눈에 보이지 않아도 이 순간 수많은 에너지가 시공간을 흘러 다니며 크고 작은 세계를 창조하고 소멸시킨다. 하브 에커는 '무의식'을 언급했다. '생각은 감정을 낳고, 감정은 행동을 낳는다'라는 말이 가장 먼저 뒤통수를 치고 들어왔다. 돈에 관한 생각이 아니어도, 우리의 일상이 얼마나 많은 생각의 연결고리에 엮어져 있는지 생각했다. 요즘 유행하는 '마음 챙김'도 결국은 생각과 감정의 상관관계가 우리의 행동에 끼치는 영향을 인식하게 하기 위함이다. 


부자의 생각은 나와 어떤 차이가 있을까? 

먼저 우리 안의 무의식을 들여다보는 작업이 필요하다. 왜 같은 상황에서 부자와 나는 다른 선택을 하는가? 

그 원인은 바로 어릴 적부터 나도 모르게 각인된 돈에 관한 부정적인 시선에 있다. 예전부터 내려오는 유교적 사고방식과 무소유와 겸손을 같은 뜻으로 정의해온 결과라는 생각이 들었다. 


부의 축적이 열심히 일해서 거둬들인 결과물이라기보다는 어딘가 비리와 연루되어있고, 부자들은 마치 피도 눈물도 없이 돈을 숭상하는 부류라고 하는 소리를 공공연하게 들었다. 물질적 풍요만을 쫓다가 불행해진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어쩌면 사람들은 자신의 무능함을 위안하고 있었는지도 모르겠다. 

이런저런 이유로 촘촘하게 내 무의식 속에 자리 잡은 부정적 사고를 바꾸는 방법에 관한 책이다. 사실 해답은 이미 당신 마음속에 있다고 저자는 말했다. 간단히 말해 부정적인 경제 청사진을 버리고 부자의 사고방식을 받아들여야 한다.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고 솔직하게 인정하는 작업은 쉽지 않다. 누구나 사회생활에서 보이는 모습과 내면의 모습 사이에 괴리가 있다. 우리 사회는 남의 시선에 유난히 민감하다. 현실에 맞지 않는 소비생활, 타인들과 적당히 비슷한 사고방식과 행동 패턴으로 소속감을 느끼며 살지 않는가? 


변화는 자기 인식에서 시작한다. 


내 모습이 바람직하지 않더라도 그대로 인정하고 현재 나의 경제 상황을 직시해야 한다. 이 책을 읽고 있다는 것은 그다지 만족한 부를 소유하고 있지 않다는 증거이지만 동시에 변화를 선택한 것이기도 하다.

시작이 반이라는 말이 있다. 책장을 넘기며 그동안 생각 없이 말하고 들었던 부자의 길과 반대로 가고 있었던 나를 발견하고 실소를 금치 못했다. 나를 이해하는 과정, 정확히 말해 경제현실을 인지하고 변화를 단호하게 선언하는 의식을 했다. 백만장자 따라가기의 첫걸음이라고나 할까? 


책에서 소개하는 부자가 되는 실질적 행동지침을 실현 가능한 나의 방식으로 재배치하는 과정은 백만장자의 길에 가까워지는 즐거운 상상력이 동원되었다. 


1. 나의 가치를 홍보하라 - 내 눈에 가장 먼저 들어온 문구였다. 무의식의 청사진 속에는 겸손이 미덕이고, 홍보는 자기 자랑으로 비친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남들은 내가 말하기 전까지는 나를 알지 못한다. 내가 원하는 것과 잘하는 것을 알려줄 때 나의 가치가 인정되고 돈도 따라오는 것이다. 나의 가치는 타인의 인정에 따라 매겨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나 혼자만 알고 있는 가치는 부를 끌어들이는 것과는 상관없을지도 모른다. 자존감이 높은 사람이 더 행복하고 성공할 확률이 높지만, 우물 안 개구리가 되지는 말아야겠다. 


2. 장애물보다 큰 사람이 되는 마인드를 가져라 - 문제는 언제나 일어난다. 당장 눈앞의 문제만 보지 말고 큰 그림을 그리면서 해결방법을 찾아보자. 


3. 긍정의 에너지를 가진 사람들과 가까이하자 - '행복은 전염된다 ( Connected)'라는 책이 기억난다. 행복한 사람의 친구는 이유 없이도 15% 더 행복해진다고 한다. 친구의 친구는 10%, 그 친구의 친구도 6% 더 행복해진다는 연구 결과다. 부를 향한 에너지도 전염된다. 긍정적인 에너지나 부정적인 에너지를 선택하는 것은 나의 손에 달려있다. 


4. 돈 관리 습관을 만들어야 한다 - 먼저 나의 순 자산을 연구하는 자기 인식 과정이 필요하다. 내 자산의 현재 상태와 문제점을 직시하고, 금융 공부와 통장관리를 매일 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가장 실질적인 실천방법이다. 


5. 수입의 10%를 교육에 투자하라 - 공부를 끊임없이 해야 하는 이유는 모르는 것에 대한 두려움, 의심, 걱정을 떨쳐내기 위함이다. 부자들은 돈을 사랑하고 연구하고 공부하는 사람들이다. 올바른 금융 지식이 바탕이 되어야 백만장자가 되는 길에서 만나는 크고 작은 문제들은 담대함으로 이겨낼 수 있다.



이 책은 부를 어떻게 끌어들이는가에 관한 책이기도 하면서, 행복한 인생을 위한 지침서이다.

백만장자 마인드는 내가 원하는 삶을 풍요롭고 바람직하게 만드는 방법을 말해주었다.

답은 이미 내 안에 있지만, 성공하기 위해서는 좋은 멘토가 큰 도움이 된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백만장자들의 비밀은 많은 시행착오를 거쳐 경제적 자유를 얻은 사람들의 조언이다. 그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실천해서 원하는 삶을 살고, 필요한 사람들과 나누길 바란다. 

 






작가의 이전글 엄마의 냉장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