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묘한량 May 23. 2024

파워J 직장인도 회사만 가면 파워P가 된다?!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MBTI는 무엇인가요??

보통 MBTI는 인간의 내적 과정을 다음과 같이 4가지 선호 경향으로 분류합니다.


주의초점 - 에너지의 방향

외향 (Extroversion) -사교적, 활동적이며 외부 활동에 적극성을 발휘한다. 폭넓은 대인관계를 가지며 글보다는 말로 표현하기를 좋아한다.

내향 (Introversion) -조용하고 신중하며 내면 활동에 집중력을 발휘한다. 깊이 있는 대인관계를 가지며 말보다는 글로 표현하기를 좋아한다.


인식기능 - 사람이나 사물을 인식하는 방식

감각 (Sensing) - 오감 및 경험에 의존. 현실주의적인 타입. 실제의 경험을 중시하고 지금에 초점을 맞추어 일처리 한다. 숲보다 나무를 보려는 경향이 강하다.

직관 (iNtuition) - 직관 및 영감에 의존. 이상주의적인 타입. 아이디어를 중시하며 미래지향적이고 개연성과 의미에 초점을 맞추어 일처리 한다. 비유적, 암시적으로 묘사한다. 나무보다 숲을 보려는 경향이 강하며 자신만의 세계가 뚜렷한 편이다.


판단기능 - 판단의 근거

사고 (Thinking) - 업무 중심 타입. 진실과 사실에 주로 관심을 가지며 '맞다, 틀리다'의 판단 선호. 이성적이고 논리적, 분석적이며 객관적으로 사실을 판단한다

감정 (Feeling) - 인간관계 중심 타입. 사람과의 관계에 주로 관심을 가지며 '좋다, 나쁘다'의 판단 선호. 상황적, 포괄적이며 주변 상황을 고려하여 판단한다. 이성보단 감정에 치우치며 의미, 영향, 도덕성을 중시한다. 공감하기를 좋아한다.


생활양식 - 선호하는 삶의 패턴

판단 (Judging) - 분명한 목적과 방향 선호. 계획적이고 체계적이며 기한을 엄수한다. 깔끔하게 정리정돈을 잘하며 뚜렷한 자기 의사와 기준으로 신속하게 결론을 내린다.

인식 (Perceiving) - 유동적인 목적과 방향 선호. 자율적이고 체계는 없지만 재량에 따라 일정을 변경할 수 있다. 상황에 따라 적응하며 결정을 보류한다.


이렇게 4가지의 유형을 조합하는 성격유형검사인 MBTI 중 한쪽으로 많이 치우친 성향의 사람을 파워 00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그럼 파워J가 극반대 성향인 파워P 가 될 때를 알아볼까요?



























©️ 2024. 묘한량  all rights reserve




일하기 싫고 피곤한 건 J나 P나 똑같지 않을까요?

오늘도 파워 P의 모습으로 사회생활 합니다.

감사합니다 :)




묘한량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hipazpaz ​


매거진의 이전글 K-직장인에게 부족한 것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