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의 중요성

여행의 완성은 후기

by 곽작가 역사트레킹


인터넷으로 상품을 구매할 때 후기를 많이 참고 하실 것이다. 필자도 얼마전에 작은 전자제품을 하나 구매했는데 해당 홈페이지에 있는 구매 후기를 유심히 읽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구매 후기의 중요성은 인터넷 쇼핑몰이 발전하면 할수록 더 커지고 있다.


여행 분야는 후기의 중요성이 일반 공산품보다 더욱더 클 수밖에 없다. 예를 들어 전자제품이라면 해당 제품의 전후좌우 사진, 그리고 상세 스펙의 기재로 구매자의 궁금증을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다.


하지만 여행, 특히 트레킹 상품은 다르다. 해당 풍경 사진이나 진행과정 설명으로는 채워지지 않는 무언가가 있다. 필자가 제일 많이 들었던 이야기는 이거였다.


"진행하는 선생님 어때요? 잘 리딩해요?"


일반 공산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닌 사람과 사람이 만나는 것이다보니 저런 소리를 많이 듣는 것이다.

필자의 역사트레킹은 약 4시간 정도 참가자와 함께 움직인다. 그러다보니 참가자들의 후기에는 시간의 흐름이 녹아있는 경우가 많다.


필자의 소리는 뻔하다. 역사트레킹에 많이 참여를 해주시고 많이 후기를 남겨주셨으면 하는 바람이다.^^; 그렇게 후기를 작성하면 자신의 여행도 정리가 되기 때문이다. 여행의 또다른 맛은 뒷정리라고 생각한다. 그 뒷정리는 후기이고~ 한마디로 여행의 완성은 후기!


ps. 후기 마케팅이라고 할 정도로 후기는 무척 중요하다. 그래서인지 후기를 조작하는 판매자들도 있다. 그런 가짜 후기는 철퇴를 내려야한다. 신의성실 원칙에 어긋나는 인간들은 확...ㅋ


ps2. 저 후기는 인왕산 역사트레킹에 대한 후기인데요, 제가 조작한 거 아니에요. 억지로 강요한 것도 아닙니다. ^^ 참가자분이 정성스럽게 작성해주신 거에요!




review_myreal.jpeg


keyword
작가의 이전글본전도 못 찾은 호랑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