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보통마케터 Mar 04. 2023

당신의 인스타그램이 팔로워가 늘어나지 않는 이유

인스타그램을 담당하는 마케터라면 ‘우리 인스타그램은 왜 이렇게 팔로워가 늘지 않을까?’에 대한 고민이 많을 겁니다. 그리고 그 정답을 찾기 위해 ‘인스타그램 팔로워 늘리는 법’을 검색하며 끝이 어디일지 모르는 검색의 바다에 빠지곤 합니다

물론 이런 접근이 잘못된 것은 아닙니다. 다만 팔로워 늘리기 이전에 고민해봐야 할 점은 팔로워가 늘지 않는 원초적인 문제를 인식하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팔로워를 하는 궁극적인 이유는 무엇일까?

01. 희소성

인스타그램 유저가 브랜드 계정의 콘텐츠를 소비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새로운 트렌드 58%

유명인사의 추천, 소개 52%

새로운 출시 소식 51%

남들보다 앞선 정보 51%

제품 출시 이벤트 미리보기 48%

(출처 : 2019년 5월 인스타그램 기자 간담회)

당신이 우연히 발견한 인스타그램 계정을 팔로워 한다는 건 해당 계정의 콘텐츠를 ‘계속해서 보고 싶다’는 걸 의미합니다. 그리고 계속해서 보고 싶은 콘텐츠의 핵심은 희소성입니다.

희소성 있는 콘텐츠 란, 그 계정을 가야만 볼 수 있는 정보나 시각을 의미합니다. 아무리 해시태그를 잘 쓰고 광고를 하더라도 해당 계정에서 희소성을 느끼지 못한다면 팔로워는 늘어나지 않겠죠.

보통마케터 계정 역시 이 ‘희소성’에 집중했습니다. 여기에서만 볼 수 있는 정보와 시각(관점)을 위해 브랜드, 마케팅 등 고전을 현 시점의 브랜드와 이슈에 반영하는 방식으로 콘텐츠를 만들었습니다.

변증론법 중 하나인 ‘정반합’을 뉴진스 사례와 연결한다 던지 샤넬 등 명품 브랜드의 오픈런 이슈를 ‘프라이싱’ 이론에 접목시키는 방법으로 콘텐츠를 제작했고 보통마케터에서만 볼 수 있는 콘텐츠가 되었던 거죠. 희소성을 만드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더하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서로 다른 개념과 정보를 합쳐 새롭게 느껴지도록 한다면 희소성을 갖출 수 있게 됩니다.

02. 정보

고객은 당신의 인스타그램 피드가 제공하는 정보를 보고 팔로워를 결정합니다. 인스타그램 피드는 고객이 팔로워를 할지 말지를 결정하는 공간입니다. 고객이 팔로워를 결정하는 과정은… 이런 흐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주말 데이트를 앞둔 여자는 남자가 잠시 언급한 여친룩 이야기를 떠올려봅니다. 그리고 인스타그램에서 여친룩을 검색한다. 그 중에서 유독 눈에 띄는 콘텐츠를 보고 그 계정을 방문하는데요. 기대를 안고 방문한 계정에는 다양한 여친룩 정보가 있었고 결국 여자는 계정 팔로워를 꾸~욱 누르게 됩니다.

고객이 겪고 있는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정보가 있다면 팔로워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정보는 팔로워를 해야 할 가장 강력한 동기이기 때문에 사진을 예쁘게 찍는 것도 보다 그 자체로 유익한 콘텐츠가 되어야 하죠. 여기서 중요한 개념은 ‘이미지 자체로 정보’가 될 수 있느냐 입니다.

피드를 멋진 사진으로 채웠지만 팔로워와 반응은 저조한 계정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데 대부분 정보력 보다는 보여지는 이미지에 집중된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멋진 사진 이전에 ‘이게 정보가 될 수 있을까’를 먼저 고민한다면 좀 더 나은 콘텐츠가 나올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업로드된 콘텐츠가 둘러보기에 확산되거나 해시태그로 검색되기 시작하고 이를 발견한 고객은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 계정을 방문하게 됩니다. 계정에 방문한 고객은 정보들이 보기 좋게 모여있는 피드를 보며 화면 스크롤을 아래로 향하게 되고 스크롤을 아래로 향할수록 더 많은 브랜드 콘텐츠를 발견하게 됩니다. 관여도가 올라간 고객은 팔로워 신청을 고민하게 되죠. 이런 흐름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며 결국 피드의 희소성과 정보력에서 팔로워 성과가 결정됩니다.

인스타그램을 시작했으니 슬슬 팔로워를 모아볼까? 라는 고민 이전에 팔로워를 하는 근본적인 이유를 먼저 이해하고 대응해야 ‘팔로워’라는 숫자 놀음에서 벗어나 좀 더 넓은 시각에서 운영을 고민해볼 수 있습니다.

#마케터 #마케팅 #브랜드 #브랜딩 #퍼스널브랜딩 #스타트업 #보통마케터 #독서 #책읽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