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MG 저널 Mar 29. 2024

제네시스 G80, 럭셔리 세단의 기준을 다시 정립하다

G80가 부분변경을 거쳐 새로운 모습으로 돌아왔다


제네시스 G80가 부분변경을 통해 완성도를 한층 끌어올렸다. G80는 제네시스 브랜드의 출범부터 제네시스의 흥행을 이끈 대표 모델로서 국내는 물론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남다른 존재감으로 많은 주목을 받았다. 특히 2020년에 출시한 3세대 G80는 제네시스가 추구하는 디자인 철학과 고급스러운 감성, 그리고 우수한 상품성을 바탕으로 전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뛰어난 상품성을 인정받아 왔다. 지난해 12월 부분변경 모델로 또 한 번 진화한 제네시스 G80는 럭셔리 세단의 기준을 다시금 정립해 제네시스 대표 모델의 명맥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소유하고 싶은 아름다움, 제네시스 G80의 외장 디자인


새로운 G80의 디자인은 제네시스의 디자인 철학인 ‘역동적인 우아함’을 바탕으로 발전했다


G80 외장 디자인의 아름다움은 시간이 지나도 변함이 없다. 완벽한 비례로 빚어진 차체와 제네시스의 디자인 정체성인 ‘역동적인 우아함(Athletic Elegance)’으로 완성된 디자인은 새로운 G80에서도 여전히 유효하다. 제네시스는 G80의 섬세한 부분까지 어루만져 디자인 완성도를 끌어올렸다. 더욱 매력적으로 발전한 G80의 외장 디자인은 섬세한 변화로 눈길을 사로잡는다.




새로운 G80는 주요 디자인 요소의 디테일을 강화해 세련미를 한층 끌어올렸다. 먼저 전면부에서 중심이 되는 헤드램프와 라디에이터 그릴은 제네시스의 상징인 두 줄(Two lines) 구성을 중심으로 진화했다. 헤드램프는 반도체 공정의 초정밀 제조 기술이 접목된 MLA(Micro Lens Array) 헤드램프를 적용해 보다 정밀한 광원 제어와 고급스러운 점등 효과를 제공한다. 상징적인 크레스트 그릴은 이중 메쉬 타입으로 G-매트릭스 패턴을 정교하게 묘사했다. 또한 G80는 입체적인 조형으로 가다듬은 범퍼 디자인을 통해 럭셔리 세단의 역동적인 모습을 표현하고 있다.




후면부 디자인 역시 섬세한 변화를 통해 한층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자아낸다. 리어 범퍼는 양 끝단에 입체적인 조형을 통해 안정적이면서도 역동적인 모습으로 발전했으며, 머플러 대신 크레스트 그릴에서 착안한 V 형상의 크롬 트림을 적용해 럭셔리한 이미지를 강조했다. 또한 측면부는 비행기의 프로펠러가 회전하는 듯한 5 더블 스포크 20인치 휠을 새롭게 적용했다. 완벽한 비례에서 비롯되는 역동적인 스탠스와 날렵한 차체에서 빚어진 아름다운 실루엣은 새로운 G80에서도 여전히 매력적이다.




첨단 기술이 녹아 있는 럭셔리한 실내 공간, 제네시스 G80의 인테리어



새로운 G80의 콕핏은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를 바탕으로 하이테크한 느낌이 강조된 실내 공간으로 탈바꿈했다. 가장 큰 변화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다.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하나로 연결한 27인치 통합형 와이드 디스플레이는 각종 고급 소재 사이에 절묘하게 녹아들며 첨단 기술과 전통의 조화가 무엇인지를 잘 설명해 준다. 



하이테크 감성과 고급스러운 감각이 공존하는 제네시스 G80의 인테리어


인테리어에 반영된 새로운 디자인 시도도 눈길을 사로잡는 변화다. 우선 운전자의 손이 가장 오랫동안 머무는 스티어링 휠은 3-스포크 구성의 모던한 디자인으로 진화했으며, 심리스 센터페시아와 수평형 레이아웃을 강조한 크래시 패드 디자인으로 간결하면서도 깔끔한 콕핏을 연출했다. 



G80의 인테리어는 럭셔리 세단에 걸맞은 변화로 완성도가 더욱 높아졌다


제네시스 브랜드에 걸맞은 고급스러운 감각도 눈여겨 볼만한 변화다. 제네시스는 전자식 변속 다이얼(Shift By Wire)과 통합 컨트롤러(Central Control Point)를 8각 형상의 유리 재질로 완성해 사용성과 고급감을 극대화했으며, 크래시 패드와 도어 트림 등 실내 곳곳을 가죽으로 마감하고 리얼 소재(우드 및 알루미늄) 가니쉬를 적용하는 등 실내 공간 전반의 고급화가 이뤄졌다. 




럭셔리 대형 세단에 걸맞은 품격 있는 주행 경험



두 가지 파워트레인 구성으로 다이내믹한 성능을 발휘하는 G80의 주행 특성에는 변함이 없다. 새로운 G80의 가솔린 2.5 터보 모델은 최고출력 304마력을, 가솔린 3.5 터보 모델은 380마력을 발휘해 언제 어디서나 여유롭고 쾌적한 드라이빙을 보장한다. 하지만 제네시스는 현재에 머무르지 않고 다시 한 번 개선을 단행했다. 제네시스 대표 세단에 걸맞은 주행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G80의 주행 품질을 한껏 끌어올린 것이다. 



새로운 G80는 주행 품질을 높이기 위한 섬세한 튜닝이 이뤄졌다


새로운 G80는 고객이 안락하고 편안한 이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주행 품질 개선에 초점을 맞췄다. 두드러진 변화는 바로 쇽업소버다. G80는 전륜과 후륜 쇽업소버 내부에 주파수 감응형 구조를 적용해 노면의 여진감과 잔진동을 잡았다. 승차감을 개선하기 위한 변화는 또 있다. 새로운 G80는 스태빌라이저 바 및 링크 연결 부위의 부시를 튜닝하고, 크로스멤버에 하이드로 타입의 부시를 적용했다. 이 밖에도 스티어링 기어박스에 랙댐퍼를 적용하고, 기어비를 변경하는 등 승차감뿐만 아니라 핸들링 개선을 위한 튜닝도 빠짐없이 반영됐다. 




주행 소음 역시 고급스러운 이동 경험을 완성하는 중요한 요소다. 새로운 G80는 주행 중 실내로 유입되는 바람 소리를 차단하기 위해 운전석의 카울탑 커버 스트립을 추가하고 도어 내부의 벨트립 구조를 개선했다. 또한 도어 글라스의 하단 길이를 늘이고 B필러 가니쉬의 실링을 개선하는 등 풍절음을 줄이기 위한 튜닝을 꼼꼼하게 반영했다. 이 밖에도 타이어 공명음을 줄이는 흡음 타이어, 서스펜션 어퍼암에 다이내믹 댐퍼 적용 등 수준 높은 NVH 성능을 위해 다양한 개선을 진행했다. 




첨단 기술로 메워진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


암레스트 열선 기능과 소지품 살균 기능을 탑재한 G80의 센터 콘솔


제네시스 G80는 고객이 보다 편리하고 진보한 이동 과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각종 첨단 기술을 아낌없이 담았다. 이처럼 하이테크 감성으로 완성된 G80의 편의 및 안전 사양은 새로운 G80의 핵심 가치 중 하나다. 먼저 중앙 콘솔의 변화가 두드러진다. 콘솔 암레스트 수납함에는 UV-C LED를 활용한 소지품 살균기능이 탑재돼 있다. 따라서 고객은 이동하는 동안 작은 소지품을 간편하게 살균할 수 있다. 또한 센터 콘솔의 암레스트 부위에는 열선이 내장돼 있다. 추운 겨울철 따스한 온기를 전달하는 암레스트는 고객을 위한 섬세한 배려라고 할 수 있다.



3존+ 공조 시스템과 차세대 제네시스 후석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으로 편의성이 대폭 확대된 G80의 2열 공간


첨단 기술의 혜택은 2열 공간에서도 경험할 수 있다. 새로운 G80는 보다 쾌적한 실내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3존+ 공조 시스템을 탑재했다. 기존에는 앞좌석 풍량이 뒷좌석 풍량과 연동됐지만, 신형 G80는 2열 공간의 풍량을 독립적으로 제어 가능해 2열 탑승객의 편의도 놓치지 않았다. 뒷좌석에 적용된 차세대 제네시스 후석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역시 눈길을 끄는 요소다. 14.6인치 스마트 듀얼 모니터로 구성된 해당 시스템은 차량용 5G 모뎀을 통해 국내외 다양한 OTT 서비스를 제공한다. 



제네시스 G80는 고객이 안심하고 주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첨단 안전 사양을 품고 있다


진보한 첨단 안전 사양 역시 G80의 대표적인 특징이다. 새로운 G80는 다양한 주행 상황에서 장애물(차량, 보행자, 자전거 탑승자, 교차로 교차 차량, 추월 시 대향차, 측방 접근차)을 인식하고 회피 조향까지 지원해 충돌을 방지하는 전방 충돌방지 보조 2(FCA 2), 차로 중앙을 유지하며 주행하도록 도와주는 차로 유지 보조 2(LFA 2) 등으로 안전 사양을 개선했다. 또한 정전식 그립 감지 센서로 운전자의 스티어링 휠 그립을 정확하게 인식하는 직접식 감지(Hands On Detection)로 첨단 운전자 주행 보조 시스템의 완성도를 더욱 높였다. 이 밖에도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2(RSPA 2), 전방/측방/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PCA-F/S/R) 등 고객이 안심하고 주행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안전 사양을 추가했다.




한 단계 더 진보한 럭셔리 세단의 가치


스포티한 스타일과 역동적인 성능을 강조한 제네시스 G80 스포츠 패키지


새로운 제네시스 G80의 매력은 스포츠 패키지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고성능을 표방하는 스포티한 테마에 따라 G80 스포츠 패키지는 외장과 내장 디자인에서 큰 변화를 맞이했으며, 스포츠 패키지 전용 사양과 부품으로 고유의 상품성을 한층 강화했다. 특히 능동형 후륜 조향 시스템(Rear Wheel Steering), 전자식 차동 제한 장치(e-LSD), 미쉐린 썸머 타이어, 스포츠+ 드라이브 모드, 고성능 게이지 클러스터 등 가솔린 3.5 터보 스포츠 모델에 특화된 기능과 성능 요소는 스포티한 주행 감성을 기대하는 고객에게 진한 매력을 전달하기에 충분하다.



제네시스 G80는 부분변경을 통해 럭셔리 세단의 입지를 공고히 할 것이다


정교한 스타일링 변화와 성숙한 주행 품질, 그리고 최신 기술을 통한 편리한 모빌리티 경험까지. 제네시스 G80는 치밀한 변화로 럭셔리 세단의 기준을 다시 정립했다. 무엇보다 고객의 니즈를 적극 반영해 완성도를 더욱 높였다는 점에서 새로운 G80의 가치를 발견할 수 있다. 부분변경으로 럭셔리 세단의 기준을 끌어올린 G80에서 제네시스가 추구하는 진정한 프리미엄의 매력은 계속될 것이다. 



1. G80 | 라이팅 & 사운드





2. G80 | 진화한 럭셔리 대형 세단




3. G80 | 역동적 우아함





현대자동차그룹 뉴스 미디어, HMG 저널 바로가기

https://www.hyundai.co.kr

작가의 이전글 진화한 음성인식 기술, 더 뉴 카니발 멀티존 음성인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