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는 ‘현대 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동차는 ‘경험’이 무엇보다 중요한 제품입니다. 본질적으로 움직이는 기계인 만큼, 직접 타보고 선호하는 취향에 맞는지 확인하는 일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자동차를 깊게 경험할 기회는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짧은 시승만으로는 원하는 자동차를 속속들이 알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더 특별한 경험이 필요합니다. 이에 현대자동차는 ‘현대 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Hyundai Driving Experience, 이하 HDX)’로 이런 고객의 니즈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HDX는 현대자동차 브랜드와 제품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고객에게 최상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지난 2016년, 국내에서 HDX 운영을 시작했습니다. 국내에선 쉽게 만나보기 힘든 프로그램이었던 까닭에 고객 반응은 아주 뜨거웠습니다. 현대자동차는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현대자동차그룹 내 다른 브랜드와 함께 2022년 ‘HMG 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 센터’를 충남 태안에 개관했습니다. HMG 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 센터는 현대, 기아, 제네시스 브랜드를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정기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국내 고객들에게 자동차와 함께하는 즐거움을 널리 알리고 있죠.
현대자동차는 그간 지속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며 HDX를 고품질의 고객 체험 플랫폼으로 발전시켜왔습니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적용 지역을 세계 곳곳으로 넓히고 있죠. 2020년 독일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이탈리아, 오스트리아, 스페인 등 다양한 국가의 고객을 만나고 있습니다. 그런데 글로벌 HDX는 왜 독일을 시작으로 해외 시장 개척에 나섰을까요? 그건 바로 독일이 유럽에서도 고성능 자동차의 경쟁이 가장 치열한 시장이기 때문입니다.
독일은 속도 무제한의 아우토반을 비롯해 수많은 서킷 트랙데이와 개별 트레이닝 등 자동차 기반 시설과 문화의 수준이 상당히 높습니다. 소비자들도 그만큼 자동차와 드라이빙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기준이 깐깐하죠. 이런 독일 고객에게 인정받는다면 프로그램의 높은 품질과 만족도를 입증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이유로 현대차는 독일 뉘르부르크링을 포함한 유럽 각지의 유명 레이스 트랙에서 글로벌 HDX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HDX를 통해 브랜드와 제품을 고객에게 널리 알리고자 전문 인력과 노하우를 꾸준히 쌓아왔습니다. 국내외 어디에서든 표준화된 고품질의 HDX 플랫폼을 제공할 수 있게 된 비결이죠.
글로벌 HDX는 마치 자동차와 함께하는 여행 패키지 상품처럼 식사, 숙박, 체험을 모두 아우릅니다. 글로벌 HDX를 찾는 세계 각국의 참가자를 위해서 어떤 지역에서도 동일한 퀄리티의 종합 호스피탈리티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죠.
글로벌 HDX는 독일의 뉘르부르크링 노르트슐라이페, 스페인의 리카르도 토르모 등의 서킷에서 열립니다. 다양한 저속, 고속 코너와 직선주로의 조합으로 유명한 코스들이죠. 이 곳에서는 N 브랜드의 3대 DNA 코너링 악동(Corner rascal), 일상의 스포츠카(Everyday Sports Car), 레이스트랙 능력(RaceTrack Capability)을 온몸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N 개발에 영감을 준 뉘르부르크링 노르트슐라이페의 주행 프로그램은 매년 가장 먼저 예약이 찰 정도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국제 운전면허증만 있다면 전 세계 어디에서든 글로벌 HDX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HDX는 유럽에 판매 중인 i20 N과 i30 N을 사용합니다. ‘양산차’와 같은 사양으로, 추가적인 튜닝은 없습니다. 실제 고객에게 판매되는 자동차를 그대로 HDX 프로그램에 투입하는 것이죠. 그리고 i20 N은 수동변속기, i30 N은 자동변속기(DCT) 모델을 사용합니다. 이는 변속기에 따라 나뉘는 고객 취향을 고려한 부분입니다. 아울러 현대차 최초의 TCR 차량이자 우수한 성적을 기록했던 i30 N TCR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바로 N 택시 TCR을 통해서죠.
겨울에는 설산을 달릴 수 있는 특별한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2022년부터 오스트리아의 쇨덴에서 열리기 시작한 ‘윈터 익스피리언스’입니다. 윈터 익스피리언스 역시 고객 호응이 높습니다. 2022년 3월에 첫 선을 보였을 때는 30분 만에 매진되었고, 올해도 3시간 만에 모든 예약이 끝났습니다. 윈터 익스피리언스가 이처럼 인기를 끄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절묘한 장소 선정입니다. 오스트리아 쇨덴은 만년설로 경치가 뛰어난 겨울 휴양지이자 스키 리조트가 모여 있는 곳이거든요. 윈터 익스피리언스 참가와 함께 휴가 계획을 짤 수 있는 것이죠. 자동차와 함께하는 라이프 스타일을 제시하기에 최적의 장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윈터 익스피리언스는 투싼, 싼타페, 아이오닉 5 등 3가지 모델로 진행됩니다. 설산을 달리며 겨울철 도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상황에 대한 대처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예컨대, 자동차가 미끄러질 때 마찰력을 발생시켜 바로잡는 방법, 눈 위에서 달라지는 차량의 핸들링, 경사로를 오르내릴 때 써야 하는 기능, 한쪽 바퀴가 구덩이에 빠졌을 때 HTRAC 사륜구동 시스템의 작동법 등을 배울 수 있습니다. 심지어 아이오닉 5로는 눈길에서의 드리프트까지 즐길 수 있죠. 참고로 윈터 익스피리언스는 자동차와 함께 하는 근사한 라이프 스타일도 제시합니다. 낮에는 눈길의 운전을 즐기고, 저녁에는 최고급 호텔에서 오스트리아 지역 요리와 와인을 맛볼 수 있습니다.
운전의 즐거움과 라이프 스타일 경험을 하나로 묶은 글로벌 HDX에 대해 유럽 고객은 아주 만족했습니다. 소비자 만족도 조사결과 95% 이상의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심지어 글로벌 HDX 참가 직후 현대차 모델 구매를 결정한 고객도 있었죠. 앞으로 현대차는 전 세계 고객과 N 마니아를 위해 글로벌 HDX를 더 많은 국가에서 전개할 예정입니다. 유럽의 다양한 국가는 물론, 미국과 중국시장까지 확장을 준비하고 있죠.
HDX의 목적은 누구나 자유롭게 다양한 방법으로 올바른 자동차 문화와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경험하는 데 있습니다. 운전 경험과 실력, 성향에 맞춘 단계별 주행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자동차를 경험하면 그간 몰랐던 새로운 매력이 보이기 마련이죠. 현대자동차는 앞으로 더 많은 시장의 고객에게 표준화된 고품질의 HDX 플랫폼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더 많은 사람이 올바른 자동차 문화와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접할 수 있게 되길 기대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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