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MG 저널 Oct 06. 2023

내면의 가치를 키운 제네시스 GV80 디테일을 탐닉하다

GV80의 럭셔리한 가치를 한층 끌어올린 변화와 사용자 경험을 살펴봤다


제네시스 GV80가 부분변경을 성공적으로 단행하며 럭셔리 SUV의 기준을 다시 한번 정립했다. 강력한 성능과 앞선 기술력을 바탕으로 브랜드를 대표하는 플래그십 SUV인 GV80의 독보적인 경쟁력을 강화한 것이다. 특히 새롭게 재탄생한 GV80 부분변경 모델에서 가장 돋보이는 특징은 럭셔리 브랜드 고유의 감성을 강조한 디테일에 있다. 사용자를 배려하는 각종 사양과 기술을 통해 내면의 가치를 키웠기 때문이다. 고객의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제네시스 GV80 부분변경 모델의 매력적인 변화에 대해 살펴봤다.




비주얼 품질을 극대화하는 섬세한 디테일의 응집


슬림하게 빚은 엠블럼은 제네시스의 고품질 이미지를 대변한다


GV80 부분변경 모델은 디자인 완성도를 높이는 데 집중했다. 큰 폭의 변화 대신 디테일의 응집을 통해 비주얼 품질을 향상한 것이다. 이중 메쉬 구조의 라디에이터 그릴, MLA(Micro Lens Array, 작은 램프로 큰 광량을 낼 수 있는 기술이 적용된 렌즈로 주로 현미경과 망원경 제작에 활용) 기술이 적용된 헤드램프 등이 적용된 새 전면부 디자인이 대표적이다. 헤드램프는 컴포트, 내추럴, 다이내믹 등 3가지 패턴의 다이내믹 웰컴 라이트 기능을 통해 사용자 취향을 겨냥한 시각적인 즐거움까지 제공한다. 제네시스를 상징하는 신규 엠블럼 역시 높은 디자인 밀도를 보여준다. 새로운 엠블럼은 두께를 기존 10mm에서 2.3mm로 변경해 슬림한 이미지가 특징이다. 또한 표면을 보다 세밀하게 가공해 수공예품과 같은 정교함과 고품질 이미지를 자연스럽게 전달한다.



스모키 그린/어스 브라운 투톤과 바잘트 위빙 내장재를 조합한 GV80 부분변경 모델의 인테리어와 3스포크 타입으로 진화한 신규 스티어링 휠 디자인


스티어링 휠, 전자식 변속 다이얼(SBW), 페달 등은 운전자의 손과 발이 직접 닿는 주행 관련 요소다. GV80 부분변경 모델은 이처럼 운전자가 보고 만지는 주요 부위의 소재와 디자인을 변경함으로써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한층 강화했다. 기존 2스포크로 구성했던 스티어링 휠은 역동성이 두드러지는 3스포크 타입으로 신규 디자인했고, 스티어링 휠의 테두리 안팎에는 각기 다른 컬러를 적용한 투톤 가죽 조합으로 다채로운 시각 이미지를 구현했다. 또한 수평으로 뻗은 양쪽 스포크에는 터치패널 조작계를 적용해 운전 중 다양한 기능을 편리하게 조작할 수 있도록 고안했다.



작은 디테일을 하나하나 놓치지 않고 제네시스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심었다


전자식 변속 다이얼에도 세세한 변화가 생겼다. 아름답게 세공한 보석을 형상화한 유리 장식을 전자식 변속 다이얼 외곽에 둘러 사용자의 시선을 모은 것이다. 또한 가속 페달과 브레이크 페달에는 제네시스 고유의 지-매트릭스(G-Matrix) 패턴을 추가해 스포티한 분위기를 추구했다. 이는 라디에이터 그릴을 비롯한 차량 안팎에 새겨진 패턴 디자인과 동일한 것으로 제네시스만의 감성을 전달한다.




럭셔리한 감성을 더해주는 컬러·소재·마감


GV80 쿠페의 전용 컬러로 선택 가능한 ‘베링 블루’


GV80 부분변경 모델과 GV80 쿠페는 새로운 컬러와 소재를 더해 럭셔리한 감성을 더욱 끌어 올렸다. 가령 GV80 쿠페에는 전용 외장 컬러인 베링 블루를 마련했다. 베링 블루는 클린한 느낌의 쿨그레이 계열로 외관 굴곡을 보다 도드라지게 표현함으로써 GV80 쿠페만의 역동적인 인상을 보다 선명하게 구현한다.




신체가 자주 닿고 시선이 머무는 시트와 가니쉬에는 새로운 디자인을 적용해 제네시스만의 방향성을 제시한다. GV80 부분변경 모델과 GV80 쿠페에는 각각 세 가지와 두 가지의 시트 패턴 디자인이 적용되며, 가죽 소재에 따라 펀칭이나 퀼팅으로 차별점을 두어 각기 다른 실내 분위기를 전달한다.



울트라마린 블루 모노톤과 리얼 카본 내장재를 조합한 GV80 쿠페 인테리어


크래시패드, 도어 트림, 센터페시아 등에 장식재로 활용되는 가니쉬는 블랙 하이그로시, 알루미늄, 리얼우드 등으로 풍성한 변화를 이끈다. 특히 뉴스페이퍼 리얼우드, 올리브애쉬 리얼우드, 바잘트 위빙, 린넨 위빙 등 소재와 패턴이 다른 총 4가지 가니쉬로 제네시스만의 모던함과 럭셔리를 색다르게 표현한 인테리어 패키지는 호화로움의 끝을 보여준다. 스포츠 드라이빙 감성에 집중한 GV80 쿠페에서는 차량의 성격을 반영한 전용 디자인의 스핀 패턴 알루미늄, 블랙 뉴스페이퍼 리얼우드, 리얼 카본 등으로 차별화를 꾀했다.




GV80 쿠페의 역동성을 완성한 3.5 터보 48V 일렉트릭 슈퍼차저



GV80 쿠페는 강력한 성능의 파워트레인으로 차별화된 역동성과 럭셔리한 경험을 선사한다. GV80 쿠페의 다이내믹한 캐릭터를 뒷받침하는 3.5 터보 48V 일렉트릭 슈퍼차저를 탑재한 것이다. 3.5 터보 48V 일렉트릭 슈퍼차저의 최고출력은 415마력(PS)이며, 최대토크 56.0kgf.m를 1,300rpm에서 4,500rpm까지 일정하게 구현한다. 이는 제네시스 내연기관 파워트레인 중 가장 강력한 출력으로 48V 배터리 시스템을 통해 성능 최적화를 이뤘으며, 제동 시 사라지는 운동 에너지를 회생제동으로 회수하고 이를 48V 배터리 시스템의 전원으로 활용해 엔진 성능을 최적화한 점이 특징이다.


3.5 터보 48V 일렉트릭 슈퍼차저는 여유로운 최고 출력을 확보하기 위해 터보차저 용량을 대폭 키웠으며, 터보랙 현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용량 터보차저에 낮은 rpm에서 부스트압을 빠르게 생성하는 전동식 슈퍼차저를 추가한 2단계 과급기 시스템으로 구성했다. 아울러 냉각성능과 엔진 응답성 향상에 도움을 주는 수냉식 인터쿨러를 도입했다. 이런 다양한 기술을 결합한 덕분에 기존 터보차저 엔진의 단점으로 여겨졌던 터보랙 현상이 감소했고 엔진 응답성도 개선됐다. 




GV80 쿠페에만 적용된 주행 기술 사양도 스포츠 주행의 박진감을 높여준다. 가령 GV80 쿠페 3.5 터보 48V 일렉트릭 슈퍼차저에는 스포츠 플러스 주행 모드가 추가됐다. 스포츠 플러스는 변속 패턴 조정, 구동력 제어 등을 통합 제어하는 주행 모드로 변속될 때 등을 미는 듯한 푸쉬 필을 구현해 강력한 가속감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스포츠 주행 시 전자식 차체 자세 제어 장치의 개입을 최소화해 운전자의 자유도를 높였다.



GV80 쿠페에 적용된 2가지의 브레이크 모드는 브레이크 답력 및 스트로크 변화를 제공한다


브레이크 페달의 답력, 스트로크(페달이 밟히는 깊이)를 조절하는 브레이크 모드도 GV80 쿠페에 적용했다. 브레이크 모드는 컴포트, 스포츠 2가지 모드를 선택 가능하다. 컴포트 모드의 경우 부드럽고 일정한 제동 감각을 구현해 제네시스만의 고급스러운 주행을 펼친다. 스포츠 모드에서는 스포츠 주행에 적합한 페달의 답력과 스트로크를 확보해 브레이크 시스템이 보다 기민하게 반응할 수 있도록 최적화했다. 


이 밖에도 GV80 쿠페는 차량에 잠재된 가속 성능을 손쉽게 사용 가능한 런치 컨트롤 기능을 제공하며, 유온, 토크, 터보 압력 게이지를 살펴볼 수 있는 고성능 게이지, 역동적인 사운드 테마가 특징인 GV80 쿠페 전용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ASD) 등으로 스포츠 주행에 진심인 운전자를 지원한다.




탑승부터 하차까지 프리미엄한 사용자 경험을 강화해주는 첨단 기술의 디테일


스마트폰을 소지한 것만으로 차문 열림 및 잠금, 시동, 리모트 제어까지 사용 가능한 제네시스 디지털 키 2 기능, GV60, G90와 동일한 신규 스마트키 디자인


GV80 부분변경 모델은 탑승자가 차에 오르고 이동하는 모든 과정에서 편리함을 느낄 수 있도록 고민을 거듭했다. 스마트키를 소지하지 않고 스마트폰 하나만으로 차문 열림 및 잠금, 시동, 리모트 제어까지 가능한 제네시스 디지털 키 2, 그리고 지문 인증으로 빠른 개인화 프로필 기능, 시동, 결제 등이 가능한 실내 지문 인증 시스템 등이 이에 해당한다.


제네시스 디지털 키 2에서는 초광대역 무선통신 기술을 통해 스마트폰을 스마트키처럼 사용 가능하다. UWB(Ultra-Wideband, 초광대역) 기능이 있는 스마트폰의 경우에는 도어 손잡이에 스마트폰 터치 없이도 차량 도어를 열고 닫을 수 있고, 차량 내부에 스마트폰을 둔 상태로 시동을 거는 것도 가능하다. 한편, GV80 부분변경 모델의 스마트키는 제네시스 브랜드 철학을 반영한 신규 스마트키 디자인이 적용돼,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한층 짙게 경험할 수 있다.



시동, 제네시스 카페이, 개인화 프로필 등을 편리하게 사용 가능한 실내 지문 인증 시스템


전자식 변속 다이얼 주변에 배치된 실내 지문 인증 시스템은 개인화된 서비스와 시동 및 결제 기능을 보다 편리하게 제공한다. 지문 인증 기능을 사용할 경우 빠른 개인화 프로필 이용은 물론 스마트키 없이도 차량 시동 및 주행이 가능하다. 또한 차량 내 결제 시스템인 제네시스 카페이, 발레 모드 등의 개인화 연동 기능도 실내 지문 인증 시스템을 통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디지털 센터 미러는 선명한 화질로 후방 시야를 제공한다


디지털 센터 미러는 보다 편리한 운전을 돕는다. 차량 후방 시계를 디스플레이로 표시하는 인사이드 미러로 야간 및 우천 시 등 후방 시계가 취약한 조건에서 더욱 선명한 후방 시계를 제공한다. 광학 미러 대비 시야각이 더 넓기 때문에 차량 주변의 주행 환경을 보다 풍성하게 파악 가능한 것도 장점이다.



27인치 일체형 ccIC 시스템은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를 하나로 통합해 사용성이 우수할 뿐 아니라 하이테크한 실내 분위기를 주도한다


GV80 부분변경 모델은 첨단 기술의 디테일을 바탕으로 프리미엄한 사용자 경험을 구현했다. 그중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은 실내 공간에 자연스럽게 스민 다양한 첨단 사양을 사용자가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고안한 점에 있다.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를 하나로 통합한 27인치 일체형 ccIC(connected car Integrated Cockpit) 시스템도 이런 고민을 반영한 요소 중 하나다. 27인치 일체형 ccIC 시스템은 OLED 디스플레이를 사용해 다양한 시각 정보를 밝고 선명하게 전달한다. 또한 크래시패드 상단에 와이드하게 배치돼 고급스러움과 하이테크한 실내 이미지도 함께 자아낸다.



뱅앤울룹슨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이 GV80 부분변경 모델과 GV80 쿠페에 새롭게 탑재됐다


사용자 경험을 강화한 첨단 디테일은 이뿐만이 아니다. 듣는 즐거움을 배가시키는 뱅앤올룹슨(Bang&Olufsen)의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도 GV80 부분변경 모델과 GV80 쿠페에 새로 탑재됐다. 뱅앤올룹슨 사운드 시스템은 18개 스피커와 더불어 음원을 다양한 주파수 영역대로 잘게 쪼갠 섬세한 음장 효과와 입체적인 서라운드 효과까지 갖추고 있다. 더불어 편안함, 밝음, 활동적, 따뜻함 등 뱅앤올룹슨만의 특색 있는 음장 테마로 현장감 넘치는 사운드 경험을 제공한다. 또한 알루미늄 소재와 제네시스 지-매트릭스 패턴 디자인이 반영한 스피커 커버로 시각적인 만족감까지 높였다.



좌우 독립적으로 사용 가능한 뒷좌석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ccRC


뒷좌석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ccRC도 사용자 경험을 풍성하게 만드는 요소다. 14.6인치 디스플레이로 구현한 뒷좌석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ccRC는 넷플릭스, 유튜브를 비롯한 글로벌 OTT 서비스와 왓챠, 티빙, 웨이브 등 국내 특화 OTT 서비스를 모두 지원해 콘텐츠의 다양성을 확보했다. 2열 좌우가 개별적으로 작동하며, 블루투스 헤드셋 기능 또한 각각 지원해 좌우 탑승자가 독립적인 콘텐츠 서비스를 즐길 수 있다.




쾌적한 탑승 경험을 선사하는 편의 사양


무드 큐레이터는 사운드 시스템, 조명, 실내 디퓨저, 시트 등의 시스템이 각 테마에 맞춰 통합 제어돼 탑승자의 기분 전환을 돕는다


사용자의 쾌적함을 높이기 위해 섬세한 감성으로 공들인 GV80 부분변경 모델의 편의 사양도 돋보인다. 탑승자의 현재 감정 상태에 맞춰 기분 전환을 기분 전환을 돕는 무드 큐레이터가 대표적이다. 무드 큐레이터는 사운드 시스템, 조명, 시트 등의 시스템을 사용자가 한 번의 조작으로 4가지 테마(바이탈리티, 딜라이트, 케어, 컴포트)에 맞춰 통합 제어하는 기능이다.



실내 디퓨저의 발향 카트리지는 글로브 박스 내부에 탑재되며, 1열 센터 에어벤트를 통해 향을 발산한다


무드 큐레이터와 더불어 실내 디퓨저도 탑승자의 기분 전환을 돕는다. 실내 디퓨저는 제네시스의 브랜드 철학을 반영한 향을 1열 센터 에어벤트를 통해 실내로 전달해 산뜻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기능이다. 여기에는 좋은 향기가 후각 신경을 거쳐 뇌로 전달돼 심신 안정 등을 작용하는 원리가 담겼다. 보고 듣고 만지는 럭셔리를 넘어선 향기로 느끼는 감성 자극 요소로 사용자 취향에 따라 카트리지 두 가지를 장착 가능하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서 향 변경, 발향 강도 3단계 조절 등을 선택할 수 있다.



센터 암레스트에 열선 기능을 확대 적용해 아늑한 착좌감을 전달한다


센터 암레스트 수납함에는 자외선 살균 기능이 추가됐다


실내 온도도 쾌적한 탑승 환경을 조성하는 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GV80 부분변경 모델에서는 이런 점을 고려해 시트에만 적용되는 열선 기능을 센터 암레스트까지 확대해 신체를 더욱 따뜻하게 감싼다. 내장 패널이 신체에 직접 훈훈한 열감을 전달해 체온을 보다 빠르게 높이는 기능으로, 따뜻한 공간 특유의 아늑한 착좌감을 함께 선사한다. 또한 센터 암레스트 수납함에는 자외선 살균 기능이 새롭게 더해졌다. 이는 수납함 내부에 200~280nm 영역의 자외선 파장을 조사해 바이러스와 세균을 99.9% 살균하는 기능이다.



공조 시스템은 4개(1열 운전석/조수석, 2열, 3열)의 구역별로 보다 세밀하게 조절 가능하도록 달라졌다


실내 구역별로 온도를 보다 세심하게 설정할 수 있는 공조 시스템도 한층 업그레이드됐다. 기존 공조 시스템은 실내를 3개의 구역(1열 운전석, 1열 조수석, 2열 및 3열 통합)으로 나눠 공조 온도와 바람 방향을 각각 조절할 수 있었다. 반면 새로운 공조 시스템에서는 1열 운전석, 1열 조수석, 2열, 3열 등 4개 구역에 걸쳐서 보다 폭넓게 공조 온도와 풍향 모드를 조절할 수 있으며, 후석 전용 블로어가 별도로 장착돼 풍량까지 독립적으로 제어 가능하다.




지금까지 살펴본 것처럼 GV80 부분변경 모델은 고객의 감성 만족도를 높이는 섬세한 변화를 더했다. 더불어 보이지 않는 곳까지 완성도를 높여 럭셔리 SUV의 가치를 한층 끌어올렸다. 앞으로도 GV80는 제네시스만의 독창적인 고객 경험과 브랜드의 돋보이는 가치를 지속해서 전달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할 것이다.




현대자동차그룹 뉴스 미디어, HMG 저널 바로가기

https://www.hyundai.co.kr

작가의 이전글 알수록 유익한 자동차 지식, 엔진오일의 모든 것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