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현준 Jan 23. 2024

치지직(CHZZK) ²

UI Insight 시리즈 04

© 치지직(CHZZK)

라운지: 게임 페이지 ⁴

게임을 선택하여 라운지에 진입할 수 있습니다. 라운지는 홈, 게시판, 영상, DB 탭으로 구성되며, DB 탭의 유무는 게임에 따라 상이합니다. 홈에는 최신 글, 한마디, 게임 DB, 영상, 연관 게임 등의 섹션이 있으며, 디바이더 없이 섹션을 면으로 구분하여 플랫한 느낌을 줍니다. 



© 치지직(CHZZK)

라운지: DB ⁴

DB 탭에 진입하면 치지직 앱에서 실행되지만 외부 링크에서 열리는 듯한 전체 모달이 나타납니다. 좌상단에 뒤로 가기 버튼이 위치하며, DB별 탭, 드롭다운 메뉴, 광고, 검색 필드 등으로 구성됩니다. 항목을 눌러 진입하면 아이템에 대한 상세 정보와 댓글 섹션이 있습니다. 



© 치지직(CHZZK)

오리지널 시리즈 ⁵

오리지널 탭에는 요일별로 연재되는 글이 카카오 웹툰 UI처럼 구성되어 있습니다. 상단에는 광고 섹션이, 아래에는 요일별 시리즈 섹션이 있습니다. 각 콘텐츠를 눌러 리스트로 진입하고, 리스트의 글을 눌러 읽을 수 있습니다. 



© 치지직(CHZZK)

새 소식 ⁶

새 소식은 알림 탭과 게임사 메시지 탭으로 이루어집니다. 알림에는 치지직 내의 각종 콘텐츠 알림이, 게임사 메시지에는 네이버 게임 등의 메시지가 수신됩니다. 게임사의 메시지를 별도 탭을 만들어 수신하게 한 점은 메시지의 유용성이나 빈도에 따라 귀찮게 느껴질 수도, 유용하게 느껴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 치지직(CHZZK)

내 정보 ⁷

치지직 홈 우상단의 프로필 아이콘을 눌러 내 정보 드로어를 열 수 있습니다. 드로어에는 내비게이션 바에 존재하던 기능이 다수 포함되어 있어 다소 복잡한 인상을 줍니다. 프로필 아이콘이 있던 자리에는 톱니바퀴 아이콘이 나타나며, 이를 눌러 설정으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 하단 로그인 정보를 눌러 로그아웃할 수 있습니다. 타이틀 텍스트를 제외한 리스트의 항목까지 동일한 폰트를 사용하다 보니, 정보의 위계가 다소 복잡하게 느껴지고 시각적 노이즈가 느껴지기도 합니다. 



© 치지직(CHZZK)

내 정보: 프로필 ⁷

내 정보에서 프로필 아이콘을 눌러 프로필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프로필 이미지, 닉네임, 자기소개를 변경하거나 치지직 내의 재화인 치즈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 프로필 변경 페이지에서 수정할 수 있는 한 줄 자기소개가 프로필 페이지에는 노출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페이지 간 위계나 어포던스가 더 명확해지면 좋겠습니다.  





인터랙션 ★★★☆☆
제스처가 사용자의 의도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페이지 간 이동, 모달의 열고 닫음, 탭 슬라이드 등 좀 더 디테일한 인터랙션이 다듬어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직관성 ★★★☆☆
복잡한 정보들이 체계적으로 잘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정보구조를 사용자에게 좀 더 쉽게 전달한다면 사용성과 직관성이 크게 늘지 않을까 싶습니다. 타 플랫폼에서 건너온 사용자가 기존 플랫폼을 떠나 적응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기능과 개념에 대한 친절한 온보딩과 UX 라이팅이 필요해 보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