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경제기사로 여는 아침입니다.
나쁜 결과를 지울 때는 '탓'이라는 말을 쓰고, 좋은 결과를 지울 때는 '덕'이라는 말을 쓴다. 둘 모두 한쪽에만 치우쳐선 안 된다. 스스로를 야단칠 줄도 알고 치켜세울 줄도 아는 사람이야말로 몸으로 치면 완벽한 밸런스를 유지하는 사람이겠지만, 운동의 원리와 마찬가지로 한 번의 깨달음만으로 유지하기엔 불가능한 일일 것이다. <김이나 '보통의 언어들'> 오늘 나의 중심은 어디로 기울였나? 균형 잡힌 하루 보내세요!
하락이 뭔 말인지 잊은 다우지수
1. 하락을 잊은 다우
간밤에 뉴욕 3대 증시는 모두 소폭 상승했다. 연준(Fed) 기준금리 결정을 하루 앞두고 빅테크 기업들도 실적 호조를 보인 것이 주된 이유였다. 특히 다우지수는 무려 12거래일 연속 상승세를 타고 있다. 현재 MS와 알파벳도 장 마감 후 모두 호실적을 보였다. MS와 알파벳 모두 2분기 매출과 주당 순이익이 모두 시장 전망치를 웃돌은 '어닝 서프라이즈'였다. 다우존스35438.07 (+-.09%), S&P500지수 4567.46(+0.28%), 나스닥 14144.56(+0.61%)로 마감.
2. 결국 부동산 부양에 손댄 중국
24일,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 회의에서 주목해야 할 것은 부동산 시장 활성화였다. 다른 건 다 부양해도 부동산은 그냥 뒀는데, 더는 리오프닝을 기다리지 못하겠다는 말이다. 구체적으로 정부가 주택 건설과 공급을 뒷받침해 주고 성중촌 개조와 사회기반시설 건설, 유휴 부동산 개조 등에 주력하며 주택 대출 리스크에 대비할 것이라 한다. 부동산 투기를 잡기 위해 "집은 거주하는 곳이지 투기 대상이 아니다"라는 경고성 슬로건이 슬그머니 사라졌다. 다시 부동산 시장이 과열될 우려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부동산 부양을 하는 이유는 하반기 경제 성장률 회복이 최대 목적이기 때문이다.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의 중국 성장률 회복 공약에 국제유가는 오름세로 돌아섰다.
3. 나이 들어도 쉴 수 없는 사회
55~79세 사이의 고령층 가운데 일하는 사람이 900만명을 넘어섰다. 25일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5월 기준 국내 고령층(55~79세) 인구는 1548만1000명 이중 60%가 경제활동 중이라 한다. 고령층 경제활동의 주된 이유는 연금만으로 생활비를 감당할 수 없어서다. 월평균 연금 수령액은 75만원이었고, 남자가 98만원, 여자가 50만원으로 경제활동을 오래 해온 남자가 더 많았다. 그러나 연금 수령자의 44.8%는 25만~55만원 미만의 연금을 받고 있어 생활이 어려울 수밖에 없다. 자식 키우고 부모 부양하느라 정작 자신의 노후는 준비하지 못했던 세대들이다. 우리도 버는 족족 다 쓰지 말고, 다양한 금융상품을 활용하여 노년기의 나에게 연금 선물을 남겨주자.
4. 대형마트가 공구에 뛰어들다니
공동구매는 조금이라도 저렴한 가격을 찾는 소비자들에게 딱이다. 맘카페나 인스타 인플루언서 중심으로 이뤄지던 공동구매에 이마트가 뛰어들었다. 왜 대형 유통이 공구까지 뛰어드냐? 라고 반문하고 싶겠지만, 이마트도 사정이 급하긴 마찬가지 같다. 고점 대비 5분의 1토막까지 떨어진 주가에 뭐라도 해야하지 않겠나. 기사 읽고 바로 궁금해서 이마트앱 들어가 '오더픽'을 살펴봤더니, 지금 할 수 있는 공구는 아무 것도 없었다. 이런 게 좀 아쉽네. 기사 나올 줄 알았으면 미리 공구 좀 활성화 해놓으시지. 디테일이 부족했네.
5. 주가배터리비율을 아시나요?
오랜만에 필동정담. PBR( Price Book Value Ratio)에 또 다른 뜻이 생겼다 한다. B를 Bettery로 바꿔써서 주가 배터리 비율이라 농담스레 말한다고 한다. 테마를 좋아하는 우리에게 항상 유행은 돌았다. 한동안 '플랫폼'이었는데, 그다음은 '메타버스', 그다음은 'AI' 지금 유행은 '배터리'다. 이걸 가장 잘 확인할 수 있는 곳이 공모주 시장이고. IPO 할 때 기업 한 줄 설명에서 이 테마 흐름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다. 무조건 유행에 발을 하나 걸쳐 둬야 IPO가 흥행할 수 있으니까. 배터리도 언젠가는 지나가겠지. 하지만 당분간 계속 눈에 띌 것 같다. 교촌도 배터리 해야 하고, 이마트도 배터리 해야 하고, 카카오도 배터리 해야 하는 시대다.
https://smartstore.naver.com/rabbitterrace/products/4911192939#revw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56694?groupIds=927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