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기사로 여는 아침 2024.8.13

by 골드래빗
1155.png?type=w1


안녕하세요? 경제기사로 여는 아침입니다.


탐욕과 두려움의 사이클은 흔이 이렇게 진행된다. 좋은 환경이 영원할 거라고 믿는다 → 나쁜 이야기에 둔감해진다 → 나쁜 이야기를 무시한다→ 나쁜 이야기를 부인한다 → 나쁜 상황 앞에서 패닉에 빠진다 → 나쁜 상황을 받아들인다 → 나쁜 상황이 영원할 거라 믿는다 → 좋은 이야기에 둔감해진다 → 좋은 이야기를 무시한다 → 좋은 이야기를 부인한다 → 좋은 상황을 받아들인다 → 좋은 상황이 영원할 거라고 믿는다. < 모건 하우절 '불변의 법칙'> 지금 우리는 어디쯤 있나요? 오늘도 방향감 잃지 않는 하루 보내세요!


1. 중동 긴장감 고조


간밤에 뉴욕증시는 이스라엘- 이란 전쟁 공포가 커지면서 혼조세로 마감했다. 중동 긴장이 고조되면서 국제유가가 4% 가량 급등했고, 오랜만에 빅테크가 지난주 손실분을 만회하며 나스닥은 0.21% 소폭 상승했다. 엔비디아(4.08%)가 급등하며 나스닥을 이끌었고 애플(0.71%), 마이크로소프트(0.19%) , 테슬라(-1.25%), 알파벳A(-0.84%) 등으로 마감했다. 13일 7월 미국 생산자물가지수(PPI), 14일 7월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 결과에 따라 변동성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2. 무너지는 내수


고금리·고물가 부담으로 인해 내수 침체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전국 소매 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 2.9% 하락했는데 이 수치는 15년 만에 최대 감소율이자, 최근 9개 분기 연속 감소세가 이어진 것이다. 이유는 지난해 1월 이후 고금리 환경 지속, 수출 회복에도 불구하고 내후 회복이 지체되고 있기 때문이다. 구직급여 신청자가 증가하고, 고령층은 노후 대비 자금을 사용하고 있는 등 소득절벽이 내수 회복을 더 어렵게 만들고 있다. 금리 인하와 선별적인 재정정책 등이 필요한 시점이다.



3. 불황형 소비 늘어


무너지는 내수에 값싼 물건만 찾는 불황형 소비가 늘어나고 있다. 통계청이 발표한 2분기 지역경제동향에 따르면, 소매판매는 전국 17개 시도 중 충남과 충북을 제외한 15개 시도에서 일제히 전년 동기 대비 감소세라고 한다. 특히 울산(-7.9%), 인천(-7.2%), 서울(-6.8%), 부산(-2.7%) 등 대도시가 더 심하게 나타났다. 사실상 강남이나 성수를 비롯한 일부 핵심 상권을 제외하면 매출이 정체되거나 줄어들었다는 얘기지. 패션업계에서도 명품은 고전을 면치 못하는 반면 중고 거래나 SPA는 잘 된다고 하니 이제 가심비 끝났고, 가성비가 다시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4. 주담대 넉 달째 증가


은행권 가계대출이 주택 담보대출을 중심으로 4개월째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주택 거래 증가와 대출 수요 증가로 인해 가계부채가 증가한 것이고 앞으로도 계속 증가할 거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다음달부터 스트레스 DSR 시행을 앞두고 대출 수요가 미리 몰린 것도 영향이 있었다. 대출 내어 집장만하는 만큼 소비는 줄어드니 나라 전체 경제는 침체될 수 있겠다. 그래도 개인은 집이라도 남지 않겠나.



5. 올리브영역에서 만나


10월부터 성수역은 '성수(CJ올리브영)', 강남역은 '강남(하루플란트치과의원)', 여의나루역은 '여의나루(유진투자증권)'이 된다. 성수역에 새롭게 들어올 1~5층 규모의 올영 매장을 홍보하기 위해 역이름 사는데 10억원을 들였다고 한다. 강남역은 더 비싼 11억 1천만원을 내고 치과병원에서 역이름을 샀다. 기업이나 금융사가 역이름을 사는 건 익숙한데 병원 이름이 역에 붙는 건 여전히 낯선 느낌이다. 하지만 또 생각해 보니 청담역도 제일정형외과병원역이고, 석촌역도 한솔병원역이고, 고덕역도 강동경희대병원역이었다. 지방에서 올라와도 지하철 타고 병원 찾기 쉽겠네.


https://m.etoday.co.kr/view.php?idxno=2390030


https://naver.me/xpriqb6p


https://naver.me/G7VxSUks


https://naver.me/GpC90IlI



https://naver.me/xDJKMvmU

3.png?type=w1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20대라면 추석 전까지 이것 3개는 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