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어니스트팀 Jun 07. 2018

시중은행 오픈API, 챌린저뱅크의 은행 인수

[어니스트 핀테크랩 Vol.14] 5분만에 끝내는 핀테크 지식과 자산정보

최근 국내 대형 시중은행들은 오픈 API를 통해 핀테크 회사들과의 협업을 강화하고 있으며, 영국의 챌린저뱅크 ‘탠덤’은 시중은행인 ‘해로즈 은행’을 인수한 후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한편, 변동성이 높아진 세계 증시와 경제의 상승 및 하락요인을 점검해보았습니다.


혹시 어니스트펀드 핀테크랩 지난 편을 읽지 못하셨나요? 지금 바로 확인하세요.
핀테크랩 vol.13 이슈 확인하기 


[국내 핀테크 이슈]
시중은행과 핀테크 회사, 
오픈 API로 Win-Win!


최근 대형 시중은행들이 오픈 API* 개발에 나서며 핀테크 회사들과의 파트너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금융결제원에서 제공하는 은행권 공동 오픈 API 플랫폼이 존재하지만, NH농협은행, KEB하나은행, 신한은행은 자체 오픈 API 개발을 통해 개방형 금융생태계를 만들고 추가 수익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오픈 API 분야에서 가장 앞서고 있는 NH농협은행의 경우, 2015년 4월에 은행권 처음으로 오픈 API 플랫폼을 만들어 2017년 말 기준으로 40군데 회사와 160만 건의 오픈 API 거래를 통해 6천5백억 원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오픈 API로 파트너십을 체결한 시중은행과 핀테크 회사, 이들의 협업이 어떤 시너지를 낼 수 있을지 기대됩니다.

 

KEB하나은행은 올해 2월 오픈 API를 통해 중국에서 위안화로 국내 대학 등록금을 납부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차량판매 스타트업에 자사 자동차담보대출 오픈 API를 제공하기도 했습니다. 최근에 가세한 신한은행은 5월부터 오픈 API를 통해 두타면세점과 네이버페이 고객에게 환전 서비스 제공을 시작했습니다.


핀테크 회사들은 오픈 API를 통해 공개된 데이터와 기능을 활용하여 간편한 금융서비스를 만들 수 있으므로 오픈 API 연동은 은행과 핀테크 회사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윈-윈(win-win) 파트너십입니다. 앞으로 은행이 좀 더 많은 API를 개발 및 공개하고, 파트너 회사들은 철저한 보안을 유지하며 간편하고 혁신적인 서비스를 만들어가기를 기대합니다.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지정된 데이터와 기능을 제3자가 타 응용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모듈


관련 기사: 은행권, 오픈API 구축 바람...새 수익원 기대 


[해외 핀테크 이슈]
챌린저 뱅크의 무서운 성장, 시중은행마저 인수


영국의 챌린저뱅크 ‘탠덤(Tandem)’은 ‘해로즈 은행(Harrods Bank)’ 인수 후 3개월 만에 고객 수 10만 명을 달성했다고 밝혔습니다. 탠덤은 핀테크랩 Vol.9에서 다루었던 ‘챌린저뱅크’ 중 하나로 2015년에 설립되었습니다. 런던에 위치한 해로즈 은행은 백화점 및 유통업체 ‘해로즈’의 은행 자회사로 1893년에 설립되어 백화점 고객과 전 세계 부유층을 대상으로 영업을 해왔습니다.


탠덤은 지난 2017년 3월 기존 투자 유치 계획에 차질이 생기면서 은행 라이선스 획득을 위한 자본금 충족에 실패했지만, 결국 올해 1월에 해로즈 은행 인수를 통해 은행 라이선스 획득에 성공했습니다. 그 후 전 세계 7,000여 명의 해로즈 은행 고객층을 흡수했고, 캐시백 신용카드와 저축성 예금계좌 등 새로운 서비스를 시작하며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챌린저뱅크의 무서운 성장, 기존 시중은행마저 흡수한 탠덤이 핀테크 업계의 좋은 선례가 되길 바랍니다.


해로즈 은행의 규모는 작지만, 업력 3년의 챌린저뱅크가 업력 125년의 시중은행인수한 것은 상당히 고무적인 성과입니다. 핀테크 회사의 기존 금융기관 인수는 라이선스 획득, 신규 고객기반 확보, 브랜드 신뢰도 증대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핀테크 회사가 기존 금융기관을 인수하여 시너지를 창출하는 모습을 볼 수 있을지 기대됩니다.


관련 기사: 탠덤이 해로즈를 만났을 때 (영문) 


[자산관리 및 투자정보]
세계 증시와 경제 변동의 내막을 살피다


세계 증시가 변동성 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와중에 6월 한달 간 세계 증시와 경제에 영향을 미칠 요인들을 짚어보았습니다. 변동 요인들은 금리.달러.유가의 ‘3고(高) 추세’와 미중 무역전쟁, 그리고 국제 정세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먼저 핀테크랩 Vol.11에서 다루었듯이 미국 기준금리가 상승하고 달러가 강세를 보이면서 신흥국의 통화 위기가 커지고 있습니다. 6월 중순 미국 FOMC 회의 때는 기준금리 추가 인상이 예상되며, 의사록에 담긴 향후 추가 금리 인상에 대한 단서에 주목해야 합니다. 또한 최근 달러화가 약세로 전환될 조짐을 보이면서 달러 추이도 주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편, 석유수출국기구가 석유 증산 움직임을 보이면서 꾸준히 상승하던 유가는 잠시 주춤하고 전문가들의 유가 전망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최근 3高 추세를 보이는 금리, 달러, 유가. 자산 변동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들의 움직임에 주목하면서 성공적인 투자 생활을 이어가시길 바랍니다.

 

미중 무역전쟁은 3일~4일 진행된 3차 무역협상이 끝내 결렬되면서 세계 경제의 뇌관으로 재부상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11월에 있는 미국 중간선거 때까지 강경하게 중국을 압박할 가능성이 큽니다. 국제 정세 측면을 보면 이탈리아에서 두 포퓰리즘 정당이 연합하여 내각을 꾸리면서 정치 불안과 유로화 가치하락이 일단락되었지만, 장기적으로 이탈리아의 재정위기EU 탈퇴 등이 우려됩니다. 미국과 북한의 관계도 정상회담 이후의 정국에서 불확실성이 큰 것으로 보입니다.


짚어드린 주요 요인들에 주목하면서 투자 성향과 기간에 맞게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시기를 바랍니다.


관련 기사: "미국發 무역전쟁 우려 가중…변동성 장세 지속"


관련 기사: 변준호 유진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 | 올해 상장사 이익 211조…증권·건설주 유망  




어니스트 핀테크랩은 다음 호는 6월 28일 목요일에 발간됩니다. 국내외 핀테크 이슈부터 자산관리 및 투자 정보까지 아우르는 ‘어니스트펀드 핀테크랩’으로 고객분들의 성공적인 투자에 앞장서는 어니스트펀드가 되겠습니다. 앞으로도 핀테크랩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매주 발행되는 핀테크랩으로 변화하는 트렌드를 읽고 싶다면?
어니스트펀드 플러스 친구 추가로 정기 구독하기


수준 높은 안목으로 세계를 바라보는 어니스트펀드의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어니스트 펀드의 투자 상품은?
투자 상품 보러 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블록체인 무역금융, 미국 온라인대출회사 IPO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