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허니팁 Apr 19. 2019

몸에서 철분 부족을 알리는 긴급 신호 5가지

철분 부족

몸에 철분이 부족하면, 신체 곳곳에 충분한 산소를 전달하지 못하게 되고, 적혈구가 비정상적인 수준으로 낮아질 수 있는데요. 철분 결핍으로 인해 피로감을 자주 느낄 수 있으며, 피부가 창백해지고, 심장이 불규칙적으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또한, 두통이나 현기증, 피부 및 모발의 건조함도 느낄 수 있는데요. 시금치, 브로콜리, 호박씨, 홍합 등의 철분이 포함된 음식을 섭취하고, 영양제로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몸에서 철분 부족을 알리는 긴급 신호 5가지
1. 잦은 피로

충분한 수면에도 불구하고, 피로감을 자주 느낀다면, 철분 부족을 의심할 수 있는데요. 철분이 부족한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잦은 피로감은 신체에서 부족한 산소를 확보하는 과정에서 심장이 더 열심히 움직이기 때문에 느낄 수 있습니다. 철분이 부족하면, 몸 전체로 산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하는 헤모글로빈이 부족하게 됩니다.


2. 피부 변화

피부가 핏기가 없는 창백한 색깔로 변한다면, 철분 부족의 징후일 수 있는데요. 혈액에 붉은색을 띠는 적혈구 헤모글로빈의 혈중 농도가 낮아 창백한 피부가 얼굴이나 입술, 잇몸, 손톱 등의 신체 일부에 제한적으로 나타나거나 신체 전체에 걸쳐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심장 박동 이상

심장 박동이 평소와 다르게 불규칙적으로 뛰거나 비정상적으로 빨라진다면, 철분 결핍을 의심할 수 있는데요. 심장의 두근거림은 철분 결핍성 빈혈의 증상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철분이 부족하면, 심장은 산소를 운반하기 위해 더 많이 움직여야 하는데요. 철분 결핍이 계속되면, 심장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4. 현기증

철분이 부족한 상태에서 헤모글로빈 수치가 낮으면, 충분한 산소가 뇌로 공급되지 않기 때문에 뇌의 혈관이 팽창할 수 있으며, 압력을 유발하여 두통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두통과 현기증은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주기 때문에 음식이나 영양제로 철분을 보충할 필요가 있습니다.


5. 피부 건조

피부와 모발이 건조해지거나 약해지면, 철분이 부족하다는 신호일 수 있는데요. 철분이 부족하면, 산소를 신체 곳곳에 충분히 공급하지 못하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필요한 장기 및 신체 조직과 같은 중요 기능에 쓰이게 됩니다. 그러면 피부 및 모발은 건조해지고 손상되며, 탈모가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매일 강황을 한 스푼 먹으면 나타나는 변화 6가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