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물 쓰레기 줄이는 간단한 방법
환경부에서 발표된 바에 의하면, 매년 버려지는 음식물 쓰레기의 양이 약 469만 톤이며, 처리 비용이 약 8천억원이라고 합니다. 2018년에는 1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하는데요. 주방의 골칫거리 중 하나인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는 간단한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주방 골칫거리 음식물 쓰레기 줄이는 꿀팁 5가지
1. 최대한 물기 제거하기
음식물 쓰레기를 버릴 때는 최대한 물기를 제거하고 버리는 것이 쓰레기의 부피를 줄일 수 있는데요. 대부분의 음식물 쓰레기는 50%의 이상의 수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물기 제거가 꼭 필요합니다. 음식물 쓰레기 전용 탈수기를 이용하거나 물기가 잘 빠지는 통에 보관 후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2. 이물질은 확실히 제거하기
흔히 배달 음식을 먹을 때 나오는 비닐, 은박지, 이쑤시개 등의 일회용품은 확실하게 음식물 쓰레기와 분리하여 버려야 하는데요. 음식물 쓰레기와 다른 이물질이 섞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3. 음식물만 버리기
음식물 쓰레기가 아닌 일반 쓰레기를 음식물 쓰레기에 버리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채소의 뿌리, 옥수수심, 호두, 밤 등의 딱딱한 껍데기, 과일의 씨, 고기 뼈다귀, 어패류 껍데기, 생선뼈, 달걀 껍질, 1회용 티백, 차 찌꺼기 등은 음식물 쓰레기가 아닌 일반 쓰레기로 분류해서 버려야 합니다.
4. 먹을 만큼만 요리하기
음식물 쓰레기가 생기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는 너무 많은 음식을 요리하여 남기는 경우인데요. 식단 구성을 일주일 단위로 계획하거나 한 끼 분량씩 나눠서 재료를 보관하면, 음식물을 남기는 것을 최대한 줄일 수 있습니다.
5. 장보기 전 메모하기
장을 보기 전, 어떤 재료를 가지고 있는지 냉장고를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같은 재료를 중복해서 사는 것을 피할 수 있고, 필요한 만큼만 구매할 수 있어서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는 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추천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