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허니팁 Jun 02. 2018

철분 부족을 알리는 몸이 보내는 경고 신호 6가지

철분이 부족하면 생기는 증상

몸에 철분이 충분하지 않을 때 발생하게 되는 철분 결핍은 음식을 통해 영양분을 충분히 섭취하지 못할 때 주로 생기게 되는데요. 적혈구가 비정상적인 수준으로 낮아지고, 몸에 헤모글로빈이 부족하여 근육과 조직에 충분한 산소를 전달하지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빈혈과 같은 삶의 질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여러 불쾌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철분 부족을 알리는 몸이 보내는 경고 신호 6가지를 소개합니다.


철분 부족을 알리는 몸이 보내는 경고 신호 6가지
1. 두통 및 현기증

두통과 현기증은 철분 결핍의 징후 중 하나일 수 있는데요. 철분 결핍 상태에서 적혈구의 헤모글로빈 수치가 낮으면 충분한 산소가 뇌에 도달할 수 없습니다. 그러면 뇌의 혈관이 팽창하여 압력을 유발하며, 두통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두통과 현기증이 종종 생긴다면, 조개, 굴, 홍합, 시금치, 붉은 고기, 호박씨, 콩, 브로콜리, 두부 등 철분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거나 영양제로 부족한 철분을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피부 및 모발 건조

피부와 모발이 건조해지고, 손상된다면 철분 결핍의 징후일 수 있는데요. 철분이 부족하면, 피부와 모발에 충분한 산소를 공급하지 못하고, 제한적인 산소를 장기 및 신체 조직과 같은 중요한 기능으로 활용하게 됩니다. 그러면 산소 부족으로 피부와 모발은 건조해지고 약해지며, 심각한 경우 탈모가 발생할 수도 있는데요. 이러한 현상이 나타난다면 철분 결핍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3. 심장 두근거림

심장의 두근거림을 느끼는 것은 철분 결핍성 빈혈의 증상 중 하나일 수 있는데요. 몸에 철분이 부족하면, 심장은 신체 주위에서 산소를 운반하기 위해 열심히 움직여야 합니다. 그러면 심장 박동이 불규칙하거나 비정상적으로 빨라질 수 있습니다. 만약 철분 결핍이 오랜 시간 지속되면, 심한 경우는 심근경색과 같은 심장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4. 잦은 피로감

피곤함을 자주 느끼는 것은 철분이 부족한 사람들에게 주로 나타나는 현상인데요. 적혈구에서 발견되는 헤모글로빈이라는 단백질을 만들기 위해 몸에 철분이 필요하며, 헤모글로빈은 몸 전체에 산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철분이 부족하면, 헤모글로빈이 부족하게 되고, 산소가 조직과 근육에 도달하여 에너지를 빼앗기게 되는데요. 부족한 산소를 확보하기 위해 심장은 더 열심히 움직이며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5. 호흡 곤란

언덕을 오르거나 계단을 오를 때 다른 사람에 비해 유독 호흡이 부족하여 숨이 차고, 호흡 곤란 증상을 겪는다면, 철분 부족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철분이 부족하여 몸에 헤모글로빈 수치가 떨어지면, 정상 활동을 수행하기에 충분한 산소를 얻을 수 없습니다.


6. 창백한 피부

비정상적으로 창백한 피부를 보인다면, 철분 결핍의 징후일 수 있는데요. 적혈구의 헤모글로빈의 경우, 혈액에 붉은색을 띠며, 철분 결핍 시 혈중 농도가 낮아 혈액이 적어집니다. 따라서 창백한 피부가 몸 전체에 걸쳐 나타나거나 얼굴, 잇몸, 입술, 손톱 등 신체 일부 영역으로 제한될 수 있는데요.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슈퍼푸드 레몬이 주는 놀라운 건강 효과 7가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