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데일리뉴스 Jan 04. 2019

아파트주택담보대출갈아타기 은행별 금리비교 확인

아파트주택담보대출갈아타기 은행별 금리비교 확인


▲    아파트주택담보대출갈아타기 은행별 금리비교 확인  © 


[더데일리뉴스] 2018년 한해는 정부의 각종 부동산 규제 정책이 시행 되었습니다.  투기과열지구 및 조정대상지역등 지역별로 한도를 규제함과 동시에 주택보유수량에 따른 추가 규제 조치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2019년 역시 기존 정책이 지속됨과 동시에 강화된 소득증빙 DSR이 본격적으로 적용 됩니다.

2019년 주택담보대출을 갈아탈 때 새롭게 바뀐 내용을 살펴 보겠습니다. 

2019년 1월달 부터 조정대상지역이 추가된 곳은 수원 팔달구 , 용인 수지구 , 기흥구 지역이 추가로 지정이 되었습니다.  또한 해제된지역은 부산진구 , 남구 , 연제구 , 기장군 지역은 조정대상지역에서 해제가 되었습니다.  


기존 주택담보대출을 갈아탈 때 , 기존대출을 대환하면서 추가로 연간 1억을 생활안정자금으로 사용 할수 있으며, 다주택자의 경우에도 생활안정자금 용도로 주택마다 추가 1억씩은 담보대출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소득증빙에 새롭게 적용되는 DSR을 충족해야 가능 합니다.

2018년도에는 과거보다 아파트시세가 오른 지역이 많기 때문에 기존대출을 대환하면서 추가대출이 나올수 있는 아파트들이 늘어난 상황입니다.

소득증빙이 어려운 경우 , 보험사의 추정소득 및 카드사용 환산소득등 다양한 방법으로 소득증빙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금융사별 심사기준을 잘 확인 하는 것도 중요 합니다.

현재 금융기관마다 심사기준이 조금씩 차이가 나기 때문에 시중은행에서 부결 맞은 경우도 다른 금융기관에서는 승인이 날수 있으니 좀더 다양한 채널을 통한 정보 확인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아파트담보대출을 갈아탈 때 고려해야 할 부분중 하나는 중도상환수수료입니다.  기존대출의 중도상환수수료와 갈아타고 난후 상환계획이 있는 경우 중도상환수수료 부분면제 옵션이 있는 주택담보대출상품을 이용 하면 추가비용을 아낄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 역시 주택담보대출 심사기준에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평소에 신용등급관리를 하는게 좋습니다.  시중은행 및 보험사등에서 적용하는 신용등급 기준은 조금씩 차이가 있어서 , 등급이 낮은 경우 담보제공을 하고 신용등급이 양호한 채무자로 변경 할 수 도 있으며,  개인마다 심사기준 조건에 맞는 금융기관을 선택하면 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정부의 복잡한 규제와 금융기관 마다 심사기준이 조금씩 차이가 있기 때문에 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하기 전에 여러 가지 확인해야 할 부분이 더욱 많아 졌습니다. 

새해부터 적용되는 복잡한 규제와 금융기관별 심사기준,  금리 , 이용한도 확인등 다양한 정보를 한곳에서 해결 할 수 있는 금리비교 업체 전문가의 무료 상담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각 금융사의 최신금리와 심사조건 , 이용한도 확인이 가능한 , 은행별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 전문 업체 뱅크드림 무료상담을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 저작권자 ⓒ 더데일리뉴스. 사전 협의없이 블로그 및 카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작가의 이전글 스몰웨딩 웨딩홀추천 스드메비용 정찰제 77특가 결혼식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