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업자 아파트후순위담보대출 활용한 주택담보 2금융권 추가한도 조건
▲ 개인사업자 아파트후순위담보대출 활용한 주택담보 2금융권 추가한도 조건 ©
[더데일리뉴스] 경기 침체가 장기화되고 자영업자와 개인사업자의 자금 사정도 악화되면서 대출 문의 사례 또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장기화되는 경기 침체로 생활자금은 부족하고 가계부채는 증가하고 있어 가계대출부실이 크게 증가되고 있는 상황이다. 신용관련 대출 건수가 늘어나면서 신용등급 하락과 다중채무자등이 증가 하고 있어 좀더 효율적인 가계부채관리가 필요한 시점이다.
부동산 규제로 인해 생활안정자금 대출은 각지역별로 정해놓은 LTV한도가 남아 있다면 연 1회 1번씩 1억원 한도 내에서 이용할수 있다. 시중은행 및 보험사등 2금융권에서도 추가한도를 이용할수 있지만 시중은행보다는 2금융권이 좀더 심사가 유연한 상황이다.
최근에는 임대차3법으로 인해 전세퇴거자금대출 문의 역시 증가하고 있다. 규제지역의 경우 다주택자는 전세보증금반환대출을 이용할수 없는 점도 체크해야 할 상황이다.
자영업, 개인사업자 , 법인사업자등 사업을 위주로 하는 경우 매출감소로 인해 운영자금과 시설자금등이 부족한 상황이다. 정부의 5차 재난지원금을 선별지원하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부족한 부분이 많다.
개인사업자, 자영업 , 법인사업자의 경우 아파트 ,오피스텔, 다세대주택등 부동산을 보유중이라면 보험사를 비롯한 캐피탈 저축은행등등 2금융권에서 아파트후순위추가담보대출을 이용해 사업자금과 관련된 추가한도를 이용해 볼수 있다.
2금융권 후순위아파트담보대출의 경우 채무자의 직업(직장인 및 사업자)과 신용등급, 아파트지역 등에 따라 담보로 추가대출을 받을 수 있는 조건과 심사기준이 다르게 적용된다.
가계자금용도의 대출은 규제가 적용되어 투기과열지구 LTV 40% , 조정대상지역 LTV 50% 이내로 한도가 제한되어 있지만 , 사업자금 용도의 경우 규제에서 제외되어 아파트시세대비 85% ~ 95% 한도까지 추가적으로 이용이 가능하다.
특히 후순위아파트추가담보대출은 이미 아파트담보대출을 시중은행에서 선순위로 받은 경우 이용하게 되는 상품이기에 각금융사의 심사기준을 체크해서 한도를 확인해 봐야 한다.
지금과 같이 복잡한 규제로 1금융권이용이 어려운 경우 2금융권으로 시야를 넓힘으로써 추가자금 한도를 이용해 볼수 있다.
주택담보대출금리비교 사이트 뱅크드림 관계자는 " 2금융권의 경우 시중은행 보다 추가 한도 LTV비율은 높지만 금리가 한도에 비례해 적용되기 때문에 자금계획에 따라서 이용 하고 , 각금융사별로 LTV한도 비율과 금리, 심사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금융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보다 승인율을 높힐수 있다.라고 전했다.
한편,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사이트 뱅크드림 홈페이지(www.bankdream.com)에서 추가정보 확인을 할수 있으며 전화(1644-6263)로 비대면 1대1 무료상담을 받아 볼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