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젤라푸 Oct 10. 2017

온 가족을 괴롭히는 명절증후군 해소법

마법의 지압 포인트 10 곳


추석과 같은 명절 후에는 음식 준비, 장거리 이동 등으로 많은 사람들이 명절증후군을 호소한다. 


명절증후군은 스트레스 또는 음식준비, 설거지로 이어지는 끝없는 집안일 등으로 생긴 과로, 피로 증상이 대표적이다. 명절증후군으로 고생하는 부모님 또는 사랑하는 가족을 위해 간단한 지압 마사지를 해주면 어떨까? 


손가락을 이용해 살짝 누르기만해도 피로가 확 풀리는 마법의 지압 포인트 10곳을 지금부터 소개한다.


1. 눈 안쪽 뼈


엄지와 검지를 이용해 눈썹과 코가 이어지는 안쪽 뼈대를 눌러주면 피로를 풀어주는 것은 물론 집중력까지 높아지는 효과를 느낄 수 있다. 또한 가을철 건조해진 날씨로 눈이 뻑뻑한 느낌이 들 때 이곳을 지압하면 눈이 맑아지는 효과까지 볼 수 있다.


2. 눈 주위 뼈


눈을 살짝 감고 손가락을 이용해 눈 주위의 뼈대를 전체적으로 천천히 눌러준다. 눈동자도 함께 아주 살짝 눌러준다. 피로로 인한 졸음이 달아나는 동시에 눈 주위의 혈액순환을 도와 눈의 피로감을 함께 덜어준다.


3. 귀 윗부분


귀 윗부분 마사지는 중국 침술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피로를 풀어주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먼저 엄지와 검지를 이용해 귀의 위쪽 부분을 잡고, 엄지손가락으로 귀 표면에 원을 그리듯 마사지 하면 된다.


4. 귓볼 뒷부분


귓볼 뒤 살짝 오목하게 파인 곳은 몸 속 노폐물이 쌓이는 곳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곳을 꾸준히 지압해주면 체내 노폐물 배출과 함께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도록 돕는다.


5. 목덜미


목덜미 마사지는 건강한 몸 컨디션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데 피로 해소는 물론 가을 환절기 발생할 수 있는 감기 예방에 효과적이다. 방법은 간단하다. 양손을 이용해 목덜미를 머리에서 등쪽으로 내려가는 방향으로 계속해서 꾹꾹 눌러주면 된다.


6. 쇄골 뼈 주위


양쪽 쇄골 뼈가 시작되는 위, 아래, 정중앙을 약 8초간 지압해주면 어깨는 물론 목의 통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된다. 만약 평소 오른쪽 어깨에 통증이 있다면 오른쪽 쇄골을, 왼쪽 어깨에 통증이 있다면 왼쪽 쇄골을 중심으로 지압해주면 효과적이다.


7. 승모근


승모근 부위는 중지와 엄지손가락을 이용해 꼬집는다는 느낌으로 주물러주면 된다. 승모근은 주로 오랜 시간 의자에 앉아있거나 또는 스트레스를 받으면 쉽게 뭉치는 부위로 평소 자주 마사지해주면 좋다. 특히 명절 동안 장거리 운전으로 고생했다면 승모근을 마사지해보자.


8. 엄지와 검지손가락 사이


엄지와 검지손가락 사이를 다른 한 손으로 4~5초 정도 압을 주며 마사지해준다. 이 곳은 경직된 근육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으며 약 1~2분 정도 지압해주면 몸도 한결 가벼워지는 걸 느낄 수 있다.


9. 무릎 양 옆


손가락을 이용해 무릎 뼈 양 옆을 마사지해주면 스트레스와 피로 해소에 큰 도움이 된다. 또한 속 메스꺼움이나 어지럼증을 완화하는 효과도 있으며, 추석 장거리 이동 시 멀미가 나거나 소화불량 또는 급체했을 때 마사지해주면 좋다.


10. 엄지발가락과 검지발가락 사이


엄지발가락과 검지발가락 두 뼈 사이에는 발등이 살짝 오목한 부분이 있는데, 이 곳을 ‘태충혈’이라고 부른다. ‘태충혈’은 생리통과 불면증 완화, 잦은 배탈과 설사에 효과적인 혈자리이다. 추석 과식으로 배탈 또는 설사 증상이 나타난다면 이 혈자리를 엄지손가락으로 3~4초 정도 반복해서 지압해주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건강 정보제공 - 유사나헬스사이언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