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젤라푸 Jul 09. 2019

여름철 수박 껍질까지 먹으면 건강에 더 좋다??

수박의 효능, 수박껍질의 비밀, 좋은 수박 고르기 팁까지 정보 가득

수박이 보양식이라는 이야기,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 영어로 ‘watermelon’이라고 불리는 수분 가득한 수박은 뜨거운 보양식이 아닌, 차가운 보양식으로 여름철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간혹 “차가운 수박을 왜 보양식이라고 하지?” 라며 의아해 하는 분들도 있겠지만, 수박의 풍부한 영양과 다양한 효능에 대해 알게 된다면 껍질부터 씨까지 버릴 것 하나 없는 수박에 찬사를 보내게 될 것입니다.

90% 이상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고, 차가운 성질을 지니는 수박은 여름철 땀으로 부족해진 몸의 수분을 빠르게 채워주고, 체내의 열을 내려 더위를 식혀줍니다. 뿐만 아니라 수박에 함유된 당분과 각종 비타민 및 무기질은 피로회복에도 매우 효과적인데요, 수박의 효능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박의 항산화 효과

수박이 붉은색을 띠는 이유는 ‘라이코펜’이라는 강력한 항산화제 성분이 있기 때문인데, 라이코펜은 체내 유해산소를 없애주고, 각종 피부 트러블과 자외선 등으로 인한 노화를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암 예방에 효과적인 라이코펜은 전립선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혈액 속에 있는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혈액순환을 도와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수박 껍질과 씨의 효능

수박은 동맥 기능을 향상시키고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는데, 이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시트룰린’이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시트룰린은 이뇨작용을 도와 노폐물을 제거하고 부종을 없애는 데 탁월한 효능이 있으며, 수박의 붉은 부분보다 하얀 껍질에 많이 들어 있어 되도록 껍질까지 깨끗하게 먹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맛이 없어 처치곤란이었던 수박껍질도 화채나 무침 등 다양한 요리를 통해 몸에 좋고 맛도 좋은 영양음식이 될 수 있습니다.


수박씨 또한 단백질과 각종 무기질이 풍부한 영양 덩어리로 피부미용과 변비, 방광염의 증상을 완화시켜줍니다.

또한 수박씨에 풍부한 ‘리놀렌산’은 불포화지방산으로 체내의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각종 성인병을 예방합니다. 평소 수박씨를 빼고 드셨다면 말린 수박씨를 달이거나 볶아서 건강 간식으로 드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수박 고르는 Tip!

외관에 하얀 분이 묻은 것을 고르기

검은 줄무늬와 녹색 줄무늬가 짙고 선명한 것 고르기

껍질에 윤기가 있으며, 꼭지의 자른 면이 싱싱한 것 고르기

잘라서 판매하는 수박은 씨가 까만 것으로 고르기

아래쪽의 배꼽이 작은 것 고르기


[Life 내가 챙기는 건강정보] - 달콤 쌉쌀한 건강한 맛!! 카카오닙스 맛나게 먹는 방법

[Life 내가 챙기는 건강정보] - 토마토가 빨갛게 익으면 의사 얼굴이 파랗게 변한다. 그 이유는?

[Life 내가 챙기는 건강정보] - 몸이 보내는 경고신호 '근육통' 완화 TIP

[Life 내가 챙기는 건강정보] - 말아먹는 밥이 건강을 말아먹는다!!

[Life 내가 챙기는 건강정보] - 간과하기 쉬운 스트레칭이 중요한 이유?

[Odds and Ends] - 바나나로 만든 조각 세계.예술로 만나다

[Odds and Ends] - 섹시는 키순이 아니잖아요~!걸그룹 멤버193명 키 순위!!

[Odds and Ends] - 앳된 외모에 반전 몸매 가진 여자연예인 BEST 10

[Odds and Ends] - 글래머스타 강예원,서핑 몸매의 끝판왕

[Odds and Ends] - 그룹 EXID LE, 화려한 비키니 몸매 공개

[Odds and Ends] - "똥 잘쌌어?묻는 사이 공개한 연예인 커플은?





매거진의 이전글 만능 다이어트라는 '알칼리 다이어트' 정말 효과있나?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