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투잡남 Apr 26. 2019

성공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

성공에 대한 정의


  사람들은 모두 성공을 이루고 싶어 한다. 성공하는 삶을 살고 싶지 않은 사람은 이 세상에 단 한 명도 없다. 모두가 저마다의 기준과 부합 하는 성공에 다다르기 위해 최선과 노력을 하고 있다. 그런데 우리는 대부분 '성공'이라는 의미에 대해서 명확히 설정하지 않고 그저 세상이 말하는 성공을 쫓아 집착하며 살아왔다.


  무엇을 쫓는 것인지도 모른 채 그냥 달리라고 하니까 열심히 달려 온 것이다. 적어도 우리가 무엇을 향해 달려가고 있는지 파악하고 우리는 깨달아야 한다. 이에 나는 성공이라는 단어에 대한 정의를 다시 내려보는 이야기를 나누고자 한다.


  우선, 사전에서 말하는 성공의 의미란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자.


성공 : '목적하는 바를 이룸'



 내가 목적한 바를 이루면 그 자체가 성공이라는 것이다. 내가 만일 프로그래밍을 배우고 싶어서 학원을 등록하면 그자체로도 일단 작은 성공을 거두는 것이다. 독서 습관을 기르고 싶어서 책을 사도 성공일 수 있는 것이다.


  돈에 대한 욕심이 없더라도 저마다의 가치에 따른 소기의 목적을 달성 한다면 우리는 성공한 셈이 되는 것이다. 작은 것들을 이루는 것 자체가 성공이라고 사전적으로 정의를 내릴 수 있는 것이다.


  그런데 나는 오늘 성공에 대해서 조금 다른 정의를 내려볼까 한다. 내가 생각하는 성공에 대한 정의는


'성공 : 형통한 삶'


이다. '모든 일이 뜻과 같이 잘되어 가다'라는 의미로 나에게 맡겨진 일들과 주변의 모든 것들이 잘되어 간다는 의미이다. 담당하는 모든 일들이 형통하게 풀려 나가는 것을 말한다. 나 혼자 잘 살게 되어서 거만하고 자만하게 사는 인생이 아니라 나로 인해 누군가가 축복을 받는 형통한 삶이 되는 것 그 자체가 형통한 삶인 것이다.


  (다음의 예시를 들기전에 나는 기독교인임을 밝힌다.)전세계 베스트 셀러인 성경을 보면 형통했던 인물들이 등장하는데 모든 사람들이 아는 다윗이 형통한 인물을 나타내는 사람 중 하나다 . 또, 다윗 이전에 애굽을 먹여살린 요셉도 형통했던 사람이었다. 그러나 그들의 삶은 '성공'이라 볼 수 있는 형통한 삶이 되기까지 녹록치 않았다.


  감옥에 가기도 하고 오해를 사서 죽음의 위기에 처하기도 하고 팔려가기도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형통한 삶을 살게 되었다. 그들이 형통할 수 있었던 것은 그들이 믿는 하나님이 말씀하시는 바를 따라 살아간 '순종'의 자세때문이었다. 말씀하시는대로 따르고 순종하였고 결국 자신들 뿐만 아니라 괴로운 사람들, 먹고사는 것이 힘든 사람들, 약한자들마저도 그들로 인해 형통한 삶을 누릴 수 있었다.


  내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결국, 당신이 진정으로 성공하는 삶을 살고 싶다면 당신의 삶이 형통한 삶인지 혹은 신념을 가지고 올바른 삶의 가치를 추구하며 살아가고 있는지 먼저 살펴볼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나혼자서 잘먹고 잘사는 것은 결국 사람으로 하여금 파멸에 다다르게 만드는 독이 되기 때문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이상과 비젼을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이 되어야 하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