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내가 MBTI 특징을 파악하는 이유

이프랜드 MBTI 모임 특집 첫 번째 시간

by 투잡남

안녕하세요. 투잡남입니다. 여러분들 중에 저처럼 MBTI를 해보신 분들이 계실 겁니다. 저도 MBTI를 수차례 했었고, 간단한 방법을 통해서도 진행을 해본 적이 있습니다.


하면서 느꼈던 것은 MBTI가 100% 나에 대해 알려줄 수는 없으나 어느 정도는 나에 대해 알려줄 수 있는 내용들이 들어 있다는 사실이었습니다.


나에 대해 알아야 사업을 하더라도 나에게 맞는 사업을 찾을 수 있고, 나만의 브랜딩을 만들어 나갈 수가 있는 법입니다.


그런 면에서 볼 때 MBTI가 어느 정도 여러분과 저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툴이라는 것을 쉽게 알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에 관한 이야기를 진행했단 지난 이프랜드 밋업 이야기를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MBTI 특징을 알면 이야기하기가 편하다


Screenshot_20220627-214808_ifland.jpg


사람은 무조건 MBTI에 따라 움직이지는 않습니다. 누군가는 MBTI가 부정확하다고 말하지만, 저는 어느 정도는 MBTI가 사람을 파악하는 데 있어 정확하다고 생각합니다.


성향에 관한 질문을 묻는 것이기 때문에 상대편에 대해 좀 더 이해하기가 쉬운 것이죠. 그렇다면 이것이 왜 이야기를 나누는 데 있어서 도움이 될까요?


상대편이 생각하고 있는 바나 상대편의 화법에 대해 알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성격의 차이는 말투에서부터 차이가 벌어지게 되는데, MBTI에 대해 이해를 하고 있다면, 상대편의 화법과 성격에 대해 알게 됩니다.


즉, 이야기를 나누는 데 있어서 좀 더 쉬워질 수 있는 것이죠.


장점을 알고 장점을 키울 수 있다
Screenshot_20220627-222126_ifland.jpg

16가지로 사람 전체를 나열할 수는 없으나 기본적인 특징은 서로 보유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MBTI 검사에 따른 성격을 기억하면, 내가 가진 장점과 단점을 명확히 깨닫게 됩니다.


내가 무엇을 좀 더 잘할 수 있고, 어떤 환경에 노출되는 것을 즐겨하는지 스스로 깨닫게 되는 것이죠. 그렇게 될 경우 어떻게 내가 일을 해야 할지 무엇을 해야 할지 알게 됩니다.


그렇게 된다면, 본인이 가진 장점을 좀 더 극대화하여 완벽한 무기로 다듬어 갈 수가 있게 됩니다. 나만의 무기를 만들게 된다면, 그 자체가 새로운 사업과 일을 하거나 새로운 사람을 만나거나 비즈니스를 움직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다른 성격검사 테스트와의 시너지 효과


Screenshot_20220627-222222_ifland.jpg


성격을 파악하는 방법에는 MBTI만 존재하지 않습니다. DISC, 강점 조사, 기질 테스트, 애니어그램과 같은 다양한 검사들이 있습니다.


다양한 검사방법을 통해 좀 더 세밀히 면밀히 분석한다면, 공통점을 파악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공통점이 나오는 것과 동시에 어떻게 일을 하는지 어느 상황에서 일을 만들어가는지 깨닫게 됩니다.


그렇게 된다면,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성장해 나갈 수가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프랜드에서 모처럼 오래간만에 MBTI에 대한 첫 번째 밋업을 가져보았습니다. 여러분들도 시간을 내서 MBTI 검사나 성격유형 검사를 해보신다면, 어떻게 성장해 나갈 수 있을지 알게 될 것입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2-3메타버스로 무엇을 만들고 싶다면? 어린이가 돼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