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투잡남 Feb 16. 2023

행복한 인생을 위해  표현을 잘해야 하는 이유

말 한마디에 인생이 바뀌게 된다

  안녕하세요. 투잡전문가 투잡남입니다. 지난 1월 23일에 이프랜드 밋업을 가져보았습니다.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서 우리가 왜 표현을 잘해야 하는지에 대해 함께 심도 있는 대화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말을 하면서 삽니다. 가족들끼리 말을 하고, 친구들끼리 말을 하죠. 또, 사회에서 만나는 사람들과 말을 합니다. 그런데 여기에서 표현을 잘못 표현하게 되면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많은 문제들이 일어나고, 서로 사이가 나빠지게 되는 일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에 왜 표현을 잘해야 하는지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우리 모두 사회에 나가면 말을 잘한다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말을 잘해야 성공할 수 있다는 추상적인 이야기를 듣죠. 저는 여기에서 한 발자국 더 나아가 서로서로 우리는 표현을 잘해야 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서로 표현하는 방법에 따라 삶이 180도 달라질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표현하는 방법을 잘못 선택하게 되면, 돈도 못 벌게 되고 우리의 삶이 기울게 됩니다.



그 까닭은 바로 말 한마디로 아군이었던 사람도 적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 누구도 처음에는 상대편을 적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언제 적이 될까요? 바로, 대화를 하면서 표현을 잘못하게 되면, 그 순간 적으로 돌아서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같은 말도 다르게 표현을 해야만 합니다. 다르게 표현하지 않으면 상대편은 나의 적이 될 수밖에 없게 됩니다. 나의 말 한마디가 상대편을 괴롭게 만들기 때문이죠.



  이날 이프랜드에서도 가족끼리 말 한마디 잘못선택해서 거리가 멀어진다는 것을 알려드렸습니다. 부부간에 문제가 있는 영상들을 접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대부분 말이 문제였습니다.


예를 들어, "내 사랑 맛있는 밥 먹어요~"라고 사랑스럽게 말을 할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부부간에 사이가 안 좋은 경우, 욕을 섞어서 표현하거나 동물취급하듯이 말을 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바로, 이 포인트에서 문제가 생겨날 수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들도 현재 사용하고 있는 언어와 문장을 한 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어쩌면 우리의 말 한마디가 문제를 일으키고 있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말 한마디를 잘 선택한다면, 모두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을 것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파이프라인을 만들 때 생각해야 하는 2가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