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를 공부할 때 막막한 것이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할지 모른다는 것이다. 주변에 금융 또는 투자에 관련된 일을 한 사람이 없을 때는 시작점부터 찾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인터넷이 발달하여 예전과는 다르게 주식에 관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는 시대가 되었지만, 역설적으로 너무 많은 정보가 파편적으로 난무하여 제대로 된 정보를 취득하기가 쉽지 않다.
지인이나 학교 또는 기타 단체에서 주식투자를 배우는 것이 좋겠지만 그렇지 못 한 경우 책으로 주식투자를 공부하는 것이 최선의 해결책이 될 것이다.
이미 많은 투자의 대가들이 자신들의 투자 방법과 철학을 책으로 남겨 놓았기에 책을 찾는 일은 그리 어렵지 않다.
그중에서 투자를 시작하고 싶거나 하고 있음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다음 책들을 읽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성공 투자 5원칙 - 모닝스타
월가의 영웅 - 피터 린치
위대한 기업에 투자하라 - 필립 피셔
현명한 투자자 - 벤저민 그레이엄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 앙드레 코스톨라니
모든 주식을 소유하라 - 존 보글
이 책들 외에도 훌륭하고 주식을 배우기에 적합한 책들이 많지만, 우선은 이 여섯 권의 책이 주식을 처음 공부하는 사람들에게는 많은 도움이 될 듯하다.
투자나 주식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이 전혀 없다면 처음에는 약간 난해 할 수 있으나, 시간을 두고 천천히 읽어 본다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상식적인 내용들로 채워져 있다.
주식에 대한 이해가 지식이 전무하더라도 한두 번 읽어보면 주식투자에 대한 개념을 잡는 데는 충분할 것이다.
어떤 주식을 매수해야 하는지, 가치투자는 무엇인지, 장기투자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주식투자에 있어 위험은 어떻게 피할 수 있는지, 시장은 어떻게 움직이는지에 대한 전반적이고 깊이 있는 주제들을 다루고 있는 책들이다.
꼭 투자에 관심이 없더라도 세상이 돌아가는 일에 관심이 많은 사람에게도 상식을 넓히고 세상을 보는 눈을 키워 줄 수 있는 책들이다.
저 책들을 모두 읽는다 해서 하루아침 주식투자에 일가견이 생긴다거나, 주식투자를 하면 무조건 수익을 낼 수 있는 기술을 가지게 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주식투자를 배우고 싶고, 주식투자를 하고 있음에도 제대로 된 방법을 모르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위에 나열된 책들은 필독서라 해도 무방할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