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알아두면 쏠쏠한 재미는 덤!인 호텔 이야기를 들려드리는 에디터 주디입니다. 2025년 새해를 맞아 오랜만에 인사이드에서 호텔 브랜드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예전 인사이드 콘텐츠를 통해 글로벌 호텔 체인 그룹인 '메리어트'와 '힐튼 와이드'를 소개해 드린 적이 있었는데요. 오늘은 우리에게 너무나도 익숙한 '인터컨티넨탈 호텔 그룹(IHG)'를 새롭게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IHG는 현존 주요 호텔 체인 중에서도 제일 오래된 역사를 자랑한다고 해요. 그럼 지금부터 더욱 자세하게 만나보아요. :)
InterContiental Hotels Group (IHG)
IHG(InterContiental Hotels Group)은 영국에 본사를 둔 글로벌 호텔 그룹입니다. 글로벌 5대 호텔 체인 브랜드로는 '메리어트(Marriott)', '힐튼(Hilton), IHG, 아코르(Accor), 하얏트(Hyatt)가 있다고 하는데요. IHG는 이 중에서도 세 손가락 안에 뽑히는 대표적인 호텔 그룹이라고 합니다. IHG에는 총 19개의 호텔 브랜드가 있고, 럭셔리부터 중저가까지 다양한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어요. 현재 IHG의 호텔은 전 세계 6,505개, 968,112개의 객실로 운영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룹은 프랜차이즈, 관리자, 소유 및 임대 등 3가지의 방식으로 호텔을 운영합니다. 이 중에서도 호텔 산업의 주류인 고급 및 럭셔리 부분에 집중하고 있고 약 200년간 역사가 이어져오고 있다고 해요.
맥주 양조장에서 시작된 IHG?
IHG의 역사는 1777년도 'Bass Brewery'라는 맥주 양조장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설립 당시에는 호텔업을 영위하기 전으로, Bass는 맥주를 전 세계로 수출하며 세기말까지 세계 최대 양조업체로 자리 잡았습니다. 국제 브랜드 마케팅의 선구자가 된 Bass는 1875년 영국 상표 등록 법에 따라 Red Triangle을 등록했고, 이는 영국 최초의 상표가 되었다고 합니다.
Bass는 양조 업을 주축으로 요식업, 소프트드링크 판매업 등 사업 영역을 확장해 나갔고 호텔업에도 공격적인 투자를 시작하게 됩니다. 1988년에는 미국 최대의 호텔 체인이었던 홀리데이 인(Holiday Inn)을 인수했고, 이어 1998년에 인터컨티넨탈(InterContinental)을 인수하면서 타 사업부의 규모는 줄어들었다고 해요. 2000년에는 회사의 뿌리였던 양조 업을 매각하며 사명을 'Six Continents PLC'로 변경하였고 2003년 호텔 사업부와 타 사업부를 분리시키며 지금의 IHG로 독립시켰다고 합니다.
팬 아메리칸 항공, InterContinental의 시작
인터컨티넨탈(InterContinental)은 팬아메리칸 월드 항공의 창립자 후안 트리페(Juan Trippe)가 설립한 럭셔리 호텔 브랜드입니다. 1946년 후안 트리페는 모든 항공편의 마지막 탑승 지점에서 럭셔리한 숙박 시설을 제공한다는 비전으로 인터컨티넨탈을 선보였고, 1949년에는 브라질 벨렘에 첫 인터컨티넨탈 호텔을 오픈했다고 합니다.
프랜차이즈를 시작한 최초의 호텔 브랜드 'Holiday Inn'
홀리데이 인(Holiday Inn)은 1950년대 미국에서 시작한 브랜드로 사업가 케몬스 윌슨(Kemmons Wilson)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가족과 같이 여행을 간 그는 비싸고 시설이 부족한 모텔을 보며 미국 전역에 편안하고 저렴한 숙박시설을 만들겠다는 비전을 품게 됩니다. 이후 테네시주 멤피스에 첫 홀리데이 인을 개장했고, 점차 프랜차이즈 형태로 전국 고속도로변에서 오픈을 이어가며 1956년 최초의 호텔 회사가 되었습니다.
오늘의 인사이드에서는 '인터컨티넨탈 호텔 그룹(IHG)'의 역사와 대표적인 브랜드인 'InterContinental', 'Holiday Inn'의 시작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현존하는 주요 호텔 중 가장 긴 역사를 자랑하는 IHG는 지나온 시간만큼 다양한 스토리와 호텔 브랜드가 함께하고 있는데요. 그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인터컨티넨탈호텔 그룹 : 200년 호스피탈리티의 열정 (2편)'을 기대해 주세요. 오늘의 이야기가 즐거우셨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려요! 그럼 다음 인사이드에서 만나요.:)
Written by. 에디터 주디
모아두고 싶은 호텔•공간 이야기 속으로!
에디터의 추천 글
▼ 사계절 스테이케이션을 즐기기 좋은 리조트 ? ▼
▼ 2025년 오픈이 기대되는 해외 호텔 BEST4? ▼
▼ 호텔인사이드 유튜브에서 생생한 호텔 리뷰를 만나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