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산업센터 기숙사 분양 주의사항
최근 지식산업센터에 기숙사를 같이 분양하는 곳이 늘고 있다. 입주 기업 근로자들의 기숙사로 사용이 가능하고 주변 오피스텔보다 분양가도 싸기 때문에 수익성이 충분하다고 선전하는데 지식산업센터의 기숙사 분양 주의할 점은 없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지식산업센터 기숙사 분양 주의사항
장점 : 저렴한 분양가
지식산업센터 내 기숙사는 주변의 오피스텔 분양가에 비해 평당 100~200만 원 저렴하게 분양된다. 주변 오피스텔보다 신축에 생활편의시설도 잘 갖추어진 지식산업센터라면 수요를 흡수할 수 있으므로 오피스텔보다 수익성이 높게 된다.
하지만 기숙사가 주변 오피스텔 시세에 비해 싸다고 무턱대고 계약을 하는 것은 위험하다.
지방 공장같이 2교대, 3교대 생산라인에서 일하는 근로자들은 회사에서 기숙사가 필요하다. 하지만 수도권의 신축 지식산업센터의 연구실과 사무실에서 일하는 20~30대 젊은 근로자들은 회사에서 가까운 곳에 사는 것보다는 편의시설이 잘 갖춰진 상권 근처에서 사는 것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아무 지식산업센터나 기숙사를 분양한다고 수익성이 있는 것은 아니다. 해당 지식산업센터의 기숙사에 살게 될 수요층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저녁시간과 주말에 텅텅 비어 있는 지식산업센터 내에 사는 것보다 역세권이나 상업시설 내 오피스텔처럼 유동인구도 많고 생활 인프라도 풍부한 곳을 선택할 확률이 높을 수 있다. 참고로 이런 기숙사들은 근로자들의 주거용이 아닌 소호사무실 용도로 활용되는 경우가 많다.
기숙사를 분양받는 것에 고민이 있다면 먼저 어떤 수요층이 해당 기숙사의 고객이 될지 파악부터 하자. 그리고 주변 오피스텔과 경쟁 매물 대비 장단점을 충분히 검토한 뒤 계약 여부를 최종 결정하자.
이달의 추천 지식산업센터 매물&프로모션 보기
▶ http://buildinglab.co.kr/promo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