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일론 머스크 Grok X 프리미엄 사용자 모두에게 공유

수위 높은 챗봇?

by 작은 불씨
unnamed.jpg?type=w773&jopt=2 출처: Jaap Arriens/NurPhoto/Getty 이미지

엘론 머스크의 xAI가 개발한 인공지능 챗봇인 Grok의 대규모 언어 모델을 오픈 소스로 3월 초 전환한 데 이어, 기존 X의 프리미엄+ 구독자에게만 제공하던 Grok의 챗봇을 일반 프리미엄 구독자에게도 공유하겠다고 발표하였습니다.


Elon Musk는 이제 모든 X의 프리미엄 사용자가 Grok을 사용할 수 있다고 발표함

X의 사용자가 줄어드는 것을 막기 위한 방편으로 보임

Grok은 일반 AI챗봇에 비해 자유도가 강하고 수위가 높은 질문에도 질문을 회피하지 않고 대답함

Grok의 특징은 머스크와 닮은 자유도와 유머러스? 수위 높은 말? 임


일론 머스크는 xAI의 스마트 채팅 AI인 Grok을 모든 프리미엄 사용자에게 공개하며 X를 더 재미있고 자유롭게 만들어 사람들의 이탈을 방지하려 합니다.


Grok은 다른 AI가 할 수 없는 질문에 대한 대답을 하고 최신 X에 대한 뉴스를 제공하는데 포커싱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X는 일 년 전보다 18%의 사용자의 감소가 발생하였고 일론 머스크의 인수 이후 23%가 감소하였습니다.


또한 22년 10월부터 X의 미국 상위 100개 광고주 중 75명이 더 이상 X에서 광고를 진행하지 않는다는 사실은 플랫폼에 대한 시장의 전망이 밝다고만은 볼 수 없습니다.


이에 비해 23년 4분기 기준으로 월간 사용자 수가 1억 3천만 명을 넘어선 메타의 성적표와 X의 대항마로 내놓은 쓰레드(Threads)의 성장까지 전체적으로 X는 어떠한 해결책을 내놓지 않는다면 더 이상 대표 플랫폼으로서의 영향력을 발휘하기에는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경쟁자인 메타의 성장에 비해 너무나 초라한 성적을 Grok을 통하여 반등시켜 보려 하고 있고 새 챗봇의 자유도와 타 AI챗봇 대비 수위가 높은 대화를 내세우고 있지만 인간의 이익에 반한다는 사명을 어겼다는 이유로 OpenAI의 CEO 앨트만을 고소한 상황에 머스크는 AI의 자유도를 어느 선까지 끌어올릴 것인지 그리고 그에 대한 윤리적인 통제는 어떻게 할 것인지 궁금한 상황입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애플(Apple)의 대규모 AI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