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플라이3로 최고 자리 재 도전
Adobe의 Firefly AI 모델 계열은 그동안 경쟁사인 Midjourney와 OpenAI의 DALL-E 3에 비해 부진한 평가를 받으며, 신체 부위나 풍경을 왜곡하고 프롬프트의 미묘한 부분을 놓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Adobe는 이번 주 런던에서 열리는 Max 컨퍼런스에서 새로운 세대의 이미지 생성 모델인 Firefly Image 3를 선보이며, 이러한 부정적인 평가를 뒤집고 시장에서 최고의 자리를 차지하고자 합니다.
Firefly Image 3는 Photoshop과 Adobe의 Firefly 웹 앱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이전 세대 모델보다 훨씬 '현실적인' 이미지를 생성합니다. 이는 복잡한 프롬프트와 장면을 더 잘 이해하고, 조명과 텍스트 생성 기능이 개선되었기 때문입니다. Adobe에 따르면, 이 모델은 타이포그래피, 아이콘, 래스터 이미지, 선화 등을 더 정확하게 렌더링 할 수 있으며, '상세한 특징'과 '다양한 기분과 표정'을 가진 사람들을 효과적으로 묘사할 수 있습니다.
Adobe는 소송을 피하고 다른 AI 벤더들보다 더 윤리적인 대안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Adobe Stock에 업로드된 자료와 저작권이 만료된 라이센스 및 공개 도메인 콘텐츠로 Image 3을 훈련했습니다. Adobe Stock은 계속 성장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사용 가능한 훈련 데이터셋도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블룸버그의 보도에 따르면 Adobe Stock의 AI 생성 이미지가 Firefly 이미지 생성 모델의 훈련 데이터에서 제외되지 않았습니다. 이는 해당 이미지가 저작권이 있는 자료를 재활용할 수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습니다. Adobe는 AI 생성 이미지가 훈련 데이터의 작은 부분만을 차지하며, 상표나 인식 가능한 캐릭터를 묘사하거나 아티스트의 이름을 참조하지 않도록 검토 과정을 거친다고 주장하며 이 관행을 방어하고 있습니다.
다양하고 더 윤리적으로 출처가 명확한 훈련 데이터나 콘텐츠 필터 및 기타 안전장치가 완벽하게 결함이 없는 경험을 보장하지는 않지만, Adobe는 Firefly Image 3의 출시로 이미지 생성 AI 시장에서의 위치를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은 실제 사용자의 반응과 시장에서의 수용을 지켜봐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