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가팩토리 프로젝트
피스 역사상 최대 규모의 신규 투자 프로젝트가 진행됩니다. 인공지능(AI) 회사 xAI가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슈퍼컴퓨터를 멤피스에 건설할 계획입니다. '컴퓨트의 기가팩토리(Gigafactory of Compute)'라는 이름의 이 프로젝트는, 멤피스의 오래된 공장을 변환하여 진행될 예정입니다.
엘론 머스크의 xAI는 멤피스에 세계 최대 규모의 슈퍼컴퓨터를 건설하기 위해 투자할 계획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고, 고품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컴퓨트의 기가팩토리'는 2025년 가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멤피스는 새로운 성장과 혁신의 시대를 맞이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 프로젝트는 멤피스 셀비 카운티 경제 개발 성장 엔진(EDGE), 테네시 밸리 당국(TVA) 등 여러 정부 기관의 승인이 필요합니다. 멤피스 관계자들은 이 프로젝트가 오래된 공장과 그 시설을 재활용하는 경제 개발 방식에 부합한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멤피스는 큰 성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xAI는 첫 단계가 완료된 후, 고품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입니다. 이후 더 큰 투자도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컴퓨트의 기가팩토리'는 현재 메타 등 경쟁사에서 제공하는 가장 강력한 클러스터보다 최소 네 배 더 큰 규모로 계획되고 있습니다.
엘론 머스크는 Tesla에서 사용하지 못하는 엔비디아 AI 칩을 xAI에 보냈다고 확인했습니다. 그는 Tesla의 지분을 최소 25% 소유하기 전까지는 AI 작업에 깊이 관여하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머스크의 AI 전략과 Tesla 주주 간의 이해 상충을 보여줍니다.
엘론 머스크는 GPT-4와 동등한 성능을 갖춘 AI 모델 Grok 2를 5월에 출시하겠다고 약속했으나, 현재 6월이 되었음에도 소식이 없습니다. 대신, Grok 1.5라는 대형 AI 모델이 2024년 3월 말에 출시되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멤피스에 새로운 성장과 혁신의 시대를 열어줄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고품질의 일자리 창출이 기대됩니다. '컴퓨트의 기가팩토리'는 2025년 가을까지 완공될 예정으로, 이는 현재 가장 강력한 경쟁 클러스터보다 최소 네 배 더 큰 규모로 계획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