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흔지 Mar 29. 2019

[흔한 서비스 리뷰 #0]

흔한 사용자의 앱, 웹서비스 리뷰

안녕하세요. 브런치에서 흔한 서비스 리뷰를 시작하려고 하는 흔지입니다 :) 첫 번째 글은 제가 누구고, 왜 앱/웹서비스 리뷰를 하는지, 어떻게 리뷰할 것인지 소개하려고 합니다. 재밌게 읽어주세요. 잘 부탁드립니다:D 




나는 누구인가? 

디자인을 전공한 흔한 사용자


나는 한때 IT기업 교육재단에서 플랫폼 업무를 맡았던 흔한 직장인이었고, 현재는 흔한 퇴사생이다. 원래는 디자이너로 입사했지만, 인원이 적은 팀 특성상 기존에 하던 업무 외에도 서비스 기획, 마케팅과 같은 업무도 경험할 수 있었다. 약 2년이라는 기간 동안 플랫폼 업무를 맡으며 비즈니스 목표 설립, 서비스 기획, 운영, 홍보, 디자인 등 플랫폼과 관련된 많은 프로젝트를 경험해 볼 수 있었지만, 정작 내가 어떤 분야에 대해 전문가라고 말할 수 있는지 의문이 들었다. 

따라서 지금은 속세의 모든 굴레와 속박을 벗어던지고 다시 공부하는 마음으로 '서비스가 왜 사용되고 어떤 방식으로 기획되었을까?'라는 궁금증을 가지고 흔한 사용자로서 서비스(앱/웹)를 리뷰해볼 것이다.  




왜 리뷰 하는가? 

흔한 사용자가 리뷰하는 이유


리뷰를 하려는 이유는 크게 3가지가 있다. 그 이유는 "1. 나만 알고 있기 아쉬운 서비스 소개 / 2. 흔한 사용자로서의 리뷰 / 3. 리뷰를 통한 사용자 + 서비스 기획 공부"이다. 


1. 나만 알고 있기 아쉬운 서비스 소개

첫 번째로, 나는 우리가 흔히 사용하고 있는 앱, 웹 서비스와 왜 편리한지, 기능적으로 사용자들에게 얼마나 많은 도움이 되고 있는지를 소개하고 싶다. 가끔 서비스를 이용하다 보면 아무 생각 없이 편하게 사용하는 나를 발견하곤 한다. 아무런 불편함 없이 서비스 기획자가 의도한 프로세스대로 척척 움직이는 나 자신을 볼 때, 이 서비스를 기획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사용자를 생각했고, 경우의 수를 생각했는지 놀라움을 느끼곤 한다. 따라서 나는 서비스의 사용자 프로세스, 편리한 인터페이스, 이 서비스만의 특별한 기능 등을 중심으로 알아보고 소개하려고 한다.


2. 흔한 사용자로서의 리뷰 

서비스 기획의 첫 단계는 사용자를 중심으로 한 기획이라고 생각한다. 나도 흔한 사용자로서 서비스를 이용해 보고 리뷰해보면서 역으로 이 서비스에서 생각하는 비즈니스 목표를 생각해 보고 그 기능들이 사용자들에게 잘 전달되는지 프로세스를 구조화해보며 리뷰할 것이다. 

1) WHO : 흔한 대한민국의 사용자.
2) WHY : 앱을 사용하는 나의 목표는 무엇인가? 왜 사용하지? 
3) WHAT : 이 서비스에서 나에게 제공한 기능은? 내가 이 기능을 사용하면 어떤 문제가 해결되는지.


3. 리뷰를 통한 사용자 + 서비스 기획 공부

마지막으로 이렇게 리뷰하는 것은 내가 사용자로서 서비스에 대해 생각해 보고, 공부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한다. 블로그에 글을 쓰면서 서비스를 구조화하고, 흔한 사용자로서의 내 생각을 정리하고, 혹시나 내가 틀리게 작성하지는 않았는지 검증해 보려고 한다. 사실 내가 그동안 블로그를 꾸준히 운영해왔고, 블로그에 끄적이면서 공부하는 게 재밌어서 이렇게 공부해보려고 한다. 

그런데 아직 네이버 블로그에 작성을 할지, 브런치에 작성할지, 티스토리에 작성할지 고민이 돼서... 일단 네이버 블로그, 브런치 두 플랫폼에 두 번 작성해 보려고 한다. 




무엇을 리뷰할 것인가? 

흔히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


내가 자주 사용하는, 흔히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 위주로 리뷰할 예정이다. 순서대로는 아니고, 그냥 내가 자주 사용하고 소개해주고 싶은 순서대로 작성할 예정이다. 


1. 커머스 플랫폼 (O2O 쇼핑몰)
2. 커머스 플랫폼 (온라인 쇼핑몰)
3. 금융 플랫폼 
4. 동영상 / e-book 플랫폼
5. 일상 플랫폼 (캘린더, 메일...)


단순히 이런 게 불편하다, 이런 기능이 추가되었으면 좋겠다 보다는 이 서비스에서 사용자에게 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이었는지도 고려하면서 리뷰하려고 한다. 




어떻게 리뷰 할 것인가? 

흔한 사용자로서 리뷰


흔한 사용자로서 서비스의 사용성과 지극히 개인적인 디자인 취향을 가미하여 리뷰할 예정이다. 


1. 흔한 사용자 입장에서 생각하는 서비스를 사용하는 이유, 목표. (사용자 조사)
2. 서비스 내 정보들이 어떻게 구조화되었는지. (UX 관점에서)
3. 디자인과 인터페이스가 어떻게 구성되었는지. (UI 관점에서)
4. 서비스에서 사용자들에게 원하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지. (비즈니스 목표)
5. 만약 불편한 점이 있다면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지. 


긴 글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하며, 제가 현업에서 10년 동안 근무한 전문가도 아니며, 흔한 사용자로서 리뷰하는 것이니 가볍고 재미있게 읽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누구나 서비스 사용자로서 '왜 이 서비스가 편리했는지'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드리고 싶습니다 :D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