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한 사용자의 앱, 웹서비스 리뷰
안녕하세요. 브런치에서 흔한 서비스 리뷰를 시작하려고 하는 흔지입니다 :) 첫 번째 글은 제가 누구고, 왜 앱/웹서비스 리뷰를 하는지, 어떻게 리뷰할 것인지 소개하려고 합니다. 재밌게 읽어주세요. 잘 부탁드립니다:D
디자인을 전공한 흔한 사용자
나는 한때 IT기업 교육재단에서 플랫폼 업무를 맡았던 흔한 직장인이었고, 현재는 흔한 퇴사생이다. 원래는 디자이너로 입사했지만, 인원이 적은 팀 특성상 기존에 하던 업무 외에도 서비스 기획, 마케팅과 같은 업무도 경험할 수 있었다. 약 2년이라는 기간 동안 플랫폼 업무를 맡으며 비즈니스 목표 설립, 서비스 기획, 운영, 홍보, 디자인 등 플랫폼과 관련된 많은 프로젝트를 경험해 볼 수 있었지만, 정작 내가 어떤 분야에 대해 전문가라고 말할 수 있는지 의문이 들었다.
따라서 지금은 속세의 모든 굴레와 속박을 벗어던지고 다시 공부하는 마음으로 '서비스가 왜 사용되고 어떤 방식으로 기획되었을까?'라는 궁금증을 가지고 흔한 사용자로서 서비스(앱/웹)를 리뷰해볼 것이다.
흔한 사용자가 리뷰하는 이유
리뷰를 하려는 이유는 크게 3가지가 있다. 그 이유는 "1. 나만 알고 있기 아쉬운 서비스 소개 / 2. 흔한 사용자로서의 리뷰 / 3. 리뷰를 통한 사용자 + 서비스 기획 공부"이다.
1. 나만 알고 있기 아쉬운 서비스 소개
첫 번째로, 나는 우리가 흔히 사용하고 있는 앱, 웹 서비스와 왜 편리한지, 기능적으로 사용자들에게 얼마나 많은 도움이 되고 있는지를 소개하고 싶다. 가끔 서비스를 이용하다 보면 아무 생각 없이 편하게 사용하는 나를 발견하곤 한다. 아무런 불편함 없이 서비스 기획자가 의도한 프로세스대로 척척 움직이는 나 자신을 볼 때, 이 서비스를 기획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사용자를 생각했고, 경우의 수를 생각했는지 놀라움을 느끼곤 한다. 따라서 나는 서비스의 사용자 프로세스, 편리한 인터페이스, 이 서비스만의 특별한 기능 등을 중심으로 알아보고 소개하려고 한다.
2. 흔한 사용자로서의 리뷰
서비스 기획의 첫 단계는 사용자를 중심으로 한 기획이라고 생각한다. 나도 흔한 사용자로서 서비스를 이용해 보고 리뷰해보면서 역으로 이 서비스에서 생각하는 비즈니스 목표를 생각해 보고 그 기능들이 사용자들에게 잘 전달되는지 프로세스를 구조화해보며 리뷰할 것이다.
1) WHO : 흔한 대한민국의 사용자.
2) WHY : 앱을 사용하는 나의 목표는 무엇인가? 왜 사용하지?
3) WHAT : 이 서비스에서 나에게 제공한 기능은? 내가 이 기능을 사용하면 어떤 문제가 해결되는지.
3. 리뷰를 통한 사용자 + 서비스 기획 공부
마지막으로 이렇게 리뷰하는 것은 내가 사용자로서 서비스에 대해 생각해 보고, 공부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한다. 블로그에 글을 쓰면서 서비스를 구조화하고, 흔한 사용자로서의 내 생각을 정리하고, 혹시나 내가 틀리게 작성하지는 않았는지 검증해 보려고 한다. 사실 내가 그동안 블로그를 꾸준히 운영해왔고, 블로그에 끄적이면서 공부하는 게 재밌어서 이렇게 공부해보려고 한다.
그런데 아직 네이버 블로그에 작성을 할지, 브런치에 작성할지, 티스토리에 작성할지 고민이 돼서... 일단 네이버 블로그, 브런치 두 플랫폼에 두 번 작성해 보려고 한다.
흔히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
내가 자주 사용하는, 흔히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 위주로 리뷰할 예정이다. 순서대로는 아니고, 그냥 내가 자주 사용하고 소개해주고 싶은 순서대로 작성할 예정이다.
1. 커머스 플랫폼 (O2O 쇼핑몰)
2. 커머스 플랫폼 (온라인 쇼핑몰)
3. 금융 플랫폼
4. 동영상 / e-book 플랫폼
5. 일상 플랫폼 (캘린더, 메일...)
단순히 이런 게 불편하다, 이런 기능이 추가되었으면 좋겠다 보다는 이 서비스에서 사용자에게 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이었는지도 고려하면서 리뷰하려고 한다.
흔한 사용자로서 리뷰
흔한 사용자로서 서비스의 사용성과 지극히 개인적인 디자인 취향을 가미하여 리뷰할 예정이다.
1. 흔한 사용자 입장에서 생각하는 서비스를 사용하는 이유, 목표. (사용자 조사)
2. 서비스 내 정보들이 어떻게 구조화되었는지. (UX 관점에서)
3. 디자인과 인터페이스가 어떻게 구성되었는지. (UI 관점에서)
4. 서비스에서 사용자들에게 원하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지. (비즈니스 목표)
5. 만약 불편한 점이 있다면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지.
긴 글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하며, 제가 현업에서 10년 동안 근무한 전문가도 아니며, 흔한 사용자로서 리뷰하는 것이니 가볍고 재미있게 읽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누구나 서비스 사용자로서 '왜 이 서비스가 편리했는지'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드리고 싶습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