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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 읽고 쓰다

조회수 대박나는 제목 쓰는 법.

Feat. 무조건 팔리는 카피 단어장

by 예슬쌤

카피라이팅이라는 단어는 아이들을 가르치는 나와는 상관없는 분야라고 생각했었다. 브런치에 글을 꾸준히 쓰게 되기 전까지는. 브런치에 글을 연재하게 되면서 가장 큰 고민은 바로 <제목>을 짓는 일이었다. 내가 브런치를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았을 때는 나의 글들에 나만의 색깔들이 잘 묻어나지 않았고, 교육 분야에서도 영어 교육, 또 그 속에서 유학과 대학입시라는 소수정예만이 relate 할 수 있는 내용에 대해서 집중했던 터라 많은 사람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글은 아니었다. 그래서 조회수는 항상 낮았고, 나는 돌파구를 찾아야만 했다. 그때 생각해낸 것이 <제목>을 잘 지어야겠다는 마음이었다. 한 줄 남짓한 단어들의 나열에 불과하지만, 매력적이고 글 내용에 잘 맞는 제목을 만나면 좋은 결과를 내지 않을까 싶었기 때문이다. 그때부터 나는 <카피라이팅>이라는 분야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던 것 같다.


동양북스의 <무조건 팔리는 카피 단어장> 은 내가 읽은 카피라이팅 책 중에 가장 디테일할 뿐만 아니라 예시도 가장 많다. 무려 2000개의 예시가 있고, 이 카피들은 실제로 20년 동안 베스트 상품 광고에 쓰인, 효과가 확실하게 입증이 된 살아있는 카피들이다. 그래서 이 책과 함께 할 때는 읽는다는 마음보다는 공부한다는 마음으로 한 장 한 장 넘겨가며 책의 내용을 흡수한다고 바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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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의 날개에도 적혀있지만, <무조건 팔리는 카피 단어장>은 글을 쓸 때마다 옆에 두면 아주 좋을 레퍼런스 책이다. 실제로 나는 이 책을 만난 이후부터는 글을 쓸 때 '제목을 어떻게 지어야 하지'와 같은 고민을 한다고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다. 기억이 나지 않을 땐 바로 글의 키워드와 맥락을 잡고 그와 관련된 제목들을 찾아본다. 책에 쓰인 예시들을 통해 무궁무진한 아이디어들을 얻는 것이다.


책에서 다루는 PASONA 방식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문장의 구성>에 대해 이야기한다.

P: Problem - 문제

A: Affinity - 친근

S: Solution - 해결

O: Offer - 제안

N: Narrow - 범위 좁히기

A: Action - 행동


그래서 책의 흐름도 PASONA의 순서대로 정리가 되어있다. 책을 읽으며 특히 흥미로웠던 점은, 책의 중간중간에 <칼럼> 부분이 있고, 각 파트에서 가져갈 수 있는 꿀팁들을 정리해두었다. 개인적으로 나는 <칼럼> 부분만 읽고도 다양한 아이디어를 뽑아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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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카피라이팅에 대해서 잘 모르는 분들께 추천드린다. 사실 아이들을 가르치는 내가 이 분야와 이렇게 친해질 줄은 몰랐는데, 한번 알고 나니 무궁무진한 아이디어에 세계에 발을 들인 것 같아서 참으로 설렌다. 콘텐츠에 불꽃을 지펴준 <무조건 팔리는 카피 단어장>에 감사한 마음을 전하며, 끝내주는 제목과 사람들의 관심을 이끄는 <한 줄> 이 필요하신 분들 -- 인스타 그래머, 블로거, 콘텐츠 크리에이터, 유튜버, 글을 쓰는 다양한 모양의 일을 하시는 분들! -- 께 이 책을 적극 추천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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