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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헤이민 HEYMIN Nov 26. 2018

[번역] UX디자이너가 물어야 할 질문

이 질문과 시작하면 디자인이 더 쉽습니다.

 앞으로 종종 이렇게 UX/UI와 관련된 영문아티클을 직접 번역하여 공유하고자 합니다. 같은 고민을 하는 해외 디자이너들의 다양한 시선을 발견하고 이해하면서 생각의 크기를 더 키우고 싶습니다. 조금 서툴지만 각 아티클이 전하는 줄기를 최대한 오역 없이 공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어색한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 알려주세요 :)



UX 디자이너가 물어야 할 질문

이 질문과 시작하면 디자인이 더 쉽습니다.


[원문]Questions UX designers should be asking  by Garrett Kroll



 의미 있는 질문을 하는 기술은 UX디자이너의 도구 들 중에 종종 잊고 넘어가는 기술입니다. 저는 디자이너가 프로세스 전반에 대해 물어보는 질문의 수와 최종 디자인의 품질 사이에 명확한 상관관계가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질문을 많이할수록 그만큼 디자인 퀄리티가 높아진다.)


 그것은 만드는 일보다 훨씬 중요한 일입니다. 질문하는 것은 여러분의 문제를 이해하는 일이며 그래야 해결책도 명확해집니다.


 UX디자이너는 직면한 과제를 이해하기 위해 프로세스 모든 단계에서 좋은 질문을 던져야합니다. 산업, 디바이스, 페르소나를 거치는 프로젝트에 유용한 질문리스트 100가지를 나열해보았습니다. 포괄적이지 않더라도 프로젝트의 여러 단계를 통해 디자인사고를 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제공합니다.

(100가지 질문은 소제목에 따라 분류됩니다.)




킥오프 미팅


 비전과 프로젝트 계획을 중심으로 운영팀과 이해관계자 간 조정을 하려면 좋은 질문이 필요합니다. 해결책으로 바로 넘어가는 걸 피하고, 향후 팀에게 디자인을 위한 기본바탕이 될 수 있는 근본적인 문제와 인사이트에 초점을 두어야 합니다.  


1.  우리가 해결하고자하는 문제 또는 니즈는 무엇입니까?

2.  이 제품은 무엇을 해야합니까?

3.  사업적 기회는 무엇입니까? (ex. 인수, 활성화, 보유, 수익창출, 추천 등)

4.  핵심성과지표(KPI)는 무엇입니까?

5.  이 프로젝트의 성공여부는 어떻게 판단합니까?

6.  이 제품이 전체 전략에 어떻게 부합합니까?

7.  사용자 또는 고객은 누구입니까?

8.  이것이 왜 그들에게 중요합니까?

9.  그들은 왜 신경을 씁니까?

10.  사용자가 시도하려는 것은 무엇입니까?

11.  사용자의 패인포인트는 무엇입니까?

12.  이 설계 프로세스가 사용자에게 어떻게 도달할 수 있습니까?

13.  제약요소(기술, 비즈니스 등)가 있습니까?

14.  어떻게 우리가 경쟁자보다 나을 수 있습니까?

15.  우리가 볼 수 있는 관련 제품이 있습니까?

16.  이 프로젝트의 주요 의사 결정권자는 누구입니까?

17.  관련 문서가 있습니까? (페르소나, 사용자흐름 등)

18.  브랜드 가이드라인이 있습니까?

19.  스타일가이드가 있습니까?

  

  


이해관계자 인터뷰


 조직과 프로젝트에 권한이 있는 사람들과 대화하면서 비즈니스와 마켓을 더 이해해야 합니다. 아래 질문 중 많은 것이 킥오프를 진행하는 동안에도 나오겠지만, 스스로에게 질문해보면 더 나은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20.  이 프로젝트에서 당신의 역할은 무엇입니까?

21.  이 프로젝트 실행이 가치있게 하려면 우리가 제대로 해야할 한 가지는 무엇입니까?

22.  당신이라면 이 프로젝트의 성공을 어떻게 정의하십니까?

23.  그 성공을 이루기 위해 이 프로젝트의 역할은 무엇입니까?

24.  이 프로젝트에서 달성해야하는 목표는 무엇입니까?

25.  당신은 어떤 시도를 해보셨습니까?

26.  그 경우에 무엇이 잘못되었습니까?

27.  누가 가장 큰 경쟁자들이고 그들에 대해 당신이 가장 걱정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28.  이 제품을 어떻게 차별화할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29.  1년, 5년 안에 제품이 어느 위치에 있기를 바라십니까?

30.  사용자와 관련해 당신을 밤잠 설치게 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31.  사용자에 대해 어떤 가정을 하고 있습니까?

32.  사용자에 대해 무엇을 알고 있습니까?

33.  사용자가 직면한 가장 일반적인 문제는 무엇입니까?

34.  이 프로젝트에 대해 걱정되는 건 무엇입니까?

  



사용자 조사


 사용자의 목표와 패인포인트를 먼저 파악하여, 사용자가 원하지 않는 것을 만드는 위험과 지출을 피해야 합니다. 아래 질문에 대한 대답은 사용자 행동 뒤에 숨어있는 중요한 '이유'를 제공합니다. 사용자가 말하는 것과 행동하는 것이 다르다는 관찰결과와 분석이 있을 때 가장 보완적입니다.


I  상황  I

35.  당신의 전형적인 평일은 어떻습니까?

36.  회사에서 당신의 역할에 대해 말해주십시오.

37.  매일 해야 할 일은 무엇입니까?

38.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과 웹사이트는 무엇입니까?


I  문제  I

39.  현재 [문제/과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40.  [문제/과제]에 대한 해결책이나 대안을 찾고 있습니까?

41.  마지막으로 [문제/과제]를 시도한 경우를 말씀해주십시오.

42.  이 [문제/과제]를 쉽게 하기위해 현재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43.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해결방법을 시도한 적이 있습니까?

44.  다른 제품이나 도구를 사용한 적이 있습니까?

45.  만약 그렇다면, 당신은 그들에 대해 어떻게 들었습니까?

46.  [문제/과제]에서 가장 불만인 부분은 무엇입니까?

47.  [문제/과제]를 얼마나 자주 직면/수행합니까?

48.  [문제/과제]에 시간을 얼마나 쓰십니까?




사용자 테스트


 실제 사용자가 프로토타입이나 제품과 상호작용하는 것을 보고 가정을 검증하고 경험을 개선합니다. 이것은 주로 품질적인 피드백을 수집하기 위한 것이지만, 이러한 결과를 품질적인 답변(예: 성공지표에 대한 테스트)으로 보완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 마지막 말은 무슨 의미인지 잘 이해하지 못했습니다ㅠ


I  첫인상  I

49.  이것에 대한 당신의 첫 반응은 무엇입니다?

50.  이것을 보니 당신의 마음이 어떻습니까?

51.  이것은 당신의 기대와 어떻게 다릅니까?

52.  여기서 당신은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53.  이것은 무엇을 위한 것입니까?

54.  지금 질문하고 싶은 게 있습니까?

55.  누군가가 이것을 왜 사용합니까?

56.  이것이 당신을 어떻게 도울거라고 생각하십니까?

57.  당신이 제일 먼저 할 일은 무엇입니까?


I  태스크 중심  I  

58.  [태스크]를 수행하고자 한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59.  어떤 일이 일어날 거라고 예상하십니까?

60.  이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은 무엇입니까?

61.  어떻게 하면 더 의미 있는 방법으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까?

62.  이것을 더욱 향상시키기 위해 변경/추가/제거해야할 것이 있습니까?

63.  이것의 가장 어려운점은 무엇이었습니까?

64.  놀랍거나 예상치 못한 것이 있었습니까?

65.  1~5 척도로 볼 때, 이것은 얼마나 됩니까?


I  마무리  I

66.  오늘 이것을 사용하시겠습니까?

67.  사람들이 이것을 사용하는 걸 무엇이 막을 수 있습니까?

68.  이것에 대해 당신이 가장 돈을 낼만한 것은 무엇입니까?

69.  당신이 좋아하거나 싫어하는 것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70.  마술지팡이가 있다면 무엇을 바꾸겠습니까?

71.  이것은 당신을 위해 만들어진 것 같습니까?

72.  놓친 부분이 있습니까?

73.  이것을 묘사하기 위해 어떤 형용사를 쓰겠습니까?

74.  1~5의 척도로, 이것을 친구에게 추천할 가능성은 어느정도입니까?

75.  이 작업이 완료되지 않았는데, 최종버전에서 보고싶은 건 무엇입니까?




디자인 리뷰


 동료 디자이너 또는 대규모 프로젝트 팀과 함께 진행하는 디자인 리뷰는 유저와 비즈니스 목표에 따른 디자인 결정의 “이유들"을 설명해줍니다. 디자이너가 솔루션을 어떻게 구현하는지 더 이해하려면 이러한 질문을 하면됩니다. 좋은 디자인은 의도가 필요합니다.


I  전반적인 디자인  I

76.  이 디자인의 어떤 부분에서 피드백을 찾고 있습니까?

77.  어떤 제약 안에서 일을 하고 있습니까?


I  인터렉션 디자인  I

78.  사용자가 이 화면에서 수행하려는 것은 무엇입니까?

79.  해결되어야하는 문제는 무엇입니까?

80.  어떻게 이 디자인이 실패할 수 있습니까?

81.  이 솔루션은 어떻게 구현했습니까?

82.  더 간단한 버전은 무엇입니까?

83.  제거할 수 있는 게 있습니까?

84.  어떤 가정을 하고 있습니까?

85.  왜 거기에 있습니까?

86.  왜 그것이 전혀 보이지 않습니까?

87.  기본적으로 표현할만한 가치가 있습니까?

88.  화면이 이렇게 구성된 이유는 무엇입니까?

89.  왜 이것이 [기존 디자인 패턴]보다 더 나은 솔루션입니까?


I  비주얼 디자인  I

90.  당신의 타입은 무엇입니까?

91.  어떤 UI패턴을 사용하고 있습니까?

92.  이러한 패턴에 대해 정의한 규칙은 무엇입니까?

93.  좀 더 일관성 있을 여지가 있습니까?

94.  마진과 패딩 규칙은 무엇입니까?

95.  컬러파레트에 대해 정의한 규칙은 무엇입니까?




이해관계자 리뷰


 이해관계자로부터 명확하고, 관련있고, 유용한 피드백을 받도록 합니다. 그들은 디자인 피드백을 주는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프로젝트 목표와 해당분야의 전문가 영역에서 피드백이 될만한 질문을 할 책임이 있습니다.  


96.  이렇게 하면 사용자의 니즈가 해결됩니까?

97.  이를 통해 [프로젝트 목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까?

98.  모든 기능적 요구사항을 충족합니까?

99.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까?

100.  [디자인 요청]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맺음말


“왜?” 또는 “그 말에 대해 더 얘기해봐!"와 같이 건강한 질문을 이어갑니다.

당신이 모르던 것을 알아갑니다.

당신이 좋아하는 제품을 생각합니다. 그리고나서 디자인 팀에서 솔루션에 도달하기 위해 해야했던 중요한 질문들을 생각해봅니다. (당신이 그 제품을 왜 좋아하는지를 생각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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