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서씨 Jan 06. 2019

[번역] 모바일앱을 위한 검색디자인

검색기능을 제공하는 2가지 방법과 목적


모바일앱을 위한 검색디자인

[원문] Designing search for mobile apps


기능 살펴보기 #4: 모바일 앱의 검색기능


 저는 앞서 3가지의 기능을 살펴본 후에 또 다른 흥미로운 기능을 찾았습니다. 바로 모바일앱의 검색기능입니다. 검색은 매우 복잡한 기능이지만 이 아티클이 그 모든 것을 다루는 건 아닙니다. 이 글에서는 검색기능을 제공하는 대표적인 2가지 방법 - 랜딩페이지에서 검색바를 제공하는 방법 그리고 네비게이션바에서 검색탭을 제공하는 방법 - 이 중에 어떤 것을 고를 것인가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모바일앱의 검색기능


 우리가 매일 새용하는 많은 어플리케이션들은 검색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어플리케이션들이 검색을 수행하는 방법은 굉장히 다릅니다. 그런데 왜 같은 기능을 다른 방식으로 수행하는 걸까요? 어떤 하나가 다른 것에 비해 나은 거라 그런걸까요? 이제 그 이유를 찾아보도록 합시다.



1  랜딩페이지의 검색바

랜딩페이지의 검색바

 이건 랜딩페이지에서 검색바를 사용하고 있는 몇 가지 유명한 앱의 스크린샷입니다. 이 검색바는 랜딩페이지 상단에 있어 빠른 시간 내에 발견하기 쉽습니다.


 이 경우, 검색을 하고싶은 확실한 의도를 가진 사용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플랫폼이 제공할 수 있는 제안이나 도움은 유저가 입력하는 키워드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 설명은 랜딩페이지의 우측 상단에 검색아이콘이 위치한 앱에도 적용되는 것입니다. 저는 이 두가지 방식을 인지성과 접급성 면에서 매우 유사하기 때문에 같은 방식으로 보도록 하겠습니다.)  



2  네비게이션바의 검색탭

네비게이션의 검색탭

 네비게이션바에 검색 탭이 있는 몇 가지 앱의 스크린샷을 가져왔습니다. 이러한 검색은 랜딩페이지에서 검색바를 제공하는 것만큼 인지성이 좋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사용자가 엄지손가락을 사용하는 측면에서 접근성이 훨씬 좋습니다.


 이 경우, 검색화면이 별도로 존재합니다. 그 화면에서 검색바가 상단에 있고 나머지 영역은 사용자가 검색하는 데에 도움이 되거나 플랫폼에서 콘텐츠를 탐색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데이터들로 채워집니다. 이것은 아직 명확한 검색 의도를 갖지 않는 사용자의 탐색을 쉽게 만들어줍니다.


 


그래서 검색바? 아니면 검색탭?


 두 방법 모두 서로 다른 사용자의 의도를 도와줍니다. 하지만 그게 전부는 아닙니다. 둘 중 무엇이냐는 플랫폼의 유형과 플랫폼이 제공하는 컨텐츠에 따라 결정되어야 합니다.



* 랜딩페이지 검색바를 사용하는 경우


1  앱을 켜는 사용자의 주된 의도가 무언가를 검색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Google Maps이나 Uber, Zomato를 참고하세요. 대부분의 경우 위치를 검색하거나, 식당과 음식을 검색할 때 이 앱들을 켭니다. = 명확한 검색 의도가 있는 사용자


2  일반적으로 사용자들은 다른 사용자나 페이지를 찾아보는 페이스북처럼, 검색을 할 때 확실한 의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은 철자가 확실하지 않아도 찾으려는 사용자나 페이지의 이름이 무엇인지 알고 있습니다. 이런 플랫폼의 경우, 사용자가 찾고 있는 것에 대해 어렴풋한 정보만 갖고 있는 경우는 드뭅니다. 만약 그런 경우가 있더라고, 플랫폼이 사용자를 돕기 위해 해줄 수 있는 일이 많지는 않습니다.



* 네이게이션바 검색탭을 사용하는 경우


1  사용자들이 플랫폼에서 새로운 콘텐츠를 탐색하고 발견하도록 함으로써 사용자의 참여를 높이고 싶다면 Instagram과 Twitter를 보세요. 이런 플랫폼은 사용자들이 앱에서 더 오래 머물기를 기대합니다. 그들은 당신이 관심을 가질만한 새로운 사용자나 콘텐츠를 발견할 수 있도록 당신의 네트워크 밖에 있는 개인화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 검색보다는 탐색에 더 가까운 사용자


2  사용자는 자신이 무엇을 찾으려는지 확실하게 모르며, 앱은 사용자가 그들이 원하는 것을 찾을 수 있도록 가이드할 수 있습니다. Netflix와 Uber Eats를 참고하세요. 이 앱들은 사용자가 장르와 음식으로 앱 안에서 탐색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런 점은 코미디쇼를 보고싶은데 어떤 것을 봐야할지 잘 모르는 사용자들을 유혹합니다.




자 그럼 Airbnb를 볼까?


Airbnb


 에어비앤비는 두 가지 방식을 함께 사용하고 있습니다. 검색바가 있고 랜딩페이지 자체가 검색/탐색 탭입니다.


 Airbnb의 맥락을 고려하면 많은 것들이 이해가 됩니다. 이렇게 두 가지 방식을 모두 제공함으로써 두 경우의 사용자 - 검색바를 사용하려는 특정 대상을 가진 사용자 (명확한 의도를 가진 사용자) & 특정 대상이 없거나 대상을 찾는 중인 사용자(탐색하려는 사용자) -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습니다.




결론


 두가지 방법 모두 장단점이 있습니다. 둘다 특정한 사용자의 경우에 맞춰져 있습니다. 위의 사례들을 통해, 어떤 방법을 선택할지 결정하는 데에 두 가지 요인이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첫번째는 사용자가 앱으로 오려는 의도(명확한 검색 의도가 있는지 없는지) 두번째는 앱의 제공 가능성(검색대상이 없어도 탐색용 데이터를 제공하는지 안 하는지)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번역] 버튼디자인을 위한 기본규칙 7가지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