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yeonmo Kim Oct 08. 2023

내 인생의 이인삼각 경기


이인삼각 경기란 두 명이서 다리 하나씩 묶고 달리는 경기이다.

사람은 두 명이지만 세 개의 다리를 갖고 서로 한 몸이 되어 결승전까지 걷고, 달려서 도달해야 한다.


그렇게 두 사람은 한 몸이 되어 나아가야 한다.

하지만, 그 둘은 신체 조건도 다르고, 페이스도 다르고 심지어 체력도 서로 차이 날 것이다.

어느 것 하나 비슷한 게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이 다를 것이다.


경기 시작 전 여기서부터 인지를 해야 하는 것 같다.

상대방과 나는 다른 사람이고, 다른 사람과 같이 호흡을 맞춰야 한다.


내가 상대방과 보폭을 맞춰 배려하며 걸어야 할 때도 있을 것이고,

호흡이 맞지 않아 넘어지며, 서로를 탓하며 다툴 수도 있다.


이 경기에서의 핵심은 나 혼자서 뛰어간다고 되는 것이 아닌, 같이 속도로 나아가야 하는 서로의 팀워크이다.

상대방에 대하여 얼마나 잘 이해하고 일정한 템포로 갈 수 있는지 말이다.


그렇지 않고 본인 페이스만 생각하며 나아가다 보면

어느새 서로가 서로를 탓하는 모습을 마주하게 될 수도 있다.


이인삼각 경기라는 것을 떠올릴 때마다

나는 내가 살아가고 있는 인생이 비로소 이인삼각 경기가

아닐까라는 생각을 자주 하고 한다.


나와 호흡을 맞춰 같이 뛰고 있는 이들은 부모님, 친구, 직장 동료, 선생님 등 상황에 따라 계속해서 바뀌었던 것 같다.

상황에 따라 같이 뛰는 이들은 달랐지만 목표는 같았다.


현재보다 더 나은 상황을 위해 달려갔다.

더 나은 삶을 위해 달려간다는 것은 언제나 그렇듯 어려운 것 같지만

이렇게 고민하고 해결하고 하는 상황들의 반복이 바로 인생이 아닐까 싶다.


기쁨, 슬픔, 웃음, 눈물 등 인생의 희로애락은 모두 내가 살아있기에 가능한 것이다.

이런 감정을 느낄 수 있는 오늘을 살아갈 수 있음에 감사하게 생각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지난 1년간의 삶 일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