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X Open AI, 구글, 메타, 애플
✨ [글 요약]
(1)인공지능의 새로운 화두, 생성형 AI
(2)생성형 AI 시장규모
(3)초거대 생성형 AI 시대, 누가 살아남을까?
인공지능(AI)은 휴대폰, 자율주행, 가전제품 등을 통해 점진적으로 우리 일상에 스며들며, 더 이상 생소한 키워드가 아니게 되었다.
하지만, 2022년 11월, ChatGPT의 등장은 생성형 AI에 대한 새로운 흥미를 불러일으켰다. ChatGPT를 시작으로, 코파일럿, 스테이블 디퓨전 등 다양한 생성형 AI 서비스들이 주목받게 되었으며, 이러한 '생성형 AI' 서비스들이 상업적 혁신을 이룰 수 있다는 것에서 놀라움을 불러일으켰다.
이렇게 AI가 다시금 떠오른 이유는, 먼 미래라고 생각했던 AI로봇과는 달리, ChatGPT는 그 광범위한 유용성으로 전 세계 사람들의 일상을 변화시켰기 때문이다. 이제 누구나 생성형 AI 서비스를 통해 소통하고, 창작하며, 상상력을 현실로 만드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게 되었다.
생성형 AI 시장은 매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테크나비오(Technavio)가 최근 발표한 ‘생성AI 시장 전망과 분석 2023~2027년’ 보고서에 따르면, Technavio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생성형 AI 시장은 연평균 32.65%의 빠른 성장률을 보이며, 2022년부터 2027년까지 346억 9537만 달러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가파른 성장의 이유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생성형 AI의 의미를 다시 한번 상기할 필요가 있다. 생성형 AI는 인간의 개입 없이 이미지, 동영상, 텍스트 등 새로운 콘텐츠를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는 시스템을 뜻하는데, 이는 기술혁신으로 이제 다양한 산업에서 비용 효율성을 높이고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금융: 사기 탐지, 신용 점수 평가, 챗봇/로보 어드바이저, 자금세탁방지 규정 준수
물류: 창고 공간 최적화, 배송 추적, 실시간 교통 관리, 자동화된 재고 관리
헬스케어: 의료 영상 분석, 개인 맞춤형 치료, 전자 건강 기록 분석, 신약 개발
관광/여행: 개인 맞춤형 여정, 실시간 여행 업데이트, 챗봇 지원, 스마트 쇼핑
제조: 결함 감지, 예측 분석, 실시간 모니터링, 제조 공정 최적화
미디어/엔터테인먼트: 개인 맞춤형 음악 추천, 게임 디자인, 콘텐츠 제작, 영화 편집
농업: 시장 수요 분석, 토양 건강 모니터링, 농작물 보호, 지능형 살포
법률: 계약서 분석, 법률 연구, 위험 평가, 법률 문서 생성 자동화
실제로, 2023년 Gartner가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전 세계 기업 임원 2,544명 중 45%가 생성형 AI 기술, 특히 ChatGPT에 의해 AI 투자를 확대할 계획임을 밝혔다. 이들은 생성형 AI의 투자 목적으로 고객 경험 개선, 매출 성장, 비용 최적화를 꼽았다.
ChatGPT를 비롯한 초거대 생성형 AI의 출현은 인류사 전반에 걸쳐 새로운 변화의 바람을 몰고 오고 있다. 이러한 AI는 단순한 기술 혁신을 넘어, 사회와 경제 전반에 걸쳐 광범위한 영향을 끼치는 게임 체인저로 자리잡고 있다.
이런 트렌드에 발맞춰,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은 자신만의 비전을 바탕으로 혁신의 선두주자가 되기 위해 경쟁하고 있다. 앞으로의 시리즈 글에서는 대표적인 글로벌 빅테크 기업인 Microsoft x OpenAI, 구글, 메타, 그리고 애플의 전략을 분석하며, 그들이 어떻게 미래를 준비하고 있는지 살펴보려 한다.
(0) 초거대 생성형 AI시대를 맞이한, 빅테크 4사의 전략?
(1) Microsoft x OpenAI: 혁신을 선도하는 AI 파트너십
(2) 구글: AI의 미래를 여는 거인의 전략
(3) 메타: 소셜 미디어를 뛰어넘는 AI 비전
(4) 애플: 프라이버시와 혁신의 AI 접근법
*본 글 또한 생성형 AI, chatGPT의 도움을 받아 작성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