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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하이퍼클라우드 Dec 23. 2022

하이퍼클라우드 메시지를 함축한 ‘기업 홍보영상’ 제작기

영상 콘텐츠 제작 가이드 활용 Tip까지

하이퍼클라우드의 메시지를 함축한 '기업 홍보영상' 제작기 

마케터 영상 콘텐츠 제작 가이드 활용 TIP 까지


“긴 글의 설명보다 짧은 몇 초의 영상이 담는 깊이와 전달력"

이것이 영상의 힘이자 파급력이 아닐까 싶습니다.


새롭게 사명을 변경하고 매무새를 고쳐 만진 지 벌써 1년이나 지났지만,

내부적으로 기업을 대표할 만한 홍보 영상 콘텐츠 하나 제대로 구비가 안 되어있는 상황이었습니다.

BX팀은 홍보영상으로 하이퍼클라우드의 고유 가치와 앞으로의 비전에 대한 내용을 보다 재미있고

임팩트 있게 소개하고 싶었습니다.


영상 내용을 처음 기획할 때 회사가 추구하는 비즈니스 가치, 보유하고 있는 기술력, 주요 사업 등 담고 싶은 이야기가 참 많았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하면 가장 중요한 메시지를 쉽게 전달할 수 있을지 포커싱하는데 많을 시간을 투자했고  ‘그래서 XR 콘텐츠 솔루션이 어떤 건데? 어디에 사용될 수 있지?’ 라는 질문의 답이 될 수 있는 영상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실제 영상업체와 제작에 들어가기 전, 우리가 정말 보여주고 싶은 핵심 메시지는 무엇이며 다양한 XR 콘텐츠 신(Scene)은 어떤 게 있을지 함께 찾아보며, 멤버들과 머리를 맞대어 거듭 토론했습니다.


우선 하이퍼클라우드가 전달하고 싶었던 영상의 핵심/차별화 포인트 5가지를 살며시 소개해 봅니다.      




하이퍼클라우드 핵심/차별화 포인트 5가지

  

    메타버스, AR, VR, XR 콘텐츠 제작사 중 기술력과 미래 성장 잠재성을 입증하고 있는 유니콘 기업  

    최소의 시간과 비용으로 고객사 니즈에 맞게 XR 콘텐츠 맞춤화(Customizing) - 납품이 가능한 기업 (* 관광 및 광고 분야에 특화)  

    자체 고도화 R&D (객체&공간 인식, Point Cloud, 딥러닝 등의) 기술을 융합한 고차원 퀄리티의 XR 콘텐츠 활용,구현이 가능한 기업  

    AR 간판 인식부터 상품 프로모션-정보 확인 그리고 간편 결제까지 이어지는 색다른 XR 사용 플로우 제시가 가능한 기업  

    지금의 AR 모바일을 시작으로 다가올 AR Glass 시대를 준비해 네트워크, 인프라, 콘텐츠의 확장을 준비하는 선진 기업




영상 제작 과정


1. 레퍼런스 조사

일반적인 기업 홍보 영상뿐만 아니라 AR 콘텐츠, 3D 파트, 브랜딩 등을 다루는 다양한 영상을 찾아 원하는 컨셉의 방향성을 잡아갔습니다.      

레퍼런스 조사

2. 아이데이션 및 영상 기획 

먼저 영상 기획, 컨셉의 방향성을 잡은 후 필수로 들어가야 하는 스토리와 3D 콘텐츠를 정리했습니다. 

AR, VR 이라는 분야가 다소 생소하고 높은 이해도가 따르는 기술이기 때문에 우리가 원하는 컨셉을 명확히 전달하고 상호 이해도를 높이는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애니메이션 작업을 들어가기 전에 시나리오 및 스토리보드를 세분화하여 공유했고, 이를 기반으로 서로가 같은 방향을 바라보고 작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소통하고자 했습니다.

3D 콘텐츠 기획 일부

3. 시나리오 작성

시나리오 일부

4. 영상에 필요한 3D 리소스 리스트업

XR 콘텐츠는 말 그대로 확장현실에서 보여지는 다양한 콘텐츠로, 모바일 혹은 AR 글래스를 통해 접할 수 있습니다. 직관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실사 위에 3D 모델이 입혀진 형태의 영상으로 제작하였는데요.

일상 공간인 건물, 무인 마트, 공원 등을 배경으로 활용하여 영상을 보는 것만으로도 마치 내가 XR 콘텐츠를 경험하고 있는듯한 느낌을 줄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3D 리스트업

다가올 스마트 시티 안에서의 XR 콘텐츠 사용성을 영상에 담기 위해 실제 City-scale 영상을 배경으로 XR 테마파크를 구성하는 Scene을 담았습니다. 이는 단순히 영상에 3D 콘텐츠를 합성한 작업이 아닌 건물의 외형 인식을 기반으로 한 3D 콘텐츠 마케팅의 예시를 잘 표현한 예입니다.   


홍보 영상 일부 스크린샷

5. 제작사 선정 및 프로젝트 착수

장소, 모델 섭외

현장 촬영 진행 컷편집 + 피드백

내레이션 작성

BGM 선정

3D 모델링 + 피드백 완성.mp4

최종.mp4 진짜_최종.mp4

진짜_진짜_최종.mp4

진짜_진짜_이게_최종.mp4 

진짜 마지막 피드백 하나만 더_최최최최종.mp4

4K 최종_진짜_끝.mp4



앞으로 더 나아가기 위해!  (By. 마케터 Eugene)

기획안을 작성하는 것부터 레퍼런스 조사, 시나리오 작성, 촬영 장소&모델 섭외, 제작사 선정, 하나부터 열까지 직접 하다 보니 점점 애착이 많이 가는 프로젝트였어요. 제작 진행을 하며 마냥 재밌게, 또 효율적으로 일했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아무래도 영상 전문가도 아니고 여러 제약으로 퀄리티에 대한 아쉬움이 존재했습니다. 어떤 부분을 개선하면 영상이 더 디벨롭될 것 같은데… 머릿속으로 맴돌았지만 구체적이고 디테일한 디렉팅을 주는 방법을 몰라 답답하기도 했습니다. 그래픽이 원하는 대로 나오지 않아 BX 팀 내부에서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 작업을 하기도 하고 세세한 피드백으로 훨씬 개선된 영상이 탄생하긴 했지만, 초반부터 보다 전문적인 가이드를 줄 수 있었다면 조금 더 좋은 퀄리티의 결과물이 나오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하지만 영상 레퍼런스뿐만 아니라 영상 내 다양하게 적용된 XR 콘텐츠를 찾아보면서 어떤 것이 더 자연스러운지, 앞으로 지속적으로 다루게 될 3D 애니메이션 형태는 어떤 것이 있는지 더 주의 깊게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 경험을 발판 삼아 다음 프로젝트에서 더 멋진 결과를 낼 수 있기를 바랍니다.



진행하면서 느꼈던 실무 팁 (나중에 볼 나의 다짐 일기..)




1. ‘네네~ 다 됩니다~ 다 만들어드립죠’ 하는 제작사는 무조건 피해라 

    말도 안 되는 예산 내에서 다 만들어주는 건 너무나도 위험하다…



2. ‘이건 당연히 알겠지’라고 생각하면.. 오산

    전달하고 싶은 내용 세세하게 다 전달하기.. 여러 번 말하고 소통하기...
    쎄한 느낌이 들면 무조건 재확인하기! 
믿고 진행하다가 뒤통수 맞을 수도 있다…



3. 제작사의 화려한 레퍼런스에 혹하지 않기

    제작사에서 100% 참여 제작했는지, 해당 레퍼런스 작업 인원은 변동 없는지 꼭꼭 확인하기….



4. 일정, 작업 진행 확인은 틈틈이

    넋 놓고 있다가 사라지는 수정 작업의 시간… 틈틈이 작업 진행 상태 확인하고 피드백 주고받기!



5. 기획안이 하나의 증빙이라 생각하고 꼼꼼히 작성하기

    구두로 협의한 내용도 그냥 넘어가지 않고 기획안 내에 꼭 기록해놓기.
    나중에 이야기가 달라질 때 기획서를 
들이밀 수 있음…      




관련 사진 살포시 남기며 마무리하겠습니다.


<현장 촬영 사진>



<무한 피드백 → 수정….의 굴레>  


<하클 멤버들에게 최종 공유…  



하이퍼클라우드 영상

▶️ 당장 플레이 버튼을 누른다면 7년의 행운이 있을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3년의 불행이 있을 것입니다.      https://youtu.be/iLljTkwps7c

인생은... 운이야!


이상 하이퍼클라우드 첫 ‘기업 홍보 영상 제작기’를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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