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을캐는 광부 Aug 05. 2024

몸이 보내는 정직한 신호 ☆

거짓말하지 않는 몸



나는 늘 괜찮다고 생각한다. 일상 속에서 스트레스를 느끼지 않는다고 스스로를 믿으며, 매일 반복되는 일과 속에서도 흔들림 없이 살아간다. 그러나 가끔씩 몸이 정직하게 보내는 신호를 무시할 수 없게 될 때가 있다. 나는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몸이 많이 피곤할 때면 입안이 허는 증상이 나타난다. 분명히 난 괜찮다고 생각하는데, 몸은 다른 이야기를 하고 있다.


우리의 뇌는 때로 거짓말을 구분하지 못한다. 괜찮다고 계속 신호를 보내며, 자신을 속이기도 한다. 하지만 몸은 그렇지 않다. 몸은 언제나 정직하게 우리에게 상태를 알린다. 입안이 헐고, 피로가 쌓이며, 소화가 안 되는 등의 증상은 몸이 보내는 경고 신호다. 이 신호들은 우리에게 휴식과 재충전이 필요하다는 것을 말해준다.


스트레스와 피로는 무형의 적이다. 눈에 보이지 않지만, 우리의 신체와 정신을 서서히 침식해 간다. 나는 스트레스가 없다고 믿으며, 끊임없이 일에 몰두한다. 하지만 몸은 작은 신호들로 나에게 속삭인다. ‘조금씩 쉬어가면서 하라’고, ‘지금 이 순간 잠시 멈추고 재충전하라’고. 이 정직한 신호들을 무시하지 않고 귀 기울여야 한다.


현대사회는 우리에게 끊임없이 달릴 것을 요구한다. 끝없는 경쟁 속에서 앞서 나가려 애쓰며, 잠시의 휴식도 사치로 여긴다. 그러나 몸이 보내는 신호를 무시하고 달리기만 한다면, 결국 우리는 지쳐 쓰러지고 만다. 나는 스스로 괜찮다고 말하며, 쉬지 않고 달려왔지만, 몸은 그에 대한 정당한 대가를 요구하고 있었다.


재충전의 시간은 사치가 아니다. 그것은 우리가 더 오래, 더 건강하게 살아가기 위한 필수 조건이기도 하다. 몸이 보내는 신호에 귀 기울이고, 그에 맞춰 휴식과 재충전을 해야 한다. 나에게 필요한 것은 끊임없는 노력과 성취만이 아니다. 때로는 잠시 멈추고, 스스로를 돌보는 시간도 필요하다.


우리 모두는 때로 몸이 보내는 신호를 무시하고, 자신을 몰아붙이곤 한다. 나는 이제 몸이 보내는 신호를 믿기로 했다. 입안이 헐고, 눈이 충혈되고, 피로가 쌓이는 그 순간들을 무시하지 않고, 그 신호들을 겸허히 받아들이기로 했다. 몸은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그 신호들은 나에게 진정한 나의 상태를 알려주며, 내가 필요로 하는 것들을 말해준다. 그 신호들을 무시하지 않고, 몸이 필요로 하는 휴식과 재충전을 제공하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자기 관리의 시작이다.


몸이 보내는 신호는
당신을 살리기 위한 경고이다.


작가의 이전글 오늘 다시없을 시간 ; 한정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