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이 풀리기 시작하면서, 해외여행을 계획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인생 첫 해외여행을 준비하고 있다면, 여행 계획만큼이나 가장 중요한 게 있죠! 오늘은 여행 떠나기 전 미리 준비해야 할 환전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카드 사용이 제한되는 국가를 방문할 경우, 환전은 필수에요! 환전에서 가장 중요한 건 환전수수료를 적게 내는 것인데요. 은행에 방문하기 전 비교 플랫폼을 이용해서 수수료를 확인하는 것이 좋아요! 은행연합회에서 제공하는 '외환길잡이'를 통해 은행별 수수료를 빠르게 비교할 수 있죠. 은행별로 제공하는 우대 혜택이 다르기 때문에 나에게 유리한 환전 방법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아요.
▼은행별 환전 수수료 비교하기▼
✋잠깐, 환전 수수료가 뭐죠?
환전 수수료는 환전 시 은행에 납부해야 하는 비용을 말해요. 물건을 살 때, 도매상이 수수료를 떼듯이 은행도 원가보다 외화를 비싸게 팔아 수수료 이득을 보는 개념이죠.
️✋그럼, 환율 우대는 무슨 뜻인가요?
환율 우대는 환전 수수료를 할인해 주는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쉬워요! 환율 90% 우대는 기존 은행이 가지려 했던 환전 수수료를 10%만 가지겠다는 말이죠. 우대율이 높을수록 수수료를 적게 내기 때문에 우대 혜택이 높은 은행에서 환전하는 것이 좋아요.
동남아 여행을 간다면 이중환전을 추천드려요! 이중환전은 국내에서 먼저 돈을 달러로 바꾼 뒤 현지에서 현지 화폐로 환전하는 것을 말해요. 국내에서 바로 동남아 화폐로 돈을 교환하게 되면, 유통 물량이 적어 환전 수수료가 높기 때문이죠. 또한, 달러/엔화/유로와 같은 주요 국가의 화폐는 환전 우대율이 높기 때문에 현지에서 달러 교환 시 조금 더 이득을 볼 수 있답니다.
✋동남아 달러 교환 꿀팁! 달러는 단위가 클수록, 돈의 상태가 깨끗할수록 높은 금액을 받을 수 있어요!
평소 이용하는 주거래 은행에서 환전할 경우, 환율 우대를 적용받을 수 있어요. 단, 은행별, 지점별로 우대율이 다를 수 있으니 인터넷 홈페이지나 앱을 통해 우대 사항을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죠. 앱을 통해 환전할 경우, 추가 우대 혜택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아 더 이득인데요! 은행 모바일 앱을 통해 환전을 신청하고 실물 화폐는 출국 전 근처 시중은행에서 찾으면 된답니다.
출국 전 급하게 환전이 필요하다면, 공항에 입점해 있는 은행을 이용하세요! 시중 은행 대비, 수수료가 4%대로 높지만, 24시간 환전이 가능하죠. 단, 은행별로 외화 보유현황이 다르기 때문에 당일 수령 가능 여부와 환전 가능 금액 범위는 은행을 통해 사전에 확인하는 것을 권장 드려요.
▼인천국제공항 환전소 찾아보기▼
출국 전 꼭 해야 하는 환전! 환전할 금액, 수수료, 은행 우대 혜택 등 나에게 이득인 방법으로 여행 경비도 줄여 즐거운 여행 되시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