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무조건 아끼는 자동차보험 갱신 팁

by 현대캐피탈

매년 돌아오는 자동차보험 갱신. 어떻게 하면 더 저렴하게 갱신할 수 있을까 고민하는 운전자를 위해 자동차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는 팁을 소개할게요!




갱신 전, 더 낸 보험료가 있는지 확인


NP_1.png

이번 갱신 때는 보험사 홈페이지 확인 전 더 낸 자동차보험료가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보험개발원이 운영하는 ‘자동차보험 과납보험료 및 휴면보험금 통합조회서비스’인 ‘AIPIS(https://aipis.kidi.or.kr:1443/)’에서 간단한 본인인증을 통해 과납보험료 환급조회신청을 할 수 있어요. 군복무 기간 운전 경력, 법인체 운전직 근무, 해외 운전 경력, 보험사기로 인해 부당하게 보험료가 할증된 사실 등을 입력하면 신청 완료. 신청 결과도 해당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휴면보험금조회’ 메뉴도 꼭 이용하세요. 보험금 지급 사유가 발생했으나 보험계약자가 찾아가지 않아 보험회사에서 보관 중인 보험금을 확인하고 받을 수 있는 서비스예요.




다이렉트로 저렴하게,

비교는 ‘보험다모아’에서 한눈에


저렴한 보험료를 원한다면 이미 온라인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을 알고 계실 거예요. 설계사 상담 후 가입보다 평균 10~20% 저렴하죠. 문제는 비교할 보험사가 너무 많다는 것! 이럴 때는 손해보험협회와 생명보험협회에서 운영하는 ‘보험다모아(https://e-insmarket.or.kr/)’ 홈페이지를 이용해 보세요. 다양한 보험 상품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사이트로 자동차보험 확인도 가능해요.


갱신계약 만기 30일 이내만 조회할 수 있지만, 대부분 운전자가 이때 보험료를 확인하기 때문에 이용에 큰 문제가 없을 거예요. 간단한 개인정보 인증 후 현재 가입 정보를 확인하고 내가 변경하고 싶은 항목을 설정하면 12개 자동차 보험사의 예상 납입보험료를 확인할 수 있어요.


가장 마음에 드는 보험사를 선택했다면 비교화면에서 바로 해당 보험사 다이렉트 홈페이지로 넘어갈 수 있고, 보험다모아에서 설정한 정보를 그대로 불러올 수 있어요. 보험사별 할인 특약 등을 최종 입력하면 갱신 끝!


보험다모아의 산출 보험료는 표준화된 가입 조건이 기준이기 때문에 실제 보험사 결과와는 다소 차이가 생길 수 있어요. 계약 내용도 3개월 이전 기준이니 최근 사고가 났다면 변동의 여지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AIPIS와 보험다모아를 비롯한 자동차보험 관련 정보는 손해보험협회가 운영하는 ‘자동차보험 종합포털(https://carinfo.knia.or.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꼭 접속해 보세요.


자동차보험 종합포털.png 이미지 출처: 자동차보험 종합포털




놓치면 손해인 할인 특약


NP_2.png

보험료를 줄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지금 내 상황에 맞는 할인 특약을 잊지 말고 챙기세요.


① 마일리지 할인 특약

연간 주행거리에 따라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어요. 운전을 자주 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꼭 챙겨야 해요. 보험사마다 기준이 다르지만, 거리 및 차종 등에 따라 최대 46%까지 할인받을 수 있어요.


② 내비게이션 운전점수 할인 특약

티맵, 카카오내비 등 내비게이션 서비스에서 높은 운전점수를 유지하고 있다면 누적 주행 거리와 최근 주행 거리 등의 조건을 합하여 최대 30%의 할인이 가능해요. 안전운전도 하고 보험료도 아낄 수 있죠.


③ 자녀 할인 특약

15세 이하의 자녀가 있다면 최대 20%대의 할인이 가능해요. 최소 나이는 보통 태아부터 시작하지만 최대 나이는 보험사마다 다르기 때문에 확인이 필요해요.


④ 첨단 안전장치·블랙박스 할인 특약

사고 위험성을 낮추는 차선 이탈 경고 시스템, 자동 긴급 제동장치 등이 장착된 자동차는 추가 할인을 받을 수 있고, 없는 차를 보기 힘든 블랙박스도 할인 대상이에요. 보험사마다 고성능 블랙박스면 추가 할인이 있을 수 있어요.




오늘은 자동차보험료를 아끼는 방법을 소개해 드렸어요. 올해는 작년보다 꼼꼼히 확인해서 더 저렴하게 좋은 서비스를 받아보세요!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이제는 ‘차테크’가 대세? 그중에 제일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