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문화 읽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란 Feb 12. 2020

여성, 감독, 전진!

미래를 만드는 여성 감독

ize 소속 당시 내보냈던 기사를 아카이빙 차원에서 모아둡니다.




2019 8 20 



 “남성 영화인들이 각자의 이름으로 호명되고 인식되는 것에 비해, 여성 영화인들은 꾸준히 ‘여성이라는 범주로 수렴되는  보면 여전히 여성 영화인이 업계에서 소수자라는  아닐까 싶어요.” 유은정 감독의 말처럼, 영화 업계에서 여성 감독은 소수이며 새로운 여성 감독의 등장은  자체만으로도 흔치 않은 ‘별일 여겨진다. 8 연이어 개봉하는 영화 ‘밤의 문이 열린다’, ‘우리집’, ‘벌새 눈에 띄는 까닭이다.  작품은 각각 유은정, 윤가은, 김보라의 작품으로,  같은 여성 감독들의 활약은 한국 영화계에서 현재까지 이뤄진 변화와 앞으로 이뤄내야  변화가 무엇인지를 보여준다.



수상내역만으로 감독의 능력을 판단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이들이 화려한 경력을 가진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밤의 문이 열린다’는 유은정 감독의 장편 데뷔작으로, 그는 앞서 서울국제여성영화제 아시아 단편경선에서 최우수상 등을 수상한 바 있다. 두 번째 장편 영화 ‘우리집’을 선보인 윤가은 감독은 첫 장편 영화 ‘우리들’로 한국영화평론가협회상 신인감독상, 들꽃영화상 대상 등을 받았고, 김보라 감독은 ‘벌새’로 베를린국제영화제 포함 25개상을 받았다. 특히 4년 만에 차기작을 낸 윤가은 감독은 전작의 주제의식을 이어가며 작가성을 인정받기도 했다. 조혜영 영화평론가 겸 영화진흥위원회 한국영화성평등소위 위원은 이에 대해 “여성 감독의 존재는 그 자체로 여성 영화인들의 롤모델이자 동기부여가 된다”라고 설명했다. 대학교에서 영화를 전공하고 감독 데뷔를 준비 중인 A는 “독립영화판만 들여다봐도 여성 감독들은 진작부터 좋은 성과를 내고 있었다”라고 말했다. 다만 그 영역이 제작비와 상영 규모가 작은 독립영화에 한정돼 상업영화(총 제작비 10억 원 이상, 최대 스크린 수 100개 이상)에 익숙한 대중에게 잘 알려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영화진흥위원회가 발표한 ‘2018 한국영화 산업 결산’ 보고서에 따르면 독립영화 113편의 총 관객 수는 전체 영화 관객 수의 0.5%인 110만 명으로, 영화 한 편당 평균 1만 명도 모으지 못했다. 그만큼 관객의 주목도는 낮고 파급력 또한 미미할 수밖에 없다. 투입되는 자본과 네트워크가 많을수록 여성은 소외된다. 2018년 서울독립영화제 공식 초청작 중 여성 감독 영화는 44%(27편 중 12편)인데 부산국제영화제 초청작, 실질개봉영화, 상업영화로 갈수록 여성 감독 영화 비율은 38.7%, 13.9%, 13% 순으로 급격히 줄어든다.



학생 또는 스태프였을 때부터 여성들은 현장을 바꾸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 영화학과 졸업생 B는 2013~2014년 재학생 성비가 동등해질 무렵 학교에서의 남성중심적 문화가 점차 완화됐다고 말했다. 그는 “학교에선 돈이나 시간 모두 부족하기 때문에 최소한의 환경에서 촬영하는데, 소수자인 여성 스태프들은 화장실, 숙소 등 여러 측면에서 배제됐다”라고 회상했다. “대상화된 시선이나 말이 쏟아져요. ‘그냥 같이 자자’, ‘대충 저기 가서 볼일 봐’ 같은 농담을 다들 재밌다고 하는데 정작 여자들은 웃을 수가 없는 거죠. 이런 불편들은 남자 선배들이 많았던 기수가 졸업을 하고 점점 성비가 같거나 여학생이 더 많아지면서 조금씩 줄어들었어요.” 2017년 이후 촉발된 ‘미투’도 기폭제가 됐다. 피해자가 계속해서 가해자와 만나게 되거나, 문제 해결 대신 피해자 배제와 사건 은폐를 일삼았던 현장은 조금씩 변해갔다. 학생들은 SNS를 통해 성폭력 피해 사실을 고발하고 만연한 성차별을 공론화했으며 자발적으로 성평등위원회를 열었다. 촬영 전 성평등 강령을 세우고 제작진 전부가 낭독하는 모습을 영상으로 기록하는 등의 방안도 마련했다. 독립영화 현장 역시 마찬가지였다. 유은정 감독은 영화 제작 과정에 대해 “현장에서 감독이 가진 권력을 인지하고 성차별, 성희롱,성폭행이 없는 현장을 만들고 싶었다. 사건이 발생했을 때 피해자를 외롭게 만들지 말고 제작을 멈추는 한이 있더라도 피해자 편에 서야겠다는 마음을 먹었다”라고 밝혔다. 임순례 감독이 센터장을 맡은 ‘한국영화성평등센터 든든’은 지난해 3월 개소 이후 성폭력 예방교육, 피해자 상담 및 지원 등 산업 내 성평등을 위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상업 영화에서도 여성 인력, 특히 여성 감독의 숫자가 늘어나야 할 또 다른 이유다.



스태프들은 촬영 현장에서 보고 느꼈던 경험을 토대로 미래를 전망하고 진로를 결정한다. 여성 감독의 제작 환경에서는 배우, 각본가, 프로듀서, 제작자 등 각 분야에서 결정권을 가진 핵심 인력의 여성 비율도 상대적으로 높았다. 감독과 핵심 인력의 성별이 완전히 일치하는 것은 아니지만 높은 상관성이 존재했다. 여성 제작자가 여성 감독을 발굴하고, 여성 감독이 여성 배우를 기용하는 것처럼 연쇄적으로 영향을 미친 것이다. 2018년 한국 실질개봉영화 중 여성 감독이 여성 배우를 주연으로 캐스팅한 비율은 70%(27편 중 19편), 남성 감독이 여성 배우를 주연으로 캐스팅한 비율은 28%(167편 중 47편)였다. 또한 2018년 여성 감독의 상업영화 총 10편 중 6편의 핵심 인력 과반수가 여성이었다. 여성 감독의 절대적인 수가 적기 때문에 전체 상업영화 비율에 크게 반영되지는 않았으나, 개별 현장에서의 노력은 유의미하다. 오스트레일리아 영화진흥위원회가 2016년 발간한 보고서 ‘Cut Out of the Picture: A Study of Gender Inequality amongst Film Directors in the UK Film Industry’에 따르면, 이러한 핵심 인력의 여성 참여율은 일반 스태프 여성 참여율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는 나아가 영화 제작 전반의 여성 참여율로 연결된다. 영화산업 종사를 희망하는 여성들이 꿈을 지속할 수 있는 동기가 되는 것이다. A는 “핵심 인력에서 여성들을 찾아볼 수 없을 때, 같은 경력인데도 여성들만 중요한 역할에서 배제될 때마다 위축되면서 ‘여긴 내 자리가 아닌가 보다’ 하는 생각이 든다”라고 말했다. “영화감독이 되는 일 자체가 워낙 어렵잖아요. 하지만 남성은 창작의 고통, 재능, 예산 이런 걸로 고민을 하지 ‘내가 남자인데 성공할 수 있을까’ 하는 의구심을 갖진 않아요. 여성 감독님들의 상업영화가 잘 되길 바라는 이유기도 하죠.”



여성 감독 개개인의 노력이 빛을 발하기 위해서는 관련 지원 사업과 정책, 함께 일하는 영화 산업 내부의 협조가 동반돼야 한다. 올해로 21회를 맞는 서울국제여성영화제는 20년 동안 여성 서사에 주목하고 여성 창작자들을 지원해왔다. 활동 중인 여성 감독 중 박찬옥, 이경미, 전고운 등 서울국제여성영화제가 발굴한 감독들이 차지하고 있는 비중만 봐도 창작자를 위한 ‘기회의 장’과 전폭적인 지원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준다. “누군가는 왜 그래야 하느냐고 하지만, 사실 이것은 최소한의 ‘생존장치’예요.” 권은선 서울국제여성영화제 부집행위원장은 “영화 자체가 너무나 기울어진 운동장이기 때문에 바로잡을 수 있는 최소한의 안전판 같은 역할을 하고자 했다. 이 영화제만이라도 여성 영화 인력에 집중하고 시상을 통해 정당한 평가를 돌려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국제여성영화제는 1년에 한 번 있는 축제 외에도 프로그램 아카이빙, 교육 프로그램, 지역 상영회 등 문화적으로 영향력을 확장할 수 있는 기획을 진행 중이다. 이는 지방자치단체, 영진위를 비롯한 기관, 기업을 주체로 한 사업에 적용 가능한 모델이기도 하다. 권은선 부집행위원장은 “여성의 경험, 삶에 대해 말을 거는 이야기, 그런 여성들의 서사를 개발하고 또 관객들이 계속해서 인식적인 쾌락을 경험하는 것이 현재로서는 가장 중요하다”면서도 “연속체처럼 묶여 있는 영화산업 전반을 바로잡기 위해서는 정책적인 장치, 비용 지원, 비평 등이 함께 가야한다”라고 말했다.



쿼터제(동수제) 도입과 같은 양적 평등 정책의 필요성도 대두되고 있다. 개인 창작 능력에 의존하는 영화의 특성상 모든 결과를 개인의 능력이나 사정으로 치부하기 쉽다. 여성 영화인들 사이에서도 ‘여성 전체가 능력이 없어서 도움이 필요한 존재로 잘못 인식되는 것은 아닐까’, ‘실력이 좋았다면 이런 도움을 받을 일도 없을 텐데’라는 자책과 우려가 존재한다. 그러나 통계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는 구조의 문제는 개인의 노력 이상의 것이 필요하다. 조혜영 영화 평론가는 “추상적인 지지보다는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캠페인이 절실하다. 대기업이 여성 감독의 두 번째 작품을 위한 피칭 프로그램을 만든다든가 영진위와 MOU를 맺어 협력하는 등 과감하게 움직일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대중에 인지도가 높은 영화계 유명인사의 동참도 중요하다. 영화 관계자 C는 “박찬욱, 봉준호처럼 유명한 감독이나 배우들이 방송 인터뷰 같은 데에 나가서 성평등을 위한 캠페인을 벌이는 것도 효과적일 것”이라며 “표준계약서를 체결하고 시행한 것과 마찬가지로 화장실, 출산 휴가, 육아 보장 등을 당연한 권리로서 보장해야 한다”라고 했다.



영화산업 내에서의 성평등은 인권적 차원을 넘어 시장의 ‘지속 가능성’을 위해서도 필수적이다. 꾸준히 지적받고 있는 한국영화의 천편일률적인 플롯과 장르 편중을 해소하려면 다양성을 확보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선 남성중심적으로 구축된 기존 장르와 쾌락의 범위를 넘어선 새로움이 필요하다. 단순한 공적 가치의 문제가 아니라 시장의 흐름에 따른 것으로, 자본의 영향력이 막강한 미국에서도 관찰할 수 있는 경향이다. 미국 영화산업은 인종, 종교, 장애 등 여러 범위에서 다양성을 확보하고자 한다. 성별도 예외는 아니다. ‘고스트 버스터즈’와 같은 인기 시리즈를 성별을 반전시켜 리부트하고, ‘아이언맨’에서 ‘캡틴마블’로 마블 스튜디오의 슈퍼히어로 영화가 큰 변화를 맞이한 것처럼 할리우드는 변화하고 있다. 한국영화의 변화가 불가피한 이유다. 조혜영 영화평론가는 이를 ‘문화를 향유할 권리’의 차원에서 고려해야 할 기회라고 봤다. 그는 “적어도 보는 사람들이 ‘내가 나를 대표하는, 나의 경험과 감정을 투사할 수 있는 작품을 볼 권리’를 마련하는 일”이라며 “이제는 과연 작품성이란 무엇인가, 서사의 인과성은 누가 어떻게 결정하는가 등 근본적인 것들에 대해 계속해서 질문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것은 이제껏 여성들이 촬영 현장에서, 각본을 쓰면서, 제작이 무산될 때마다, 스스로에게 끊임없이 던져온 질문이기도 하다. “저 스스로 '여성이라는 정체성이 무엇인지' 특정해야 하는 것 자체가 어렵고 불가능한 부분도 있어요. 다만 저는 작품에서 '나 자신'을 소외시키지 않고, 나의 기준을 잃지 않고, 나의 감각-내가 좋다고 느끼는 것, 싫다고 느끼는 것, 인상 깊었던 것, 두려운 것 등등-을 잘 담아내야지, 마음먹습니다. ‘벌새’ 김보라 감독님이 ‘여성이 이미 소수자이기 때문에 여성 감독은 사회에 꼭 필요한 의미있는 시선을 작품에 담아낼 수밖에 없다’라고 하셨던 게 기억이 나요.” 유은정 감독은 창작자로서 가진 정체성을 이렇게 설명했다. 그렇게 여성들은 버텨냈고, 지금 이 순간에도 영화를 만들고 있다. 조금씩 앞으로 나아가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